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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03 교육 심리 복습 #1/5 인지 발달 이론

Unknown9 2021. 1. 15.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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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된 사람은 분류를 먼저하겠지만, 정리되지 않은 자는 이론 설명 후 분류를 하는 것이 맞겠다.

교육 심리학은 단독으로 출제 되기보다는 교수-학습과 연동해서 교수-학습 방법을 보완하는 상황에서 기출이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해본다.

조금 나눠야 할것 같긴한데 음...

 

1. 인지 발달 이론

1. 피아제의 인지 발달

1-1. 피아제의 인지 발달 개념

 - 인지 발달 고정은 반사 행동으로부터 시작

 - 경험 -> 도식 -> 반응 -> 동화

                     -> 오류 -> 조절

1-2. 전제와 구성 요소

평형 -> 자극 -> 인지부조화   -> 동화 -> 양적 평형 -> 인지 구조의 변화

                  -> 부조화 지속  -> 조절 -> 질적 평형 -> 인지 구조의 변화

 

아동은 능동적 건축가

아동은 나름의 인지 도식이 있다.

인간은 불변의 인지기능 - 적응력(동화, 조절), 조직화, 평형 능력을 타고나며 적응력을 가지고 세상에 대해 스스로 학습해 나가는 '독립적 발견가' 로서 스스로의 힘으로 지식을 구성한다고 주장. 

1-3. 인지 발달 단계의 이해

감각 운동기  : 반사 행동에서 목적을 가진 행동으로 

전조작기 : 언어와 상징과 같은 표상적 사고능력 발달.

구체적 조작기 : 사회지향성 

형식적 조작기 -> 청소년기에서 계속

 

1-4. 청소년기

  1. 추상적 사고 - 논리적인 자료나 비 언어적 상황만으로도 추상성 이해
  2. 명제적 사고 - 명제의 논리적 진위만을 분석하여 판단
  3. 가설-연역적 사고 - 원리에 따라 상황 연역/비판
  4. 조합적 사고 - 문제 상황과 각 도구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조합

"형식적 조작기는 진정으로 사고의 정복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 엘킨드"

 

 1-5. 지식 교육의 영향

피아제의 도식

  1. 감각 운동(행동) 도식
  2. 상징(표상) 도식
  3. 조작도식

브루너의 표상 양식

  1. 작동적 표상
  2. 영상적 표상
  3. 상징적 표상

* 엘킨드의 자기 중심성

 : 타인이 사고하는 대상과 자신이 사고하는 대상을 구분하지 못하는데서 자기 중심성이 발견.

 - 상상의 청중 : 자신이 타인의 집중적인 관심과 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믿는 자아 과소분리

 - 개인적 우화 : 자기 경험과 타인의 생각을 과다하게 다르다고 생각하는 과다 분리

 

2.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2-1 비고츠기의 인지 발달 개념

 - 인간은 사회적, 역사적 상호작용으로 경험을 축적-> 교사의 지도로 능동적 학습과 지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다고 봄.

 - 고등 정신과정(지식)은 아동이 다른 사람과 함께 활동하는동안 공동으로 구성되며, 이 과정이 아동에게 내면화되고 아동 인지발달의 일부가 됨.

 

2-2 사회적 구성주의의 주요개념

 발달 : 사회-문화 맥락의 상호작용적 학습이 내부 발들을 촉진

 교육 : 앞선 존재에 의한 상호작용.

 도움의 조절: 스캐폴딩(비계)로 모델링 ~ 페이드아웃 과정

 

잠재적 발달 수준 : 아직 학습 준비 되지 않은 영역

ZPD(근접 발달 영역) : 도움 받으면 해결 가능한 영역

실제적 발달 수준 : 독립적 문제 해결 가능한 영역

 

2-3. ZPD의 지침과 비계 설정 요소

[ZPD 지침]

  1. 진단: 학습 잠재력 평가로 ZPD를 파악
  2. 교육내용 설정 : 실제 발달 수준보다 앞선 과제
  3. 학습방법(조직) : 이질 집단의 협동학습
  4. 상호작용 : 교수적 대화
  5. 학습 발판 제공 : 비계설정

[비계설정의 요소]

  1. 협력적 문제 해결 - 맥락에의 몰입
  2. 상호 주관성 - 과제와 선지식의 관련성 지적 -> 공유된 이해
  3. 따뜻한 격랴와 반응 - 자신감과 도전 욕구 제고
  4. 자기 조절 증진 - 도움의 조절
  5. ZPD에 머물게 하기 - 도전적 과제 제시

2-4. ZPD 발달 과정(비계 과정)

1단계 - [발판]모델링 - 시범과 관찰 - 모방

        - [발판]소리내어 생각하기 - 외현적 대화

        - [발판]질문 - 질문 제시를 통한 과제 이해

        - [발판]수업자료 조정 - 능력 신정에 따른 난이도 조절

2단계 - [발판]조언과 단서 - 교수자가 적은 도움(팁, 힌트), 자기 지시적 언어

3단계 - 자동화 - 과저 수행 능력 발달이 내면화 되어 ZPD를 초월하여 독립적으로 과제 수행

4단계 - ZPD 이동 - 과제수행의 탈 자동화로 다음 영역으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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