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결정 수준
- 국가 및 사회
- 국민교육 헌정, 교육법, 교육부 고시의 교육과정, 장학, 교사용 지도서 등.
- 교사
- 교사가 작성안 수업안 수업행위 등
- 학생
-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을 포함.
진행 수준
- 계획된 교육과정
- 문서 속에 담긴 의도된 교육과정, 교과서, 교수-학습 자료, 학교의 교육방침 등..
- 전개된(실천한) 교육과정
- 수업속에 반영된 교육과정, 교사에 의해 수업속에서 재현된 교육과정
- 실현된(경험한) 교육과정
- 실제적 교육과정 혹은 잠재적 교육과정
층위개념
- 표면적 교육과정
- 의도적으로 조직하여 교수
- 잠재적 교육과정
- 의도적으로 조직되지 않고 은연중에 학습
- 영교육과정
- 명시성의 의도성이 없거나 있:어도 학습기회 배제
2021년 교육학 기출 포인트
스나이더의 교육과정 실행
교육과정의 전개과정을 보는 시각에 대한 문제
충실도 관점
상호적응(조정, 재구성)관점
형성(생성) 관점
교육과정 운영 관점을 스나이더 외(J. Snyder, F. Bolin, & K. Zumwalt)의 분류에 따라 설명할 때, 김 교사가 언급한 자신의 기존 관점의 장점과 단점 각각 1가지, 새롭게 관심을 가지게 된 관점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 2가지 [4점] |
기존 관점은 충실도 관점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장점은
- 교육과정 개발자의 의도에 충실하게 교육과정 운영
단점은
- 계획된 교육과정의 전달자 역할로 소극적인 역할 만 함.
새롭게 관심을 가지게 된 관점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은
- 생성관점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반응형
'백업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03 교육 심리 복습 #1/5 인지 발달 이론 (0) | 2021.01.15 |
---|---|
[교육학] 03 교육평가 복습 요약 (0) | 2021.01.13 |
[교육학 ] 02 교육과정 복습 #2 - 교육과정의 유형 4가지 (0) | 2021.01.08 |
[교육학] 01 교육 철학 요약 (0) | 2021.01.06 |
[교육학] 전태련 쌤 유튜브 (0) | 2021.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