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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03 교육 심리 복습 #2/5 - 도덕성 및 성격발달 이론

Unknown9 2021. 1. 18.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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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덕성 및 성격발달 이론

도덕성 발달

1-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피아제는 Pass

  1. 학령전 (6세 미만)
  2. 사실적(타율적) : 6-10세
  3. 상대적(자율적) : 10세 이후

 

1-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인습 이전 1. 주관화=타율성 :처벌과 복종 : 처벌을 피하기 위한 행위

             2. 상대화=개인주의 : 쾌락주의 : 욕구(이익) 충족을 위한 도구

인습       3. 객관화=인간관계: 착한 아이 : 타인에게 인정받는 행동

             4. 사회화= 질서유지 : 법 절대성 : 의무와 법질서의 준수

인습 이후  5. 일반화=개인 권리와 사회계약 민주적 법률 : 법 이상의 공리 및 사회 계약으로서의 도덕성

             6. 보편성: 보편적 도덕 원리 : 보편적 도덕과 양심에 따른 도덕성

 

성격 발달 - 에릭슨

2-1. 성격 발달의 이해

프로이트 이론 발달시킴, 8단계 나누고 청년기 강조

점성적 원리, 일련의 단계를 통해서 자아가 점진적으로 형성

 

2-2. 성격 발달의 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잠복기) 6-11세 :

일을 하고 물건을 만들도록 허락하고 일의 성취에 대해서 칭찬하면 근면성 생성

잦은 싶래하거나 활동을 제한하고 일의 결과에 대해 비판만 한다면 열등감 생성

정체감 대 역할혼미 (생식기) 12-18세

자아정체감과 신뢰/독립 요구+ 인정 + 보살핌

자신의 성격의 동일성과 계속성을 인정받음으로써 정체감 형성

성역할과 직업선택에서 안정성을 확립할 수 없으면 역할 혼미에 빠지게 된다.

친밀감 대 고립감 18-24 : 자유와 책임 사회 참여적 삶.

 

2-3 자아정체감 발달 (2016 기출)

 자아 정체감이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함축적, 총체적, 일관적인 믿음과 느낌을 말한다. 

마샤는 에릭슨의 이론을 경험적 연구로 만들기 위해 그의 정체감의 개념중

 - 개인이 자신의 정체감 확립을 위해 얼마나 큰 위기를 겪었는가?

 - 자아 정체감 확립을 위해 개인이 실제로 노력을 수행(혹은 개입)시켰는가의 유무

 

마샤의 정체감 지위

 - 청소년기는 심리(사회)적 유예기로 부모에게 의존하려는 성향이 남아 있는 시기

 

구분 위기
있음  없음
개입=전념, 헌신
(Commitment)
있음 I 영역 - 정체감 성취
고민을 했다.
전념을 했다.
II영역 - 정체감 유실
고민을 안했다.
전념을 했다.
없음 III 영역 - 정체감 유예
고민을 했다.
전념을 못했다.
IV - 정체감 혼미
고민을 안했다. 
전념을 못했다.

 

이후에 보강 및 요약 정리를 해야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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