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도덕성 및 성격발달 이론
도덕성 발달
1-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피아제는 Pass
- 학령전 (6세 미만)
- 사실적(타율적) : 6-10세
- 상대적(자율적) : 10세 이후
1-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인습 이전 1. 주관화=타율성 :처벌과 복종 : 처벌을 피하기 위한 행위
2. 상대화=개인주의 : 쾌락주의 : 욕구(이익) 충족을 위한 도구
인습 3. 객관화=인간관계: 착한 아이 : 타인에게 인정받는 행동
4. 사회화= 질서유지 : 법 절대성 : 의무와 법질서의 준수
인습 이후 5. 일반화=개인 권리와 사회계약 민주적 법률 : 법 이상의 공리 및 사회 계약으로서의 도덕성
6. 보편성: 보편적 도덕 원리 : 보편적 도덕과 양심에 따른 도덕성
성격 발달 - 에릭슨
2-1. 성격 발달의 이해
프로이트 이론 발달시킴, 8단계 나누고 청년기 강조
점성적 원리, 일련의 단계를 통해서 자아가 점진적으로 형성
2-2. 성격 발달의 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잠복기) 6-11세 :
일을 하고 물건을 만들도록 허락하고 일의 성취에 대해서 칭찬하면 근면성 생성
잦은 싶래하거나 활동을 제한하고 일의 결과에 대해 비판만 한다면 열등감 생성
정체감 대 역할혼미 (생식기) 12-18세
자아정체감과 신뢰/독립 요구+ 인정 + 보살핌
자신의 성격의 동일성과 계속성을 인정받음으로써 정체감 형성
성역할과 직업선택에서 안정성을 확립할 수 없으면 역할 혼미에 빠지게 된다.
친밀감 대 고립감 18-24 : 자유와 책임 사회 참여적 삶.
2-3 자아정체감 발달 (2016 기출)
자아 정체감이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함축적, 총체적, 일관적인 믿음과 느낌을 말한다.
마샤는 에릭슨의 이론을 경험적 연구로 만들기 위해 그의 정체감의 개념중
- 개인이 자신의 정체감 확립을 위해 얼마나 큰 위기를 겪었는가?
- 자아 정체감 확립을 위해 개인이 실제로 노력을 수행(혹은 개입)시켰는가의 유무
마샤의 정체감 지위
- 청소년기는 심리(사회)적 유예기로 부모에게 의존하려는 성향이 남아 있는 시기
구분 | 위기 | ||
있음 | 없음 | ||
개입=전념, 헌신 (Commitment) |
있음 | I 영역 - 정체감 성취 고민을 했다. 전념을 했다. |
II영역 - 정체감 유실 고민을 안했다. 전념을 했다. |
없음 | III 영역 - 정체감 유예 고민을 했다. 전념을 못했다. |
IV - 정체감 혼미 고민을 안했다. 전념을 못했다. |
이후에 보강 및 요약 정리를 해야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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