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동기 (발달) 이론
1. 인본적 동기 이론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
자아실현 :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잠재력을 최고로 발휘함으로써 자신이 되고자 한다.
아래 블로그에 잘 정리가 되어 있다. (표는 아래 블로그를 참조)
욕구와 행동 : 욕구 자체는 타고나지만, 욕구 충족을 위한 전략이나 행동은 후천적 학습 결과
누적적 위계성 : 하위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어야 다음 단계의 욕구로 진행.
결핍과 성장 : 하위는 결핌(긴장 해소) 욕구, 상위는 성장(긴장 추구) 욕구로 구분
2. 인지적 동기 이론
2-1. 기대x가치 이론(2013 상반기)
레빈 : 사람이 놓인 환경에서 "대상에 대해 사람이 매기는 값"을 강조하여 그 가치를 설명
엣킨슨 : 동기의 3요소: 성공 확률, 기대 가치, 행위 결과에 대한 전망
브룸 : 노력이 성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는 기대와 그 성과에 의한 보상을 줄 것이라는 수단성에 대한 기대감의 복합적 함수에 의해 결정.
기대x가치 이론은 성공 기대와 개인의 가치를 곱한 수치 만큼 동기화 된다는 관점
기대x가치 이론의 요인
성공 기대요인
- 과제 난이도 인식 - 성공에 대한 기대감
- 자기 도식 - 자아 개념, 개인의 신념 및 사람들에 대한 믿음
성공 가치 요인
- 내적 흥미 - 자신의 목표, 흥미, 일상적 경험 등 내재적 특성
- 중요성 - 자기 도식의 목표를 확증하는 정도
- 효용성 - 외재적 동기의 일종으로 행동의 결과로 획득할 수 있는 유용한 결과
- 비용
2-2. 자기 효능감 이론
- 완숙 경험(성공경험) : 현재와 비슷한 과제에 대한 과거 성공 경험은 매우 중요한 요소
- 각성 수준 : 과제를 접했을 때 염려와 걱정은 효능감을 낮춤, 흥분은 효능감을 높임(가정및 교실 환경)
- 대리 경험 : 학생이 동일시하는 모델이 수행을 잘 하면 효능감이 높아짐(가족, 친구, 교사등..)
- 사회적 설득 : 교사나 부모 등 주위의 격려나 긍정적 피드백은 효능감을 높이는데 도움
2-3. 자기 결정성 이론(인지주의 + 인본적 경향)
동기가 외적인 이득이 아니라 자기 결정성에 대한 내적 자각이라는 측면을 중시
유능감 : 과업 자체나 그 활동이 자기 능력에 대해 관련을 맺은 정도
통제감(자율성) : 과업 제체를 수행할 때 수행 전반에서 자기 결정 및 통제감에 대한 주관적 자각
관계성 : 부모, 교사, 또래 등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의 내적 욕구와 외적 인정을 추구
2-4. 귀인이론 : 능력, 노력, 과제, 운
: 와이너의 귀인 변경 프로그램 : 학생들이 학습의 성공과 실패를 외적 원인보다는 내적 요인에, 안정적 원인보다는 불안정한 원인에, 통제 불가능한 원인 보다는 통제 가능 원인에 귀인을 할 때 학습 동기가 증가
귀인의 4요소와 3차원
귀인 요소 | ||
소재 | 내부 | 능력(소질), 노력 |
외부 | 과제 난이도, 행운 | |
안정 | 안정 | 능력, 과제 난이도 |
불안정 | 노력, 행운 | |
통제 | 가능 | 노력 |
불가능 | 능력, 과제 난이도, 행운 |
하이더의 내-외적 귀인
내부 귀인 : 기질, 성격 특성, 태도 등 내적 요소
외부 귀인 : 사회 규범이나 외부 압력, 우연한 기회등 상황.
켈리의 공변 모형
- 사람들은 한가지 정보에 의거해 판단하기 보다는 상대방에 대한 축적된 여러가지 정보를 바탕으로 귀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합치성, 특이성, 일관성
2-5. 성취목표지향 이론
목표 구분 | 중점 | |
숙달 (학습) |
접근 | 과제에 대해 내적으로 숙달, 학습, 이해를 추구 |
회피 | 과제를 숙달시키지 못하는 것을 회피 | |
수행 (평가) |
접근 | 타인과의 경쟁 우위를 추구 |
회피 | 능력이 없어보이는 것을 회피 |
'백업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교육 심리 복습 #5/5 - 정보처리 이론 및 학습이론 (0) | 2021.01.21 |
---|---|
[교육학] 교육 심리 복습 #4/5 - 지능이론과 인지 양식 (0) | 2021.01.21 |
[교육학] 03 교육 심리 복습 #2/5 - 도덕성 및 성격발달 이론 (0) | 2021.01.18 |
[교육학] 03 교육 심리 복습 #1/5 인지 발달 이론 (0) | 2021.01.15 |
[교육학] 03 교육평가 복습 요약 (0) | 2021.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