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육과정의 유형
1. 경험중심 교육과정
정의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괴는 모든 경험'
전통적 교수요목 인정 = '모든 학생들에게 공통된 문서'
경험중심 강조 = '학생 개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는 경험자체'
특징
A. 교과활동 못지않게 과외활동도 중시
B. 아동중심교육과 전인교육을 강조
C. 문제 해결력 함양과 사회에 적응하는 생활인 육성을 강조
배경 학문
- 프래그머티즘
- 동일 요소설
장/단점은 2016에 기출이 되었다. -> 기초학력 저하 단점.
2. 교과중심 교육과정
정의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배우는 일체의 교과와 교재'
인류의 생활의 경험이 축적된 문화 유산으로 이성 계발
배경 학문
- 형식도야설 <능력 심리학> -> 능력 연마설 => 형식도야 -> 심리적 전이
특징
A. 문화유산 전달이 주된 교육내용
B. 교사중심 교육과정
C. 설명위주의 교수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정의
' 한정된 학교 교육에서 학문의 핵심 개념을 선정-표현'
학문의 핵심을 이루는 기본 개념 원리
이성적 탐구 능력과 지력의 개발
특징
- 지식의 구조 강조 - 지식 교육의 경제성
- 선형 교육과정 중시 - 표상양식의 체계화
- C. 탐구 과정(발견 학습)을 강조 - 귀납적 학습
장점
- 동기 유발
- 장기 기억, 전이에 용이
- 초보지식 - 고등지식 간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
단점
- 인성(정의적) 발달 소홀
- 분과적 (학문) 지식 이해로 복잡한 문제 해결에 도움이 안됨
- 소수의 지적 능령이 있는 학생들에게 는 성공적이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실패 가능성
- 교사 훈련 인적 물적 자원 필요
4. 인간중심 교육과정
정의
'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
- 학문형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
- 현대 사회의 비인간화, 교육의 도구화 등으로 등장: 정의적 발달, 목적적 인간 교육, 인간성 회복이 필요
특징
- 잠재적 교육과정 중시
- 학교환경의 인간화 강조
- 자아실현을 교육 목표로 설정
- 인간주의적 교사 필요
Todo #1 - 기출 내용과 연관 필요.
반응형
'백업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03 교육평가 복습 요약 (0) | 2021.01.13 |
---|---|
[교육학] 02 교육과정 복습 #1 - 개념 및 쟁점 (0) | 2021.01.08 |
[교육학] 01 교육 철학 요약 (0) | 2021.01.06 |
[교육학] 전태련 쌤 유튜브 (0) | 2021.01.06 |
[교육사회] 8주차 - 안토니오 그람시/파울로 프레이리 (0) | 2020.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