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학] 2016 기출 문제 분석

Unknown9 2021. 2. 3.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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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2016문제 풀이입니다.

 

다음은 A 중학교에 재직 중인 김 교사가 작성한 자기개발계획서의 일부이다. 김 교사의 자기개발계획서를 읽고 예비 교사 입장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이라는 주제교육과정 및 평가 유형,생의 정체성발달, 조직 활동에 대한 내용을 구성 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주제는 교사가 갖추어야할 역량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심리?-정체성발달

조직활동

 

 

‘수업 구성’에 나타난 교육과정 유형의 장점 및 문제점 각각 2가지 [4점]

수업구성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말한다. 

장점은

  1. 아동의 흥미가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고, 자발적 행동을 촉진, 탐구력, 비판력, 창의력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력 증진
  2. 현실적, 실질적 생활문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배양, 학교과 지역사회와의 유대 강화
  3. 전인교육, 민주사회 시민양성, 개인차 학습 가능

문제점은

  1. 학생들의 기초학력 저하 우려, 
  2. 학교교육의 기능이 무시될 위험
  3. 다양한 학생들의 행동적인 통제가 곤란
  4. 경험적 방식은 검증되지 않아 오류가 내재
  5. 미숙한 교사는 실패할 확률이 많고, 비경제성

수업구상에 나타난 교육과정의 유형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은 첫째, 아동의 흥미가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므로 자발적 행동을 촉진하고 탐구력, 비판력, 창의력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력 증진이 가능하는 점이다. 둘째, 실행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심이 되어 실생활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첫째, 학생들의 흥미가 중심이 되므로 흥미가 없는 과목의 기초할겨이 저하될 수 있다. 둘째, 경험적 방식이 검증되지 않아, 미숙한 교사는 실패할 확률이 크다는점이다.

따라서, 교사가 갖추어야할 역량 관점에서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을 잘 살려 교육에 접근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김 교사가 실시하려는 평가 유형의 기능과 효과적인 시행 전략 각각 2가지 [4점]

김 교사가 실시하려는 평가 유형은 형성 평가이다. 형성평가는 학생의 학습이 잘 진행이 되었는지 중간에 실시하는 평가이다. 형성평가의 기능은 첫째, 학생의 학습 진전 상황을 파악하여 교사의 교수 학습 방법을 개선할 수 있다. 둘째, 학생의 학습 성공과 실패 등을 확인할 수 있어, 학생의 학습곤란 지점 을 발견하여 교정할 수 있다. 형성평가의 효과적인 시행 전략은 첫째, 목표지향 평가를 실행하는 것이다. 학생에게는 평가의 부담을 낮추고 목표에 방향성을 잃지않게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둘째,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의 누적적 학습곤란을 해소하고 학습활동을 강화할 수 있다. 

[ 주제와의 연계 필요 ]

 

에릭슨(E. Erikson)의 정체성발달이론에 제시된 개념 1가지(2점)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 제시된 개념 1가지(1점) [3점]

에릭슨의 정체성발달이론에 제시된 개념은 심리적 유예기(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이다. 심리적 유예기는 사회적 책임으로부터 유예된다는 것이고 자신을 찾아 끊임없이 노력하는 기간을 말한다.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 제시된 개념은 대리적 조건 형성을 말한다. 대리적 조건 형성은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강화나 벌)를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나 는 것을 의미한다.

 

[주제와의 연계]

 

‘학교 내 조직 활동’에 나타난 조직 형태가 학교 조직과 구성원에 미치는 순기능 및 역기능 각각 2가지 [4점]

학교 내 조직활동에 나타난 조직 형태는 비공식적 조직이다. 비공식적 조직은 현실의 인간관계를 중심 으로 비합리적·감정적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자연 발생적 조직을 말한다.

비공식적 조직은 개인간의 유대를 강화해서 소통을 강화해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겠지만, 공식적 조직의 의사소통을 방해하므로 단점이 있을수 있겠다. 2가지씩 쓰려면, 좀더 구체저인 예를 제시해야겠다.

순기능

1. 구성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 조직의 허용적 분위기와 개방적 풍토 

2. 구성원 간의 자유로운 협조 -> 직무의 능률적 수행, 회사에서 일할때도 전화/메일/공문 보다는 커피 한잔하는게 일효율을 올린다.

역기능

1. 공식적 조직 마비 -> 비공식적 조직간의 알력등으로 인한 부작용.

2. 구성원들간의 갈등 과 소외 발생 -> 친한 사람들끼리만 소통, 정보의 비대칭 발생.

 

이정도로 적으면 될것 같다.  의사소통/협조의 장점 그로인한 제한적 공식 의사소통, 소외/갈등이 단점이다 .

 

2016년 문제를 보면 지금과는 양상이 많이 달랐던것 같다.

하지만, 이런 문제든 저런 문제든 쓸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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