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교육[학교] 팽창
구분 | 핵심 내용 | |
기능론 | 학습 욕구론 | 하위 욕구가 증대하면 상위욕구를 위해 학교 팽창 |
기술 기능론 | 현대 산업사회 직업 분화에 따라 학교 팽창 | |
국민 통합론 | 국민 통합을 위해 교육기회 확대 정책을 펴 팽창 | |
갈등론 | 신마르크스론 | 자본가들의 필요에 의해 노동자들의 학력이 상승 |
지위 경쟁론 | 부와 지위 등을 둘러싼 지위 집단 간 경쟁 결과 | |
불평등 재생산론 | 교육은 '가진 자'에게만 봉사 |
2. 교육[학력] 격차
2-1. 콜맨의 가정 자본= [문화 실조 연계]
<콜맨 보고서와 젠크스(Jencks)의 연구>
학교의 효과는 미미하고 오히려 가정의 영향이 중요하다.
인간적 자본 : 부모의 교육 수준 = 인지적 환경을 제공
경제적 자본 : 가족의 부나 소득 = 객관화된 자본 제공
사회적 자본 : 사회적 관계에 내재된 자원으로 가족과의 관계에서 관심과 유대 교류 등을 통한 신뢰. 인간적 자본을 제대로 발회하도록 기능
2-2. 브루코버(Brookover)의 효과적 학교
개념 : 학교의 인적, 물적, 투입 여건이 비슷한데, 학생이 얻게 되는 지적, 비지적인 산출이나 결과가 다른 학교보다 더 높게 나오는 학교
핵심 관점 : 투입 - 산출 변인보다 과정 변인을 중시
과정 변인 : 학교의 문화적, 규범적, 사회심리적 요인이 교사의 수업행동에서 학생과의 상호작용으로 반영
과정 변인 | 사회 심리적 규범 | 학교 구성원의 학교 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신념, 기대, 규범 ,평가 감정, 분위기 등. |
조직구조 및 운영방식 | 학교 행정적 조직의 구성과 특징, 부모 참여, 학교 구조에 대한 교직원 만족도, 학급 조직의 개방성 등 | |
투입변인 | 교사의 수업 실천 행위 | 의사소통의 방식, 행동 강화, 보상 방식, 규제나 평가 행위, 수업자료 제공과 수업에 투입하는 시간량 등과 관련 |
3. 비행이론 (2014 상반기 추시)
이론 유형 | 핵심 내용 |
사회 통제(유대) 이론 |
청소년의 사회 유대가 외면적 통제를 강화(제거)하여 내면적 통제를 강화(약화)시킴 |
차별교제 이론 | 또래 집단 내 상호작용으로 부적응 행동 학습 |
낙이 이론 | 타인의 기대(평가)를 통하여 그들이 수용 가능한 행동을 보임 |
사회학습 이론 | 친근한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이 강화됨 |
아노미(anomie) | 문화 가치와 합법적 수단간의 불일치 = 가치 혼란 |
교육사회의 기출은 한동안 없었다.
올해도 비중을 높일 필요는 없겠지만,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파악은 하고 있어야 겠다.
반응형
'백업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2016 기출 문제 분석 (0) | 2021.02.03 |
---|---|
[교육학] 교육 사회 복습 #1/3 - 교육 사회학의 이론 이해 (0) | 2021.02.02 |
[교육학] 교육 사회 복습 #3/3 - 교육 평등과 사회 정의 (0) | 2021.02.02 |
[교육학] 2017 기출 문제 분석 (0) | 2021.02.02 |
[교육학] 2018 기출문제 분석 (0) | 2021.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