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학] 교육 사회 복습 #2/3 - 교육 팽창과 격차

Unknown9 2021. 2. 2. 20:22
반응형

1. 교육[학교] 팽창

 

구분   핵심 내용
기능론 학습 욕구론 하위 욕구가 증대하면 상위욕구를 위해 학교 팽창
  기술 기능론 현대 산업사회 직업 분화에 따라 학교 팽창
  국민 통합론 국민 통합을 위해 교육기회 확대 정책을 펴 팽창
갈등론 신마르크스론 자본가들의 필요에 의해 노동자들의 학력이 상승
  지위 경쟁론 부와 지위 등을 둘러싼 지위 집단 간 경쟁 결과
  불평등 재생산론 교육은 '가진 자'에게만 봉사

2. 교육[학력] 격차

2-1. 콜맨의 가정 자본= [문화 실조 연계]

<콜맨 보고서와 젠크스(Jencks)의 연구>

학교의 효과는 미미하고 오히려 가정의 영향이 중요하다.

인간적 자본 : 부모의 교육 수준 = 인지적 환경을 제공

경제적 자본 : 가족의 부나 소득 = 객관화된 자본 제공

사회적 자본 : 사회적 관계에 내재된 자원으로 가족과의 관계에서 관심과 유대 교류 등을 통한 신뢰. 인간적 자본을 제대로 발회하도록 기능

 

2-2. 브루코버(Brookover)의 효과적 학교

개념 : 학교의 인적, 물적, 투입 여건이 비슷한데, 학생이 얻게 되는 지적, 비지적인 산출이나 결과가 다른 학교보다 더 높게 나오는 학교

핵심 관점 : 투입 - 산출 변인보다 과정 변인을 중시

과정  변인 : 학교의 문화적, 규범적, 사회심리적 요인이 교사의 수업행동에서 학생과의 상호작용으로 반영

 

과정 변인 사회 심리적 규범 학교 구성원의 학교 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신념, 기대, 규범 ,평가 감정, 분위기 등.
  조직구조 및 운영방식 학교 행정적 조직의 구성과 특징, 부모 참여, 학교 구조에 대한 교직원 만족도, 학급 조직의 개방성 등
투입변인 교사의 수업 실천 행위 의사소통의 방식, 행동 강화, 보상 방식, 규제나 평가 행위, 수업자료 제공과 수업에 투입하는 시간량 등과 관련

3. 비행이론 (2014 상반기 추시)

이론 유형 핵심 내용
사회 통제(유대)
이론
청소년의 사회 유대가 외면적 통제를 강화(제거)하여 내면적 통제를 강화(약화)시킴
차별교제 이론 또래 집단 내 상호작용으로 부적응 행동 학습
낙이 이론 타인의 기대(평가)를 통하여 그들이 수용 가능한 행동을 보임
사회학습 이론 친근한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이 강화됨
아노미(anomie) 문화 가치와 합법적 수단간의 불일치 = 가치 혼란

 

교육사회의 기출은 한동안 없었다.

올해도 비중을 높일 필요는 없겠지만,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파악은 하고 있어야 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