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A중학교 초임 교사인 박 교사와 경력 교사인 최 교사의 대화 내용이다. 다음 대화문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수업에서 소극적으로 행동하는 문제를 2가지 관점(① 잠재적 교육과정, ② 문화실조)에서 진단하고, 수업에 소극적인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방안을 3가지 측면(① 협동학습 실행, ② 형성평가 활용, ③ 교사지도성 행동)에서 각각 2가지씩만 논하시오. [20점]
잠재적 교육과정 관점에서의 진단 [3점]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 기술,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되는 요인 기술, 군집성, 평가, 권력 관계.
그래서 잠재적 교육과정으로 인해 학생들이 그러하게 된 것 같다로 정리..
잠재적 교육과정은 공식교육과정 중에는 없으나, 은연중에 학습되는 학습 경험을 말한다. 제시문의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침묵하거나 교사와 눈을 마주치지 않으려는 것 등은 잠재적 교육과정에 의 해 학습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학생의 이러한 소극적 행동이 잠재적 교육과정에 의해 학습되는 요인은 군집성, 평가, 권력관계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군집성은 서로 다른 환경의 학생들이 학교에 함께 생활하면 서 서로 어울리는 법을 배우는데, 집단 안에서 묵묵히 참는 것을 배움으로써 수업에 소극적인 태도를 학습 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평가관점에서 설명을 하면 학생들은 상호 간에 또는 교사에게 여러 가지 평가를 받으며 생활하는데, 학생들이 교사나 동료에게 부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생활할 경우 소극적인 행동을 학습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셋째, 권력관계 측면에서 보면, 학생들은 학교 적응을 위해 교사의 권위에 적응하는 것을 배우는데, 학생들은 교사의 권위에 순응하면서 소극적인 태도를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다.
주제와의 연계도 해본다.
- 최근 문제는 특징/장단점/몇가지 이런식의 구체적인 서술을 요구하므로 좀 다른 문제가 나올 것 같다.
문화실조 관점에서의 진단 [3점]
문화실조론에 대한 기술
문화실조론 관점에서 학업 성취도가 낮은 이유 기술
부모의 기대수준, 언어 학습 능력. 등..
박 교사 : 선생님께서는 교직 생활을 오래 하셨으니 학교의 일상적인 업무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일에서도 큰 어려움이 없으시죠? 저는 새내기 교사라 그런지 아직 수업이 힘들고 학교 일도 낯섭니다. 최 교사 : 저도 처음에는 선생님과 마찬가지로 교직 생활이 힘들었지요. 특히 수업 시간에 반응을 잘 보이지 않으면서 목석처럼 앉아 있는 학생이 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더군요. 박 교사 : 네, 맞아요. 어떤 학급에서는 제가 열심히 수업을 해도, 또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져도 몇몇은 그냥 고개를 숙인 채 조용히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학생은 수업 시간에 아예 침묵으로 일관하기도 하고, 저와 눈도 마주치지 않으려고 해요. 또한 가정 환경이 좋지 않은 몇몇 학생은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가질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해서 그런지 수업에 관심도 적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도 않는 것 같아요. 최 교사 : 선생님의 고충은 충분히 공감해요. 그렇다고 해서 수업 시간에 학생들을 그대로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아요. |
문화실조론이란 문화적 환경의 풍부와 결핍에 따라 교육적 자극이 충분하거나 부족하게 되어 학업 성취의 격차가 발생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제시문에 학생들이 수업게 관심이 적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것도 가정환경에서 오는 문화실조 때문이다. 문화 실조론 관점에서의 진단은 첫째, 부모의 기대 수준이 낮기때문이다. 가정환경이 열악한 가정의 부모는 자녀에게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이 적고 자녀의 학업에 무관심하다. 학생 들 또한 수업에 관심이 적고 소극 적일 수밖에 없다. 둘째, 학생의 언어 능력 부족때문이다. 교과 내용은 논리적이며 분석적 언어, 교사는 세련된 어법을 사용한다. 그런데 가정환경이 좋지 않은 학생들은 문화 경험의 결핍과 언어 능력이 부족하여 교과 내용이나 교사의 언어 를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따라서 수업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
주제와의 연계도 해본다.
협동학습 실행 측면, 형성평가 활용 측면, 교사지도성 행동 측면에서의 동기 유발 방안 논의 [9점]
박 교사 : 그럼 수업에 소극적인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는 동기 유발 방안을 고민해 보아야겠네요. 이를테면 수업방법 차원에서 학생들끼리 서로 도와 가며 학습하는 형태로 수업을 진행하면 어떨까요? 최 교사 : 그거 좋은 생각이네요. 다만 학생들끼리 함께 학습을 하도록 할 때는 무엇보다 서로 도와주고 의존하도록 하는 구조가 중요하다는 점을 유의해야겠지요. 그러한 구조가 없는 경우에는 수업활동에 열심히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이 많아진다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박 교사 : 아, 그렇군요. 그런데 선생님, 요즘 저는 수업방법뿐만 아니라 평가에서도 고민거리가 있어요. 저는 학기 중에 수시로 학업성취 결과를 점수로 학생들에게 알려 주고 있는데요. 이렇게 했을 때 성적이 좋은 몇몇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학생들은 자신의 성적을 보고 실망하는 것 같아요. 최 교사 : 글쎄요, 평가결과를 선생님처럼 그렇게 제시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평가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해요. 박 교사 : 그렇군요.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 정도가 교사의 지도성에 따라서도 다른 것 같아요. 최 교사 : 그렇죠. 교사의 지도성 행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죠. 그래서 교사는 지도자로서 학급과 학생의 상황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지도성을 발휘해야겠지요. 박 교사 : 선생님과 대화를 하다 보니 교사로서 더 고민하고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 교사 : 그래요, 선생님은 열정이 많으니 잘하실 거예요. |
협동학습 실행 측면, 형성평가 활용 측면, 교사지도성 행동 측면에서의 동기 유발 방안 논의 [9점]
협동학습의 실행측면에서의 동기 유발 방안
협동학습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성취 분담 모형과
과제 분담 모형이 있다.
성취 분담 모형은 STAD(모둠 성취 분담 모형이 있다.
과제 분담 모형에는 직소I/II가 있다.
첫째, 과제를 분담하여 팀의 응집성을 강화한다. 직소(Jigsaw) 모형이나 집단조사 (GI)와 같이 학습과제를 세분화하여 집단구성원들에게 한 부분씩 할당하여 학습을 진행한다.
둘째, 집단보상을 실시하여 협력적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직소(Jigsaw)Ⅱ 모형이나 성취과제 분담(STAD) 모형과 같이 개인점수 뿐만 아니라 개인별 향상점수에 토 대한 집단보상을 추가하여 상호작용을 촉진 할 수 있다.
형성평가의 활용 측면에서의 동기 유발 방안
형성 평가의 정의에 대해서 기술.
방안으로는 준거지향 평가, 적절한 피드백 제공 등..
형성평가는 교수·학습 중에 실시하는 평가로, 학습의 진전 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수업 및 학 습을 개선할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를 의미한다. 수업에 소극적인 학생들의 동기 유발을 위한 방안은 첫째, 준거지향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다. 생의 목표달성 정도나 학습결손 지점을 정확히 확인하고 목표수준을 성취할 수 있게 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 둘째,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학생의 오류를 분명히 밝혀주고 그 오류를 교정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동기 유발에 도움을 줄것이라 생각한다.
교사지도성 행동 측면에서의 동기 유발 방안
동기 유발 방안 ,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지도성,
동기가 낮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지원적, 지시적 지도성.
박교사는 서업 상황에 따른 상황적 지도성을 발위해야한다. 그중 지시형 지도성은 학생의 학습 능력과 동기가 모두 낮을 경우에 높은 과업 행위와 낮은 관계성 행위를 발휘해야한다.
그리고, 지원형 지도성은 학생의 학습 능력은 적절하지만 학습 동기가 낮을 경우 과업행위는 낮추고 관계성 행위는 높여야한다.
동기 관점에서 기술을 하려면 동기가 낮은 경우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면 될것 같다.
결국은 교육학 분석을 한 것을 보고 기출을 분석하고 다시 정리를 하였는데,
문제 유형을 보지 않고 공부만 하면 인출도 되지 않고, 내용 정리도 할 수 없는 것 같다.
최소 문제는 이렇게 나오고, 서술을 어떻게 해야한다 정도만 해도 될 것 같습니다.
2014년 문제는 문제가 낮서네요. 최근 문제는 자주 봐서 그런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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