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학] 2015 상반기 기출문제 분석

Unknown9 2021. 2. 5.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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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A 고등학교 초임 교사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학교장의 특강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한 부분이다.발췌한 특강 부분은 학교에 대한 이해 차원에서 1)학교 교육의 기능과 2)학교 조직의 특징,수업에 대한 이해 차원에서 3)수업 설계와 4)학생 평가에 대한 내용이다. 이를 바탕으로 1)∼4)의 요소를 활용하여 ‘다양한 요구에 직면한 학교 교육에서의 교사의 과제’라는 주제로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춰 논하시오.

 여러분들도 잘 아시겠지만 최근 우리 사회는 학교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이에 따라 선생님들께서는 학교 및 수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교사로서 우리는 학교 교육의 기능을 이해해야 합니다.지금까지 학교는 학생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올바로 성장할 수 있는 보편적 가치와 규범을 가르쳐 왔습니다.그러나 최근 사회는 학교 교육에 다양한 요구를 하게 되면서 학교가 세분화된 직업 집단의 교육 요구를 충족시켜 주기를 원하고 있고,학교 교육의 선발․배치 기능에 다시 주목하고 있습니다.그러므로 여러분은 학교 교육의 선발․배치 기능을 이해하는 한편,이것이 어떤 한계를 갖는지도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학교에 대한 사회의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학교장을 포함한 모든 학교 구성원들은 서로의 행동 특성을 이해해야 합니다.이를 위해서 학교 조직의 특징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학교라는 조직을 합리성의 측면에서만 파악하면 분업과 전문성,권위의 위계,규정과 규칙,몰인정성,경력 지향성의 특징을 갖는 일반적 관료제의 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교사들의 전문성이 강조되는 교수․학습의 측면에서 보면 학교 조직은 질서 정연하게 구조화되거나 기능적으로 분명하게 연결되어 있지 않은 이완결합체제(loosely coupled system)의 특징을 지닙니다.따라서 우리는 관료제적 관점과 이완결합체제의 관점으로 학교 조직의 특징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사회가 학생들에게 새로운 역량을 요구하고 있고,이를 키우기 위해 교사는 다양한 수업을 설계할 수 있어야 합니다.제가 경험했던 많은 교사들은 다양한 수업을 시도해 보고자 하는 열정은 높았지만 새로운 수업 방법이나 모형을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하거나 수업 상황에 맞게 기존의 교수․학습지도안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꼈습니다.다양한 교수체제설계 이론과 모형이 있지만 분석,설계, 개발,실행,평가의 과정은 일반적이라고 생각합니다.이 중 분석과 설계는 다른 과정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수업 요소들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파악하여 여러분의 수업에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업 설계를 잘 하는 것 못지않게 수업 결과를 평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여러분이 어떤 평가 기준을 활용하느냐에 따라 평가 유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자칫하면 평가로 인해 학생들 사이에 서열 주의적 사고가 팽배하여 서로 경쟁만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이를 보완할 수 있는 평가 유형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논술의 내용 [총 15점]
-기능론적 관점에서 학교 교육의 선발․배치 기능 및 한계 각각 2가지만 제시 [4점]
-학교 조직의 관료제적 특징과 이완결합체제적 특징 각각 2가지만 제시 [4점]
-일반적 교수체제설계에서 분석 및 설계 과정의 주요 활동 각각 2가지만 제시 [4점]
-준거지향평가의 개념을 설명하고,장점 2가지만 제시 [3점]
◦ 논술의 구성 및 표현 [총 5점]
-논술의 내용과 ‘학교 교육에서의 교사의 과제’와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 [3점]
-표현의 적절성 [2점]

일단 문제를 뽑아 봤습니다.

 

 

기능론적 관점에서 학교 교육의 선발․배치 기능 및 한계 각각 2가지만 제시 [4점]

기능론 vs 갈등론 이야기가 나오면 교육 사회 파트겠지요?

기능론적 관점은 학교 교육을 사회의 유지 발전 통합의 관점에서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선발 배치 기능은 

첫째, 학생의 능력별 다양한 교육 경험 부여로 사회 직업 세계에 대한 분류와 여과 기능

둘째, 사회적 성취에 따라 사회경제적 지위를 배분함으로써 인력활용을 극대화

 

한계

첫째, 불평등, 결국 공정한 경쟁이 가능할지에 대한 의문이 있어 불평등할 수 도 있 다는 것이고,

둘째, 과잉학력, 학력을 계속 추구하다 보니 고학력자들이 양산되어 사회에 필요한 인력의 과잉 학력이 만들어진다는 방향으로 적으면 될것 같습니다.

 

기존의 보수적인 학교 체제의 기능을 적으면 될것 같습니다.

 

주제와의 연계는 "다양한 요구에 직면한 학교 교육에서의 교사의 과제" 측면에서 기능론의 기능을 잘 수행하되 한계에 대해서 인지하고 학교 교육을 하면 된다. 이런 식으로 풀어가면 될 것 같습니다.

 

학교 조직의 관료제적 특징과 이완결합체제적 특징 각각 2가지만 제시 [4점]

교육행정

관료제적 특징

"분업과 전문성,권위의 위계,규정과 규칙,몰인정성,경력 지향성의 특징"

  1. 교무분장조직(계층화) : 교장-교감-부장교사-교사로 구성원들이 업무를 수직적으로 분화, 상하의 위계에 따라 권한과 직위를 배분함.
  2. 교사자격증제도(분업과 전문화) : 자신이 맡은 업무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교사자격증제도를 도입
  3. 규정을 통한 행동 규제 (규칙과 규정) : 업무의 수행 및 운영절차에 있어서 통일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복무 지침, 내규, 업무편람 등을 규정하교 교직원들을 행동을 규제한다.
  4. 연공서열 중심의 승진제도(경력의 중시) : 연공 서열 중심으로 승진

위 내용중에 골라서 잘 적으면 될듯.

 

이완결합체제적 특징

이완결합체제는 분업화의 특성, 권한의 계층관계의 의해서 회적으로 잘 조정, 종적으로는 지시, 명령계통에 의해 일사불라하게 움직이는 조직은 아니다는 것.

특징은 첫째, 각 부서가 상호의존적이라기 보다는 독립적, 과정이 연계되어 있기 보다는 단절, 활동과 결과가 분리, 개인들은 별로 또는 전혀 감시를 받지 않은 상황에서 기능. 

둘째, 교원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중시, 학교는 각 부서, 과정, 활동 및 개인 등 조직의 구성요소가 단단하게 결합되지 못하고 조잡하고 느슨하게 연결된 조직

 

이완 결합제체대한 이해를 하고 특징을 기술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제 연계로 교사의 과제에 대해서 적용을 해보면 다양한 학교의 환경에서 관료 조직에 잘 적응하고, 교사의 전문성을 살려 학교 수업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식으로 살려도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 교수체제설계에서 분석 및 설계 과정의 주요 활동 각각 2가지만 제시 [4점]

교수학습

분석/설계가 나오니 ADDIE 모형으로 시작을 해보자.

Analysis : 분석, 요구사항 명세, 요구 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 과제 분석 등.

Desgn : 설계, 요구사항에 따른 목표 명세 , 목표 명세, 평가도구 개발, 교수 전략 및 교수 매체

Development : 실제로 사용될 교수 프로그램, 교수자료 제작, 

Implement : 개발 된 교수 프로그램의 활용 및 관리

Evaluation : 교육 프로그램 혹은 자료의 효과성, 효율성을 총괄 평가

 

분석 과정의 주요 활동은 학습 내용을 정의하는 과정이므로 요구 분석 과 학습자 분석을 한다.

첫째, 요구 분석은 현행 수업에서 요구 되는 내용이 무엇인지 자료 수집, 문제범, 문제해결을 위한 포괄적인 목표 설정을 하는 것이다. 둘째, 학습자 분석은 수업 요구와 관련한 학습자의 선수 지식과 동기 정도를 파악한다.

설계측면에서는 분석과정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명세화와 수업 계열화를 해야한다.

첫째, 명세화는 수행 목표를 행동적인 용어로 명확히 하며, 이 과정에서 목표 도달을 위한 평가도구를 마련한다. 둘째,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프로그램이 되도록 계열화하며, 이과정에서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교수 전략 및 교수 매체를 선정한다.

책보고 주절주절 적었는데, 결국은 상상을 해보면 정리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회사 Project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ADDIE 모형은 (이름은 다르지만) 요구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를 통해서 과제가 잘 수행되었는지까지 평가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학교에서는 요구 분석의 범위를 잘 생각해보면, 수업을 어떻게 할 것인지, 학생에게 해야하니 학습자 분석이 필요하고, 교실 환경이나 학교 환경을 알아야 하니 환경 분석도 필요하고 이런 것을 잘 정리하면 암기가 아니고 논리로 이해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ㅏ.

 

주제와의 연계도 잘 해봅시다. 다양한 요구->교사의 과제->교수 학습 연계

학교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서 교수 학습과정에서도 분석 설계의 활동을 통한 수업의 개선이 시급하다. 

뭐 이런 식으로 해도 될것 같습니다만, 연습을 통해서 더 매끈하고 이쁜 글을 써봐야겠습니다.

 

준거지향평가의 개념을 설명하고,장점 2가지만 제시 [3점]

교육평가

 

준거지향 평가는 학생들의 수업 목표의 달성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다.

장점으로는 첫째,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측정하여 학습 결손을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학생들이 경쟁적인 분위기에서 학습을 진행하지 않아 협동적이고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상대평가의 단점에 대한 반대 부분을 적어도 되겠습니다.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으면 어렵지 않을 듯.  인출이 잘되는지는 별개로 보입니다.

 

주제와의 연계, 다양한 요구, 교사의 과제, 준거지향 평가 연계 하면. 

교사는 준거지향 평가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수업에서 경쟁적인 분위기를 완화하고 우호적인 분위기의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측정 학습 결손을 보완할 수 있어야한다.

 

이렇게 해보겠습니다.

 

결론은 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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