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학] 교육 행정 복습 #4/6 - 지도성 이론

Unknown9 2021. 1. 26. 20:02
반응형

1. 지도성 이론의 개요

개요는 Skip 2,3,4장에서 계속 설명

 

2. 행동 이론

Levin, Lippitt 지도자의 자질 및 행동 특성에 근거

전제형  : 교사가 수업과 관련된 모든 방침을 결정, 학습자의 다음 단계를 불분명하게, 성취에 대해서는 개개인에게 칭찬 혹은 비판, 확동적 집단 참여를 무관심하게 관망

민주형 : 수업과 학습에 관련되는 모든 방침을 학습자가 집단적으로 논의하여 결정하도록 권한, 집단 구성, 과제 선택의 자유

방임형 : 수업과 학습에 교사가 참여하지 않음, 학생들 자유의사, 학습자 요청 없이 비평 간섭 않음.

3. 상황적 지도성 이론

3-1. 허쉬와 블랜차드의 효과적 지도성

관리망 유형과 3차원 지도성 유형 확장, 상황적 변인의 중요성 인정, 지도자의 행동과 효과성 간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구성원의 성숙성 강조

  1. 지시형 지도성 - 높은 과업, 낮은 관계성, 구성원의 낮은 동기, 낮은 능력
  2. 지도형 지도성 - 높은 과업, 높은 관계성, 구성원이 적절한 동기, 낮은 능력
  3. 지원형 지도성 - 낮은 과업, 높은 관계성, 구성원이 낮은 동기, 적절한 능력
  4. 위임형 지도성 - 낮은 과업, 낮은 관계성, 고성원이 높은 능력, 높은 동기 

3-2. 에반스와 하우스의 행로 - 목표 이론

기대 이론에 근거, 지도자가 상황적 요인을 고려하여, 목표 달성을 위한 적절한 행로를 제시할 때, 그것을 구성원들이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효과성이 영향.

  1. 지시적 지도성 - 구성원에게 기대하는 바를 알려주고, 구제적으로 과업을 지시, 규정과 규칙을 따르도록 요구 
  2. 지원적 지도성 - 구성원들에게 우호적이고 친근, 욕구, 지위 복지에 대해 관심, 차별하지 않음
  3. 참여적 지도성 - 업무 관련 구성원과 상담, 의사결정에서 구성원의 아이디어를 활용하려고 노력
  4. 성취지향적 지도성 - 구성원에게 도전적 목표를 설명, 수행의 수월성을 강조, 구성원들이 능력을 갖고 있다는 신뢰를 가짐

4. 변혁적 지도성

4-1. 변혁적 지도성의 이해

번스가 처음 제기, 바스가 정립함. 지도자는 하등 수준의 감정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차원적인 이상과 도덕적 가치에 호소 -> 부하들로 하여금 스스로 의식을 변혁시키고 조직의 목표를 향해 매진하도록 지도성 발휘

(1) 배경 : 매슬로우 - 높은 비전, 콜버그 - 높은 도덕성

(2) 특성 : 한 차원 높은 도덕성과 이상을 가진 지도자, 모든 계층, 카리스마 + 혁신성, 구성원은 전인이자 혁신적 존재

(3) 원리 : 이상적 영향력 - 카리스마로 존경심 유발, 영감적 동기화- 비전의 공유, 개별적 배려 - 개인적 관심과 지원, 지적 혁신 - 능동성과 창의성 지원

4-2. 거래적 지도성과 변혁적 지도성

Skip?

4-3. 변혁적 지도성의 구성요소(Bass)

  1. 이상적 영향력 : 구성원들에게 윤리적이고 도적적인 기준을 설정, 역할 모델, 비전, 사명감
  2. 영감적 동기부여 : 조직의 문제를 해결될 수 있다고 믿도록 비전 개발-> 구성원들의 기대 변화 의도, 구성원들이 목표 설정에 적극 참여, 기대를 명확히 전달
  3. 개별적 배려 : 지도자는 코치와 조언자 역할, 개인적인 욕구에도 세심한 관심과 지원적인 분위기
  4. 지적 자극 : 창의성과 혁신성을 자극, 그들의 신념과 가치 및 조직도의 그것도 쇄신하도록 노력.

2019 기출 Bass의 변혁적 지도성

김 교사가 언급한 바스의 지도성은 변혁적 지도성이다. 교사는 고차원적인 이상과 도덕적 가치에 호소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의식을 변혁시키고 참여하게 하여 개인의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생각, 2021년 문제를 보면, 이렇게 단편적으로 서술하게 할 문제가 나올지 의문이기는 합니다.]

2019 문제 풀이에 다시 정리를 해보아야겠습니다.

 

5. 학교장 지도성

서지오바니는 교장의 지도성을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 및 유지를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힘이라 봄

5 문화적 지도성 독특한 학교 정체성과 문화 - 고위 성직자
4 상징적 지도성 비전 및 목표 환기 - 수장(Chief)
3 교육적 지도성 전문적 임상장학 - 교육자
2 인간적 지도성 인간관계 기술 - 사기
1 기술적 지도성 경영기술 - 우수한 지도자

뭔지 이해가 잘...

 

6. 초우량 지도성

(1) 개념

만즈(Manz) & 심즈(Sims Jr)에 의해 제안된 지도성, 

자율적 지도성(Self-leadership)

(2) 특징

  1. 학교 조직 내 모든 구성원들을 지도자로 성장
  2. 교원들이 자신을 스스로 이끌 수 있는 자기 관리 능력 개발
  3. 교원들이 자율적으로 팀을 형성하고 협력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조직 문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