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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행정의 필요성
*캠벨의 관점
- 합리적이고 효율적 의사 결정
- 목표 달성을 위한 기회와 조직 구조화
- 조직 동기의 자극
- 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화 조정
- 목표 평가 및 책무성을 제고
2. 교육행정의 조직이론
2-1. 조직이론의 발전
시기 | 1900-1930 | 1930-1960 | 1960-1975 | 1975-현재 |
체계 관심 | 폐쇄 체계 | 폐쇄 체계 | 개방 체계 | 개방 체계 |
이론 | 과학적 관리론 | 인간관계론 | 행동과학론 | 체제접근 이론 |
조직 목표 관점 | 합리적 관점 | 사회적관점 | 합리적 관점 | 사회적 작용 |
중심 논점 | 공식적 조직 기계적 능률성 |
비공식 조직 조직우너 유대 |
비공식적 조직 집단의 역할 |
조직과 구성원 상호작용 |
2-2. (고전) 과학적 관리론 (테일러 시스템)
최소의 노동으로 최대의 능률, 표준적 작업[업무] 절차, 합리적 관리기술 접근 방법
- 목적 : 생산 능률성 이윤 극대화
- 인간관 : 생리, 경제적, 합리적 경제인
- 조직 및 지도성 유형 : 공식적 조직 - 권위적 지도성
- 핵심 변인 : 높은 목표 설정 - 표준 절차 및 평가 - 성과급(**)
- 학교 적용 : 학교 조직 능률화 - 교직원 수 감소, 새로운 효율적 교수 방법 도입, 프로그램 수업 및 티칭 머신 등, 표준적 시험제도- 성과 측정/보상
비판점(한계)
- 기계적(도구적) 인간관 : 경제적 욕구와 생리적 조건에 지배되는 존재 -> 교사는 자율성 없는 수동적 존재
- 표준화의 한계 : 학교의 다양성은 기업처럼 일률적 표준화가 어려움
- 외부 상황 변인 간과 : 주어진 상황을 고려하지 않아 폐쇄적 이론
- 교육은 장기간 평가가 필요하나 단기적 외현 평가로 일관
2-3. (고전) 산업 관리론 (페욜)
행정은 몇 사람의 권위의식이나 책임의식이 아니라 조직 구성원 모두의 협력과 협조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과정
테일러 - 노동자 중심 연구
폐욜 - 관리자와 행정의 관리 과정에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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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고전) 베버의 관료제론
- 개념 : 조직의 구조와 더불어 광범위한 사회, 정치, 경제적 구조에 관심을 갖고서 최소한의 인적, 물적 자원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이론
- 특징 : 분업 & 전문화, 공정성(몰인정 성), 권위와 위계, 규정과 규칙, 경력(연공서열) 지향
- 학교 : 학교는 관료제, 교사는 전문가 자유 재량권, 엄격한 감독받지 않고, 직무가 통일된 표준을 갖기 어렵다.
2-5. (신고전) - 인관 관계론 ( 호손 연구)
[호손 연구]
어떤 변화를 주어도 단기로 생산성이 높아지지만 결코 그 효과는 오래가지 않음.
"호손 효과" - 어떤 이유든 관심을 기울일 때만 단기간 지속되는 생산성 증가
- 개념 : 구성원의 개성이나 사회관계 등 인간관계가 생산성 및 성과에 영향
- 목적 : 생산 능률성
- 인간관 : 사회심리적(정서적) 인간관, 개성/사회관계적 존재
- 조직 및 지도성 유형 : 비공식적 조직 - 민주적 지도성
- 핵심 변인 : 개인/집단의 사회심리적 욕구 - 사기, 감정, 협력
- 학교 적용 : 학교 조직의 인간화와 민주화 - 비공식 인간관계 형성, 교사 및 학생 참여 보장, 상호작용의 확대(제안 및 고충 처리)
- 인간 관계론 관련 연구 : 레빈 : 민주성-협동, 창의 생산성, 모엘만(Moehlman) : 민주적 및 봉사적 요소를 강조, Yauch = 교사들의 참여를 강조
- 과학적 관리론과 비교
과학적 관리론 | 인간 관계론 |
합리-경제적 인간관 - 성과급 기계적 능률관 - 표준과정 권위적 리더십 공식적 조직 중시 |
사회 심리적 인간관 - 사기 사회적 능률관 - 참여 민주적 리더십 비공식적 조직 중시 |
2-5. (개방) - 인간 자원론
인간관계론을 발전시킨 것
인간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케 하여 자아실현을 도와줌으로써 직무만족을 강조 (써지오바니)
구성원 능동적 참여 - 학교 효과성 - 직무만족(자아실현)
(인간 관계론 = 참여 -> 직무만족(사기) => 효과성)
2-6, (개방) - 행동 과학론
- 개념 : 구성원의 행동양식에 연구의 초첨, 인간행동과 관계있는 집단의 역할 중시, 인간 관계론과 유사, 비공식적 조직, 역동적 의사 소통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협동하려는 의지, 달성하여야 할 공동의 목적, 원활한 의사소통의 체계를 조직이 갖추어야 함.
- 주요관점: 효과성과 효율성간의 균형(조화)강조 효과성-조직 목표 달성 우선, 능률성 - 구성원 중심의 만족과 사기 강조
- 인간형 : 현실적 객관성과 의사결정을 하는 행정적 인간의 강조, 경제적 인간 - 의사결정과정의 합리성, 행정적 인간 - 만족스러운 범위내에서 제한적 합리성,
2-7 (개방) - 사회 과정 모형 (또는 사회 체제론)
- 개념 - 학교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의 기능과 구조를 파악해서 교육현상을 이해, 조직이 주위환경에 영향을 받고 또한 의존한다.
- 주요 관점 : B=f(P*R), 사회 체제 내애서 인간의 행위(B)를 인성(P)과 환경(E)에서의 역살(role) 양자의 상호작용을 강조
- 목적 : 조직의 목표 달성
- 핵심 변인 : 조직의 환경(상황), 조직 규범 요인과 개인 요인의 조화
- 겟첼스와 구바 : 규범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의 유대
- 그림을 넣어야하는데,
- 갓첼스와 텔렌: 사회적 행위는 사회구성원들이 가지는 일체감과 소속감 그리고 사회가 가지는 합리성으로 결정
그림이 나을텐데, 그림은 나중에 ㄷㄷㄷㄷㄷㄷ
역할 | 인성 | |
군대 | 학교 | 예술조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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