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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 행정 복습 #1/6 - 필요와 조직원리

Unknown9 2021. 1. 25.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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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행정의 필요성

*캠벨의 관점

  1. 합리적이고 효율적 의사 결정
  2. 목표 달성을 위한 기회와 조직 구조화
  3. 조직 동기의 자극
  4. 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화 조정
  5. 목표 평가 및 책무성을 제고

2. 교육행정의 조직이론

2-1. 조직이론의 발전

시기 1900-1930 1930-1960 1960-1975 1975-현재
체계 관심 폐쇄 체계 폐쇄 체계 개방 체계 개방 체계
이론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체제접근 이론
조직 목표 관점 합리적 관점 사회적관점 합리적 관점 사회적 작용
중심 논점 공식적 조직
기계적 능률성
비공식 조직
조직우너 유대
비공식적 조직
집단의 역할
조직과 구성원
상호작용

2-2. (고전) 과학적 관리론 (테일러 시스템)

최소의 노동으로 최대의 능률, 표준적 작업[업무] 절차, 합리적 관리기술 접근 방법

  1. 목적 : 생산 능률성 이윤 극대화
  2. 인간관 : 생리, 경제적, 합리적 경제인
  3. 조직 및 지도성 유형 : 공식적 조직 - 권위적 지도성
  4. 핵심 변인 : 높은 목표 설정 - 표준 절차 및 평가 - 성과급(**)
  5. 학교 적용 : 학교 조직 능률화 - 교직원 수 감소, 새로운 효율적 교수 방법 도입, 프로그램 수업 및 티칭 머신 등, 표준적 시험제도- 성과 측정/보상

비판점(한계) 

  1. 기계적(도구적) 인간관 : 경제적 욕구와 생리적 조건에 지배되는 존재 -> 교사는 자율성 없는 수동적 존재
  2. 표준화의 한계 : 학교의 다양성은 기업처럼 일률적 표준화가 어려움
  3. 외부 상황 변인 간과 : 주어진 상황을 고려하지 않아 폐쇄적 이론
  4. 교육은 장기간 평가가 필요하나 단기적 외현 평가로 일관

2-3. (고전) 산업 관리론 (페욜)

행정은 몇 사람의 권위의식이나 책임의식이 아니라 조직 구성원 모두의 협력과 협조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과정

테일러 - 노동자 중심 연구

폐욜 - 관리자와 행정의 관리 과정에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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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고전) 베버의 관료제론

  1. 개념 : 조직의 구조와 더불어 광범위한 사회, 정치, 경제적 구조에 관심을 갖고서 최소한의 인적, 물적 자원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이론 
  2. 특징 : 분업 & 전문화, 공정성(몰인정 성), 권위와 위계, 규정과 규칙, 경력(연공서열) 지향 
  3. 학교 : 학교는 관료제, 교사는 전문가 자유 재량권, 엄격한 감독받지 않고, 직무가 통일된 표준을 갖기 어렵다.

2-5. (신고전) - 인관 관계론 ( 호손 연구)

[호손 연구]

어떤 변화를 주어도 단기로 생산성이 높아지지만 결코 그 효과는 오래가지 않음.

"호손 효과" - 어떤 이유든 관심을 기울일 때만 단기간 지속되는 생산성 증가

  1. 개념 : 구성원의 개성이나 사회관계 등 인간관계가 생산성 및 성과에 영향
  2. 목적 : 생산 능률성
  3. 인간관 : 사회심리적(정서적) 인간관, 개성/사회관계적 존재
  4. 조직 및 지도성 유형 : 비공식적 조직 - 민주적 지도성
  5. 핵심 변인 : 개인/집단의 사회심리적 욕구 - 사기, 감정, 협력
  6. 학교 적용 : 학교 조직의 인간화와 민주화 - 비공식 인간관계 형성, 교사 및 학생 참여 보장, 상호작용의 확대(제안 및 고충 처리)
  7. 인간 관계론 관련 연구 : 레빈 : 민주성-협동, 창의 생산성, 모엘만(Moehlman) : 민주적 및 봉사적 요소를 강조, Yauch = 교사들의 참여를 강조
  8. 과학적 관리론과 비교
과학적 관리론 인간 관계론
합리-경제적 인간관 - 성과급
기계적 능률관 - 표준과정
권위적 리더십
공식적 조직 중시
사회 심리적 인간관 - 사기
사회적 능률관 - 참여
민주적 리더십
비공식적 조직 중시

 

2-5. (개방) - 인간 자원론

인간관계론을 발전시킨 것

인간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케 하여 자아실현을 도와줌으로써 직무만족을 강조 (써지오바니)

구성원 능동적 참여 - 학교 효과성 - 직무만족(자아실현)

(인간 관계론 = 참여 -> 직무만족(사기) => 효과성)

 

2-6, (개방) - 행동 과학론

 

  1. 개념 : 구성원의 행동양식에 연구의 초첨, 인간행동과 관계있는 집단의 역할 중시, 인간 관계론과 유사, 비공식적 조직, 역동적 의사 소통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협동하려는 의지, 달성하여야 할 공동의 목적, 원활한 의사소통의 체계를 조직이 갖추어야 함.
  2. 주요관점: 효과성과 효율성간의 균형(조화)강조 효과성-조직 목표 달성 우선, 능률성 - 구성원 중심의 만족과 사기 강조
  3. 인간형 : 현실적 객관성과 의사결정을 하는 행정적 인간의 강조, 경제적 인간 - 의사결정과정의 합리성, 행정적 인간 - 만족스러운 범위내에서 제한적 합리성, 
  4.  

2-7 (개방) - 사회 과정 모형 (또는 사회 체제론)

  1. 개념 - 학교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의 기능과 구조를 파악해서 교육현상을 이해, 조직이 주위환경에 영향을 받고 또한 의존한다.
  2. 주요 관점 : B=f(P*R), 사회 체제 내애서 인간의 행위(B)를 인성(P)과 환경(E)에서의 역살(role) 양자의 상호작용을 강조
  3. 목적 : 조직의 목표 달성
  4. 핵심 변인 : 조직의 환경(상황), 조직 규범 요인과 개인 요인의 조화
  5. 겟첼스와 구바 : 규범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의 유대 
    1. 그림을 넣어야하는데, 
  6. 갓첼스와 텔렌: 사회적 행위는 사회구성원들이 가지는 일체감과 소속감 그리고 사회가 가지는 합리성으로 결정

그림이 나을텐데, 그림은 나중에 ㄷㄷㄷㄷㄷㄷ

역할   인성
군대 학교 예술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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