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장학의 이해
(1) 장학의 목적과 목표
교사가 전문가로서 성장할수 있도록 돕고 교수
목표
- 교사의 교수행위에 변화를 일으켜 학새의 학습을 향상
- 교육과정과 내용을 개발 수정 보완하여 학생의 성취를 제고
- 교육자료와 학습 환경을 개선하여 교사의 수업 기술 방법을 개선
(2) 장학 지도의 원리
- 태도의 원리 : 장학지도자의 건설적이고 진취적인 태고
- 창조의 원리 : 기존의 것을 개선, 새로운 것에 도전
- 협력의 원리 : 민주사회의 집단 과정 존중
- 과학성의 원리
- 효과의 원리
(3) 장학 활동의 유형과 특성 (*)
구분 | 지시적 장학 | 협동적 장학(2014上) | 비지시적 장학(2018) |
교사 성장 단계 | 생존기 (초임교사) |
조정기 (2~4년 교사) |
완숙기 (5년 이상 교사) |
장학 지도 책임 | 장학담당자>교사 | 장학담당자=교사 | 장학담당자<교사 |
장학 유형 | 임상장학 | 동료장학 | 자기장학 |
장학 담당자 활동 | 표준화, 보강, 지시, 제시, 시범 | 문제해결, 절충, 경청, 명료화, 제시 | 경청, 격려, 문제해결, 명료화, 제시 |
교사의 활동 특성 | 표준을 수용, 모방 | 상호 협력과 조정 | 자기평가와 연구 |
2. 장학의 유형
2-1. 마이크로티칭 (**)
소집단 교수 방법
교실에서 개인적 시범 -> 매체를 이용한 피드백 -> 집단 토론 -> 연속적 상황 경험 -> 이상적, 축소된 수업 연습
- 계획수립 : 5-20분 동안 수업영역 관련 기술 선정
- 모의수업과 녹화 : 3-10명이 모의 수업 진행, 비디오 녹화
- 재생과 분석 : 장학자 또는 동료들과 비디오 반복 시청 수업 관찰 분석
- 평가 및 피드백 : 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수업 실시자에게 피드백(장학사 멘토링, 집단 피드백, 자기 반성 등)
- 계획의 재수립
2-2. 약식 장학 (**)
단위 학교의 교장 또는 교감이 간헐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학급 순시나 수업 참관
-> 교사들의 수업 학급 경영활동 관찰 -> 지도 및 조언 제공
단위학교, 일상적 -> 일상 장학
교장, 교감의 계획과 주도-> 비공식 성격 -> 타 장학대비 보완 및 대안적 성경 -> 행정적 감독 (글래손)
- 학교교육 및 경영의 전반에 관하여 개선을 위한 교장이나 교감의 적극적인 의지와 노력
- 평상시의 자연스러운 수업활동이나 학급경영을 활동 관찰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의미있는 지도-조건을 제공
- 약식장학을 통하여 교장이나 교감은 학교교육, 학교경연, 학교 풍토 등 전반 영역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2-3. 요청 장학
교사의 요청으로 장학담당자 초청
장학의 형식적 분류
시교육청이나 지역 교육청에 지도-조언을 요청하는 경우 실시되는 장학
2-4. 컨설팅 장학
교내외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교원들의 직무상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을 위한 대안 마련 및 실행과정을 지원, 자문
자율장학, 임상장학, 선택적 장학, 요청장학, 발달 장학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
반응형
'백업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2018 기출문제 분석 (0) | 2021.02.01 |
---|---|
[교육학] 교육 행정 복습 #6/6 - 의사소통과 교육 정책 결정 (0) | 2021.02.01 |
[교육학] 2019 기출 문제 분석 (0) | 2021.01.26 |
[교육학] 교육 행정 복습 #4/6 - 지도성 이론 (0) | 2021.01.26 |
[교육학] 교육 행정 복습 #3/6 - 조직 동기 이론 (0) | 2021.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