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학] 교육 행정 복습 #2/6 - 조직의 유형과 풍토 및 문화

Unknown9 2021. 1. 25. 11:23
반응형

제목만 들어도 2020년 기계 문화가 나올듯한..

1. 조직 유형

1-1. 에치오니의 조직 유형 분류

1) 강제적 조직

 : 조직이 구성원을 권력으로 통제 - 교도소, 포로수용소, (군대)

2) 공리적 조직

 : 조직이 구성원에게 임금 등의 보수적 권력으로 통제, 구성원은 타산적으로 관여, 사기업체, 경제 단체 등

3) 규범적 조직 

 : 조직이 구성원에게 명예, 위신, 의례적 상징 등을 조작하여 배분, 규범적 권력으로 통제, 구성원은 조직에 헌신적, 도덕적 관여, 학교, 종교단체, 법원 등.

 

1-2. 계선 조직과 막료 조직

개선 조직 - 대통령 등..

참모(막료) 조직 - 비서실 등..

SKIP 그냥 용어만..

 

1-3.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적 조직

구분 중앙집권 지방분권
국가 국가 및 시도의 일체 교육행정 시도 기술 지도와 재정 지원
장점 강력하고도 신속한 행정
행정기능의 통일성 확보
전문화로 능률성 및 자원 절약
지역 간 교육 기회 균등
지방 행정의 특수성과 지역성(중앙업무 감소)
민주적 통제로 주민의 참여
지방은 중앙의 업무 부담을 감소 자치 적인 행정의 신속화
단점 반민주적인 독재 행정
획일적인 행정으로 지역의 특수성, 참여, 창의성 간과
교육 자율성 침해
관할 지역이 광범위하여 하부 기관에 지휘 통제가 곤란
중앙의 지휘,감독 기능이 약화로 행정 통일성 저하
중앙과 지방의 업무 중복과 인적, 물적, 자원의 낭비를 초래
지방민이 서로 다른 의견들로 타당한 계획 수립에 어려움

2. 조직 풍토

2-1. 핼핀과 크래프트의 조직 풍토

조직풍토 기술 척도(OCDQ)를 적용, 교사 집단의 특성과 교사-교장 간의 상호관계 두 차원으로 구성

1) 교사 행동 특성

장애 : 교사들이 교장을 방해하는 사람으로 지각하는 정도

친밀 : 업무 외에 교사들의 우호적 인간관계 유지(사회적 욕구 충족) 정도

방임 : 학교의 일에 대한 교사의 무관심 정도

사기 : 교사들이 과업 수행에서 욕구 충족과 성취감을 느끼는 정도

2) 교장 행동 특성

과업 : 업무만 강조하는 정도

냉담 : 공식적이고 엄정한 행동을 나타내는 정도, 초연성(의연함) 정도

인화 : 따듯하고 친절한 행동을 보이는 정도, 배려

추진 : 교장이 역동적으로 학교를 잘 운영해 나가는 정도

풍토 요약
개방 교장의 추진력과 융동성/교사의 사기와 협력 높음
서로 관심이 많아 직무 만족 -  But 성과에 치중하지 않음
자율 교장이 교사들의 상호 활동 환경, 자율적 욕구 충족 기회 마련
통제 교장이 과업에 치중하여 사기 평균 이상, But, 교장의 융통성이 부족하여 교사의 사회 관계적 욕구에 무관심
친화 교장이 사회 관계적 욕구에는 충실, 과업 지도에는 소홀
친권 교장이 과업 강조, 공정성 부족, 교사는 과업 수행에 비협조적, 개인의 사회적 욕구 만족이 낮음
폐쇄 관심도 사기 인화력 등이 낮음, 비효율적 지도 모두 자기 권익만 추구, 교사들의 자유로운 교류 단절. 

 

2-2. 호이와 미스켈의 학교 조직 풍토

1) 교사 행동 특성 

협동 행동 : 교사들 상호 간에 개방적, 전문적 상호작용

친밀 행동 : 교사들 상호 간에 사회연대의식 강하고 응집력 높음

방관 행동 : 전문적 활동에 열의와 관심이 부족, 집단 노력에 있어 비생산적

2) 교장 행동 특성

지원적 행동 : 교사에게 인간적이고 전문적 관심이 높고 제안에 수용적

지시적 행동 ; 모든 교사와 학교 활동에서 사소한 일조차 지속적으로 통제

제한적 행동 : 교사들의 수업을 방해하는 일상적인 행정 업무 수행을 요구

 

결국 조직 풍토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형 행동 특성
개방적 풍토 교장 - 높은 지원, 낮은 지시, 낮은 제한 행동
교사 - 높은 동료 관계, 높은 친밀, 낮은 방관

교사들, 교사-교장 간에도 협도 및 존종
참여적 풍토 교장의 높은 지시, 낮은 지원, 높은 제한적 행동
교사의 높은 동료, 높은 친밀, 낮은 방관

교장은 권위적인 형태이나, 교사들의 참여도가 높다.
비 참여적 풍토 교장 : 높은 지원, 낮은 지시, 낮은 제한
교사 : 낮은 동료, 낮은 친밀, 높은 방관

교장의 행동이 개방적이고 지원적이지만, 교사들이 비참여적
폐쇄적 풍토 교장: 낮은 지원, 높은 지시, 높은 제한
교사: 낮은 친밀, 낮은 동료, 높은 방관

위와 깉으면 권위적 교장, 비참여적 교사들이 되어 폐쇄적 풍토가 된다.

결국 학교 문화에 대한 답이 위 개방적 참여적 풍토를 조성하는 것이 아니었을까? 2020 기출 답의 방향성..

 

3. 학교 문화

3-1. 하그리브스의 학교 문화

사회 통제(도구)와 사회 응집(표현)의 두 관점이 바탕. 개념만 이해할 것.

  1. 형식적 문화 - 학교 질서, 계획, 압력, 교직원 학생간 응집이 약함.
  2. 복지주의자 문화 - 강한 친교 보살핌
  3. 온실 문화 - 적극적 참여, 과업에 열정적, 구성원들이 감시와 통제
  4. 생존 주의자 문화 - 통제, 응집 낮고 관심 없는 사기 낮아 붕괴 직전
  5. 효과적 문화 - 사회 통제 응집 적절, 상호 기대 학교도 지

3-2. 스타인 호프와 오웬스의 분류 (2020 기출)

  1. 가족문화 - 학교에서 교장이 부모나 코치로 묘사, 의무를 넘어 헌신적 관심어린 애정 우정 협력 보호적
  2. 기계 문화 - 모든 관계가 기계적인 것으로 파악, 조직 자체의 구조를 강조 행정가는 온정보다 보호하기 위한 능력가
  3. 공연문화 - 공연에 따른 청중의 반응을 중시, 교장은 명지휘자 연출가 교수의 예술적이고 지적인 질에 대해서 긍지 탁월하고 조화로운 교수 학습을 추구
  4. 공포 문화- 학교는 전쟁터나 혁명 혹은 긴장으로 가득찬 장소, 

학교 유형의 명칭은 기계 문화입니다. 기계 문화는 학교의 모든 관계가 기계처럼 구조적인 것으로 효율적 합리적인 것을 추구합니다.(말은 쓰기 나름)

개선 방안은 기계문화에서 문제가 되는 소통의 문제나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전인적 교육의 발달 이라던가를 추가해서 쓰면되지 않았을까요?

 

모범 답안의 내용을 한번 보고 추후 정리를 해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