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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 행정 복습 #3/6 - 조직 동기 이론

Unknown9 2021. 1. 26.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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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동기의 내용 이론

1-1. 내용 이론의 유형

허즈버그 매슬로우 알더퍼
동기 요인
(인정,
성취,
발전 등)

위생요인
(임금,
관계,
조건 등)
자아실현 성장
자존, 존경
애정, 소속 관계성
안전
생리 생존(존재)

 

1-2. 알더퍼의 ERG

(1) 단계

  1. 생존(존재)욕구(Existence) : 매슬로우의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를 일부 포함한다. 안전의 육구 중에서 물리적 안전과 관련된 부분은 생존과 직결되는 것.
  2. 관계욕구(Releatedness) : 안전의 욕구 중에서도 대인 관계의 안전 욕구와 더불어 피라미드의 한가운데에 해당하는 애정과 소속의 욕구, 존중(인정)의 욕구
  3. 성장욕구(Growth) : 존중의 욕구에서 자기 자신에 대한 존중 (self-esteem, self-respect)의 욕구와 자아 실현의 욕구를 포함  

(2) 특징

  1. 좌절-퇴행의 강조 : 매슬로우는 만족-진행 측면만 제시, 알더퍼는 좌절-퇴행의 요소도 포함
  2. 한 가지 이상 욕구 동시 추구 : 매슬로우는 동시에 발생하는 욕구는 생략, 알더퍼는 이것이 복합적으로 하나의 동기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주장
  3. 하위 결핍에도 상위 욕구 추구

1-3. 허즈버그의 동기-위생론

(1) 기초

"인간의 욕구 가운데는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의 두 가지가 있으며, 이 두 요인은 상호 독립되어 있다."

매슬로우는 결핍된 모든 욕구->동기 유발

허즈버그는 일을 열심히하게 기여하는 동기 요인과 단지 불만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데 기여하는 위생요인이 독립적

동기 요인 : 만족, 동기 유발

위생 요인 : 욕구 충족이 되지 않을 경우 불만족을 초래, 욕구가 충족되었다고 직무 수행동기를 적극적으로 유발하지 않는 요인

(2) 만족과 불만족의 지표

동기요인 위생요인
성취 목표의 성공과 실패 정책 정책, 조직 경영의 적절성
인정 타인의 인정과 비난 감독 감독자 운영 능력 불만족 여부
일 자체 좋아함, 창의성, 도전성 인간관계 상사, 동료, 부하 등과의 관계
책임 책임과 그 과정에서 만족 작업조건 물리적 환경(조명, 업무조건 등)
승진 과업의 기회와 지위 상승 급여 보상의 형태와 보상 인상
성장 전문성 제고로 내적 성장 개인생활 직무의 사생활 침해 정도
* 위생의 인간관계는 임의적, 상사/동료/부하와의 관계가 정확 지위 직업의 지위에 따른 특전
안정성 정년, 연금, 회사 안정성 등

2. 동기의 과정이론

2-1. 기대 이론

개인은 행동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 성과에 관한 기대를 가지고 있음.

사람마다 성과에 대한 선호는 다른 것

욕구충족-동기유발 사이의 관계는 사람마다 주관적임.

개개인의 보상에 대한 개인차로 인해 선호-기배 이론 이라고도 함.

 

[설명 그림 삽입 필요, 추후 정리시에 넣을지 뺄지 확인 필요]

 

2-2. 공정성 이론 (공평이론)

조직 구성원 자신이 노력과 그 결과로 얻은 보상이 자기와 비슷한 지위에 있는 살마과 비교하여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될 때 그 불공정한 차이를 줄이기 위하여 동기가 유발된다는 이론. (인지부조화 관점)

[이론의 전제]

  1. 각 개인은 자기 일에 대해 정확한 보상을 요구한다.
  2. 정확성의 보상을 타인의 보상과 비교해 판단한다.
  3. 둘 사이에 불일치 하면 화를 내거나 죄책감을 느끼고 불공정을 줄이려고 한다.

(공헌과 보상의 기준은 사람별 차이가 있고, 불공정하다고 느끼는 반응 양식도 개인차)

[평형 회복의 방법]

  1. 투입의 조정 : 준거 대상과 비교하여 투입조절 ->평형화, 과소보상 -> 노력 수준 감소, 과대 보상 -> 자기 노력 수준 증가
  2. 투입 또는 성과의 왜곡 : 투입,성과 변경 없이 인지적 왜곡(지각) 하여 평형화 -> 정신 승리? 내가 뛰어나서 보장을 잘 받은것, 내가 못나서 그런것? 그런식?
  3. 준거 대상의 변경 : 비교 대상의 변경 -> 이것 또한 정신 승리

2-3. 목표 설정이론 (MBO)

대부분의 인간이 유목적적, 행위는 가치 외에도 목표나 의도에 의하여 통제되고 유지된다고 주장

[목표 설정과 성과의 관계]

목표 특성 - 구체성 : 구체적 목표는 행동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 난이도 : 다소 어려운 목표가 동기 유발

목표 종류 - 참여성 : 구성원들이 목표 설정 과정에 참여할수록 좋다. 수용성 : 지시보다 동의한 목표가 좋다.

상황 요인 - 단순성 : 과업 목표는 단순한 것이 좋다. 경쟁 : 동료 경쟁이 성과 촉진

피드백 : 목표 이행 정도를 알려줄 때 성과 증가

합리적 보상 : 목표 달성에 준하는 보상이 있어야.

능력 : 능력이 높을수록 어려운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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