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동기의 내용 이론
1-1. 내용 이론의 유형
허즈버그 | 매슬로우 | 알더퍼 | |
동기 요인 (인정, 성취, 발전 등) |
위생요인 (임금, 관계, 조건 등) |
자아실현 | 성장 |
자존, 존경 | |||
애정, 소속 | 관계성 | ||
안전 | |||
생리 | 생존(존재) |
1-2. 알더퍼의 ERG
(1) 단계
- 생존(존재)욕구(Existence) : 매슬로우의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를 일부 포함한다. 안전의 육구 중에서 물리적 안전과 관련된 부분은 생존과 직결되는 것.
- 관계욕구(Releatedness) : 안전의 욕구 중에서도 대인 관계의 안전 욕구와 더불어 피라미드의 한가운데에 해당하는 애정과 소속의 욕구, 존중(인정)의 욕구
- 성장욕구(Growth) : 존중의 욕구에서 자기 자신에 대한 존중 (self-esteem, self-respect)의 욕구와 자아 실현의 욕구를 포함
(2) 특징
- 좌절-퇴행의 강조 : 매슬로우는 만족-진행 측면만 제시, 알더퍼는 좌절-퇴행의 요소도 포함
- 한 가지 이상 욕구 동시 추구 : 매슬로우는 동시에 발생하는 욕구는 생략, 알더퍼는 이것이 복합적으로 하나의 동기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주장
- 하위 결핍에도 상위 욕구 추구
1-3. 허즈버그의 동기-위생론
(1) 기초
"인간의 욕구 가운데는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의 두 가지가 있으며, 이 두 요인은 상호 독립되어 있다."
매슬로우는 결핍된 모든 욕구->동기 유발
허즈버그는 일을 열심히하게 기여하는 동기 요인과 단지 불만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데 기여하는 위생요인이 독립적
동기 요인 : 만족, 동기 유발
위생 요인 : 욕구 충족이 되지 않을 경우 불만족을 초래, 욕구가 충족되었다고 직무 수행동기를 적극적으로 유발하지 않는 요인
(2) 만족과 불만족의 지표
동기요인 | 위생요인 | ||
성취 | 목표의 성공과 실패 | 정책 | 정책, 조직 경영의 적절성 |
인정 | 타인의 인정과 비난 | 감독 | 감독자 운영 능력 불만족 여부 |
일 자체 | 좋아함, 창의성, 도전성 | 인간관계 | 상사, 동료, 부하 등과의 관계 |
책임 | 책임과 그 과정에서 만족 | 작업조건 | 물리적 환경(조명, 업무조건 등) |
승진 | 과업의 기회와 지위 상승 | 급여 | 보상의 형태와 보상 인상 |
성장 | 전문성 제고로 내적 성장 | 개인생활 | 직무의 사생활 침해 정도 |
* 위생의 인간관계는 임의적, 상사/동료/부하와의 관계가 정확 | 지위 | 직업의 지위에 따른 특전 | |
안정성 | 정년, 연금, 회사 안정성 등 |
2. 동기의 과정이론
2-1. 기대 이론
개인은 행동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 성과에 관한 기대를 가지고 있음.
사람마다 성과에 대한 선호는 다른 것
욕구충족-동기유발 사이의 관계는 사람마다 주관적임.
개개인의 보상에 대한 개인차로 인해 선호-기배 이론 이라고도 함.
[설명 그림 삽입 필요, 추후 정리시에 넣을지 뺄지 확인 필요]
2-2. 공정성 이론 (공평이론)
조직 구성원 자신이 노력과 그 결과로 얻은 보상이 자기와 비슷한 지위에 있는 살마과 비교하여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될 때 그 불공정한 차이를 줄이기 위하여 동기가 유발된다는 이론. (인지부조화 관점)
[이론의 전제]
- 각 개인은 자기 일에 대해 정확한 보상을 요구한다.
- 정확성의 보상을 타인의 보상과 비교해 판단한다.
- 둘 사이에 불일치 하면 화를 내거나 죄책감을 느끼고 불공정을 줄이려고 한다.
(공헌과 보상의 기준은 사람별 차이가 있고, 불공정하다고 느끼는 반응 양식도 개인차)
[평형 회복의 방법]
- 투입의 조정 : 준거 대상과 비교하여 투입조절 ->평형화, 과소보상 -> 노력 수준 감소, 과대 보상 -> 자기 노력 수준 증가
- 투입 또는 성과의 왜곡 : 투입,성과 변경 없이 인지적 왜곡(지각) 하여 평형화 -> 정신 승리? 내가 뛰어나서 보장을 잘 받은것, 내가 못나서 그런것? 그런식?
- 준거 대상의 변경 : 비교 대상의 변경 -> 이것 또한 정신 승리
2-3. 목표 설정이론 (MBO)
대부분의 인간이 유목적적, 행위는 가치 외에도 목표나 의도에 의하여 통제되고 유지된다고 주장
[목표 설정과 성과의 관계]
목표 특성 - 구체성 : 구체적 목표는 행동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 난이도 : 다소 어려운 목표가 동기 유발
목표 종류 - 참여성 : 구성원들이 목표 설정 과정에 참여할수록 좋다. 수용성 : 지시보다 동의한 목표가 좋다.
상황 요인 - 단순성 : 과업 목표는 단순한 것이 좋다. 경쟁 : 동료 경쟁이 성과 촉진
피드백 : 목표 이행 정도를 알려줄 때 성과 증가
합리적 보상 : 목표 달성에 준하는 보상이 있어야.
능력 : 능력이 높을수록 어려운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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