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문제를 보니교육방법의 유형에 대한 기분 문제가 나올수도 있겠습니다. 기초는 정말 중요합니다.
1. 강의법
1-1 강의법의 적용
적합
- 새로운 논제 및 단원 소개
- 지식의 전달
- 학생이 수집하기 어려운 자료 제시
- 단시간에 많은 정보의 제공
- 과제의 전반적인 정보다 방향을 제시
- 교과서의 내용의 보충
부적합
- 수업목표 달성을 위한 학생 참여
- 목표의 다양성, 고등정신기능 함양
- 고차원적이고 귀납적으로 구조화 되어 실험이나 실습이 필요한 과제
- 장기적인 피드백
- 학생의 지적능력이 평균 이하 일때
1-2. 강의에서 설명 기법 및 유의점
[설명 기법]
- 수업의 순서에 대해서 설명
-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여 설명
-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하고 재미있는 비유, 예화 사용
- 수업내용의 명료한 설명
- 학생과 상호작용을 유지하면서 설명
[설명할 때 유의점]
- 중요한 부분은 강조해서 깊이 있게 언급
- 원문을 많이 소개
- 고등정신을 기를 수 있도록 내용을 조직하여 제시
- 교과서에 없는 예문과 사례들을 다양하게 설명
2. 문답법
2-1. 장단점
장점
- 초점이 분명한 학습활동을 조성
- 습득한 사랑의 정리 및 정착
- 학생의 주위를 환기, 적극적인 흥미와 동기유발 등으로 적극적인 참여
- 학습자의 주체적 학습을 가능
- 사고력과 발표력의 함양이 가능
단점
- 교사중심으로 흐를 가능성 내재
- 교사가 자의적으로 우수아 중심으로 진행하여 부진아에게 좌절감과 소외감들을 초래
- 학습속도의 지연
- 사고의 영역을 한정하여 사고의 통일과 연속을 방해
(그냥 경험, 늘 문답법식 수업을 진행하게 되면 답변을 하는 사람만 계속 답을 하는경우가 생기거나, 아무도 답을 잘 안해서 교사가 이래저래 끌고 갈수 밖에 없게 된다.)
2-2. 문답에서 발문의 목적
- 학생과의 의사소통 촉진
- 조제의 내용에 주의 집중
- 학생들의 지식 이해 정도를 평가
- 학생들의 사회적 행동을 통제
질의 응답을 많이 해보면 아무래도 집중을 하게되고 학생들의 상황을 잘 알게 된다.
2-3. 문답에서 발문의 구비 조건
- 명확성과 간결성 - 학생이 질문이 뭔지 알아야 겠지요? 명료해야...
- 반성적 사고과정의 자극 - 생각해서 답변해야?
- 학생의 능력, 경험에 적절 - 적절한 수준의 문답
- 바른 언어 사용
- 발문의 일의성 - 한 발문에 하나의 답
- 발문의 목적성 - 위계적 목표 반영? 뭐지?
* 발문은 전체 학생들에게 생각할 여유주고 다양한 학생들에게 해야함.
*발문은 중요하니 해석의 나의 언어로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나의 언어로 재구성을 해도 범위에서 벗어나는 용어를 사용하면 안될것이다.
3. 토의법 (2020)
3-1. 토의법의 의미와 효과
의미
학습조직을 고정X 학습목적에 적절한 토의집단 구성
토론을 통한 문제 해결에 협력
집단 사고를 통한 집단적 결론이끄는 학습 방법
교육적효과
- 학생의 지적 능력을 신장
-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를 강화
- 문제해결력을 함양
-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적 만남을 증진, 긍정적 관계를 만드는데 도움
3-2. 토의 수업의 조건
- 목적이나 주제의 명료성 (명확성)
- 내용은 학생들의 발달 단계나 흥미에 적절하게 제시
- 과제는 학생이 사전에 충분한 기초 조사
- 자유스러운 분위기
- 남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
- 교사의 적절한 참여와 지도
* 토의 하는 주제가 명확하고 내용이 어렵지 않으며 충분히 준비를 하고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서로 존중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지고 교사의 적절한 참여하에 수행되어야한다.
4. 협동학습법
4-1. 협동학습의 목적과 특징
목적
- 자기 주도성 및 협동심 육성
- 인격성 함양 및 인간관계의 증진
- 민주 시민으로서의 태도 육성
특징
- 협동적 과제와 유인 구조->긍정적인 상호 의존 관계 중시
- 학생들 사이에 대면적 상호작용
- 학습과제 완성에 개인의 책임을 중시
4-2. 어깨동무 학습
원리
- 5-6명의 이질적 구성원 구성, 협동적 행위에 대해 보상, 협동 격려 조장
- 과제는 집단별로 부여 평가와 보상도 집단별
- 시험은 개별적으로 시행 + 성적은 소속된 집단의 평균 점수를 획득
- 집단내 다른 학생들의 성취정도가 개인의 성적에 영향
한계
- 무임승차 효과, 봉효과 - 사회적 빈둥거림
- 집단 보상에 개별보상을 병행 시행 필요
4-3. 직소 I 모형
조각그림 맞추기에서 유래, 부분이 잘 만나서 하나의 완성된 그림이 되는것
학습 구성원들이 개별적인 전문가로서 학습해 온 부분을 모아 협동으로 하나의 완성된 학습에 이르는 과정을 행하는 수업과정
집단 구성->개인별 전문과제 부과->전문과제별 모임 및 전문가 집단에서의 협동학습 -> 원소속집단에서의 협동학습 -> 개별 평가-> 개인점수 산출
단점? 협력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4-4. 직소 II 모형
집단 목표와 성공 기회의 균등성을 보장하기 위한 모형, 직소 I에 STAD의 개별 평가와 팀평가 방법을 그대로 접목.
팀평가를 통해 팀 경쟁을 유발
공동 목표 + 성공기회의 균등 배분 제공
4-5. 모둠 성취 분담(STAD) 모형
타인과의 경쟁이 아니라 자신과의 경쟁을 하게 함으로써 소외되지 않고 인지적으로나 정의적으로나 긍정적 효과를 얻음.
특성
- 모둠 목표 - 상호 도움과 협력을 위한 목표
- 개별 책무 - 분업 책무성과 개인 능력 발휘
- 성공의 기회 균등 - 능력 무관, 향상 점수 기여
- 모둠 간 경쟁 - 구성원 결속과 학습 동기 유발
요기까지 개요를 다시 타이핑을 해보았다.
손글씨보다는 타자가 훨씬 빠른데 도표나 그림을 그리는데는 한계가 있는 것 같다.
교육학 단권화 전공 단권화 과정을 거칠 텐데,
그때 한번 그림을 그릴테니, 오려 붙일 수 있을 것 같다. -_-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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