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헤르바르트의 교수 방법
1-1. 개괄적 이해
SKIP,
1-2. 교육 방법론
교육 목적인 도덕성 함양으로 위한 방법론으로 관리, 훈련, 교수를 제시
관리 : 외부의 권위적 힘으로 욕구나 행동을 규제, 과제를 주고 거기에 몰두하게 함으로써 질서를 유지하는 적극적 관리법과 감시, 금지, 명령, 처벌 등의 외적 강제력 등의 소극적 관리법.
훈련 : 교육 본래 영역으로 교재나 아이디어를 매개로 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학생의 정서와 도덕성을 도야하는 방법. 보수적 훈련, 규정적 훈련, 결정적 훈련, 조성적 훈련.
교수 : 인격 형성을 목적으로 학생들에게 정보(지식)를 전달
1-3. 교수 원리
전심 - 개별 관념에 초점을 두고 점차 명확하게 파악하는 과정
치사 - 개별 관념들을 통일된 하나의 덩어리로 통합하는 과정.
명료 : 물체를 분명하게 보는 것, 대상에 대한 뚜렷한 인식, 개개의 관념을 명확히 구분
연합 : 신-구 관념의 결합된 인식, 기존 관념에 새로운 관념을 결합
계통 : 연합된 관념을 체계적으로 조직, 중요성 여부에 관련을 구분
방법 : 체계화된 지식을 활용하고 응용
2. 프로그램 수업
2-1. 주요 특징
강화 이론에 바탕을 두고 학습 과제의 내용을 작은 단위로 구조화하여 단계적으로 학습 -> 누구나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제작한 개별 학습
[특징]
학생의 적극적 반응을 유도
학생의 반응에 대해 즉각적 피드백
학생의 속도에 따른 스몰 스텝으로 구성
2-2. 프로그램 수업의 기본 원리
- 점진 접근(스몰스템)의 원리 : 과제 세분화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점증적으로
- 적극적 반응의 원리
- 자기 속도(pace)의 원리
- 즉시 확인(정답 반응). : 좋은 학습은 결과에 대한 정오가 즉시 이루어졌을 때
- 학습자 검증의 원리 : 스스로 반응에 대한 정확한 검증
3. 블룸의 완전 학습 모형
3-1. 핵심 키워드
- 자기 구속적 예언 : 완전 학습 기대
- 이질 집단 구성과 소집단 협력 학습 :
- 명확한 수업 목표 :
- 출발점 진단 : 인지적 정의적 출발점 확인? 무슨 말인가?
- 충분한 학습 기회 : 진단평가-결손처리, 형성평가-보충, 심화 피드백
- 적절한 학습 단서 : 수업 보조 활동
3-2. 수업 과정
표를 하나 넣어야 합니다.
- 학습 결손 진단.
- 학습 결혼 처리
- 수업 목표 명료화
- 교사 수업
- 수업 보조 활동
- 형성평가
- 보충 학습
- 심화 학습
- 소집단 학습
- 총괄평가
내용을 저리 해야 합니다.
4. 브루너의 발견학습
4-1. 개념 이해
안내적 발견학습 - 교사가 어느 정도 지도를 하여 발견하게 하는 방법 -> 지도적 발견
구분 | 1 수준 | 2 수준 | 3 수준 |
문제 확인 | 교사/교과서에서 확인 | 교사/교과서에서 확인 | 학생 |
문제해결 과정 | 교사/교과서엣허 결정 | 학생에 의해 해결 | 학생 |
잠정 문제해결 | 학생에 의해 해결 | 학생에 의해 해결 | 학생 |
4-2. 발견학습의 특징
중심 개념과 기본 요소로 된 교재의 기본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
학습 효과의 전이를 강조
학습 과정 = 지식의 생성과정, 학습의 결과보다는 방법이 중요
스스로 생각하는 학습자의 주체적 학습을 강조
4-3. 발견 학습의 5가지 국면
- 학습자가 학습하기 좋아하도록 하는 최적의 경험 제공
- 최적의 이해를 돕는 지식의 구조화
- 학습하고자 하는 자료의 최적 계열화
- 성공과 실패하 하는 역할, 상과 벌의 역할 (강화의 방법)
- 학습 장면에서 사고를 자극하기 위한 절차.
음.. 연결을 할 수 있을까?
4-4. 발견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 학습목표를 협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조직
- 학습의 초점을 제시하여 질문
- 학생들이 탐구할 수 있는 자유
- 학생들이 탐구하는 동안에 교사는 이를 관찰
- 학생들에게 탐구적 기술을 가르쳐야
- 학생들이 탐구적인 노력을 나타낼 수 있도록 환경 조성
- 학생들의 사고를 확대시키도록 자극
-> 학습 목표와 환경을 자유롭고 협동적으로 조성하는 역할
-> 초점 제시와 자극을 주기 위한 발문자 역할
-> 관찰자이자 탐구 기술 전수자로서의 역할
5. 오수벨의 설명식 수업(유의미 학습)
5-1. 주요 특징
- 교사와 학생간의 많은 상호작용을 요구 - 교사가 주도, 학생의 반응 요구
- 많은 예증을 사용 - 예증에 언어, 그림, 토표, 사진 등이 사용
- 학습 방법이 연역적 - 포괄적 -> 구체적 개념 순
- 교수학습은 계열화 - 다음 단계로 이행하기 위한 순서 정해져 있음.
5-2. 주요 개념 : 선행 조직자
선행 조직자의 역할은
- 무엇이 중요한지 학습자의 주목을 끈다
- 제시되는 자료와 밀접한 관련
- 기존 지식으로부터 적절한 관련 정보의 회상
유형 | 비교 조직자 | 설명 조직자 |
기능 | 친숙함 - 변별력 중대, 인지적 다리 | 생소함 - 인지구조 포섭의 발판 |
적용 | 재생 - 통합 조정(상위/병위) - 포유류 - 파충류 설명시 속성을 포함하는 척추동물을 제시 |
정착-점진적 분화(하위) - 포유류의 개념을 선행조직자로 소개하고 이어서 하위 종류 소개 |
5-3. 주요 수업 원리
- 점진적 분화: 일반적 -> 세분화 -> 특수한 의미
- 통합적 조정: 새로운 개념 - 학습된 내용, 일치-통합
- 선행학습 요약- 정리 : 기존 학습 내용 요약 - 정리, 학습 과제 반복을 통한 확인, 교정, 명료화, 차등 연습 및 복습 등.
- 내용의 체계적 조직 : 학습 내용을 계열적, 체계적으로 조직
- 선행 조직자 : 5-2 참조
- 학습 준비도 : 학습자 기존의 인지 구조 및 발달 수준.
6. 가네의 목표별 교수 모형
6-1. 핵심 개념
학습 : 일련의 정보처리 과정을 거쳐 장기 기억에 저장되는 것
위계적 구성
- 학습 능력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의 단계로 축적
- 높은 수준의 지식, 기술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낮은 단계의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 (위계성, 선수학습)
- 학습 과제는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위계적으로 상이한 수준의 학습 능력을 요구(학습 능력화)
- 다른 위계의 학습 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알맞은 학습 유형을 적용(조건의 상호작용)
6-2. 교수 조건과 절차
- 학습의 결과를 세분화, 범위와 복합성에 따른 위계적 학습영역
- 새로운 지식과 기능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학습자의 내적 상태를 확인
- 내적 학습과정을 지원하는 데에 필요한 환경적 자극을 배열
6-3. 수업 사태
구분 | 학습자 내적 상황(수업사태, event) |
학습을 위한 준비 | 1. 주의 - 주의 집중 유도하기 |
2. 기대 - 수업 목표 일러주기 | |
3. 작동적 기억으로 재생 - 선수학습의 확산 자극하기 | |
획득과 수행 | 4. 선택적 지각 - 학습과제에 내재한 자극 제시하기 |
5. 의미론적 부호와-의미화 저장 - 학습 안내하기 | |
6. 재생과 반응 - 성취행동-수행을 유도하기 | |
7.강화 - 피드백 제공하기 | |
재생과 전이 | 8. 재생을 위한 암시 - 성취행동-수행을 평가하기 |
9. 일반화 - 파지 및 전이 높이기 |
** 메릴의 내용 요소 제시
교수 목표 내용들을 내용 차원과 수행 차원의 분류체계에 따라서 범주화, 각 목표 유형들은 일차 제시형과 이차 제시형의 독특한 결합방식으로 미시적 교수 처방
일차적 자료 제시 형태
-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 반드시 제시되어야 하는 것 - 기본적인 수업의 주요한 수단
이차적 자료 제시 형태
- 일차적 자료 제시 형태를 정교화 -> 학습자의 정보처리 과정을 촉진, 맥락적 배경과 같은 흥미 있는 항목을 제공
- 정교화(어떤 사상을 가르칠 때 그것을 보다 더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거나 학습자가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부수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노력)
- 맥락(c), 선수학습(p), 암기법(mn), 도움말(h), 표현법(r) 피드백(FB) 등
7. 라이겔루스의 정교화 교수
7-1. 교수 처방 원리
- 수업내용 : 단순->복잡한 것 계열 구성 : 안정된 인지 구조, 의미있는 맥락 제공, 의미있는 적용력의 학습 제공
- 선수학습 요소의 학습 계열은 각 학습 주제에 필요할 때만 소개
- 학습자통제를 촉진시켜줄 수 있는 방식으로 수업을 조직
- 비유를 사용하여 인지 과정을 촉진
7-2. 교수 전략의 핵심
관련 내용 | 단계(수업사태) |
전체 구조 파악 : 줌렌즈(거시->미시) | |
가네 목표 위계 + 브루너 지식의 구조 + 오수벨 선행 조직자 == 정수(epitome) | |
가네, 스키너 | 1. 정교화된 계열화 : 단순(간단) -> 복잡(세부) |
피아제, 오수벨 | 2. 선수학습 계열화 : 선수능력 관련 내용 |
오수벨 | 3. 요약자 : 망각 방지-> 요약, 사례 연습 |
정보처리 이론 | 4. 종합자 : 동기유발을 위한 순서도, 표 |
5. 비유 : 친숙성 -> 추상성을 구체적 경험과 연계 | |
자기결정성 이론 | 6. 인지전략 활성자 : 심상, 비유 -> 인지과정 조절 및 인식 |
7. 학습자 통제 : 학습자가 흥미로운 내용 및 적절한 전략을 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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