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학] 2015 기출 문제 분석

Unknown9 2021. 2. 9. 21:15
반응형

다음은 A 중학교의 학교교육계획서 작성을 위한 워크숍에서 교사들의 분임 토의 결과의 일부를 교감이 발표한 내용이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A 중학교가 내년에 중점을 두고자 하는 1) 교육 목적을 자유교육의 관점에서 논하고, 2) 교육과정 설계 방식의 특징, 3) 학습 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 과제 제시 방안, 4) 학습조직의 구축 원리를 각각 3가지씩 설명하시오. [20점]

 이번 워크숍은 우리 학교의 교육에서 드러난 몇 가지 문제점을 확인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교육 목적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입니다. 우리 학교는 학생들의 합리적 정신을 계발하기 위해 지식 교육을 추구해 왔습니다. 그런데 지난해 도입된 국어, 수학, 영어 교과에 대한 특별 보상제 시행으로 이들 교과의 성적은 전반적으로 상승하였지만, 학교가 추구 하고자 한 것과 달리 반별 경쟁에서 이기거나 포상을 받기 위한 것으로 교육 목적이 왜곡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교육 목적의 왜곡으로 인하여 교사는 주로 문제 풀이식 수업이나 주입식 수업을 하게 되었고, 학생들은 여러 교과에 스며 있는 다양한 사고방식을 내면화하지 못하는 결과가 초래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내년에는 교육 개념에 충실한 지식 교육, 즉 자유교육 (liberal education)의 이상을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교육과정 설계 방식 및 수업 전략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입니다. 교육과정 설계 방식 측면에서, 종전의 방식은 평가 계획보다 수업 계획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어서 교사가 교과의 학습 목표에 비추어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였는지를 확인하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교사는 계획한 진도를 나가기에 급급한 나머지,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예방하지 못하였습니다. 내년에는 학생들의 학습 목표 달성 정도를 확인하는 데 유용한 교육과정 설계를 하고자 합니다.
 또한 수업 전략 측면에서 볼 때, 수업에 흥미를 잃어 가는 학생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데 소홀했습니다. 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이 배워야 할 학습 과제 그 자체는 학생들에게 흥미로울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교사가 수업에 흥미를 잃은 학생들에게 학습 과제를 어떻게 제시하느냐에 따라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내년에는 이들의 학습 동기를 향상할 수 있는 학습 과제 제시 방안을 마련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내년에 우리 학교는 교육 개념에 충실한 지식 교육을 하고,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학습 동기를 향상하는 데 좀 더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이 일의 성공 여부는 교사가 변화의 주체로서 자발적인 노력을 얼마나 기울이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학교는 교사 모두가 교육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지식과 학습 정보를 서로 공유하면서 지속적으로 변화해 가는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2015 문제만 되어도, 적응이 잘 안 되는 것 같다.

 

논술의 내용 [총 16점]

- 자유교육 관점에서의 교육 목적 논술 [4점] - 교육철학

먼저, 교육 목적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입니다. 우리 학교는 학생들의 합리적 정신을 계발하기 위해 지식 교육을 추구해 왔습니다. 그런데 지난해 도입된 국어, 수학, 영어 교과에 대한 특별 보상제 시행으로 이들 교과의 성적은 전반적으로 상승하였지만, 학교가 추구 하고자 한 것과 달리 반별 경쟁에서 이기거나 포상을 받기 위한 것으로 교육 목적이 왜곡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교육 목적의 왜곡으로 인하여 교사는 주로 문제 풀이식 수업이나 주입식 수업을 하게 되었고, 학생들은 여러 교과에 스며 있는 다양한 사고방식을 내면화하지 못하는 결과가 초래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내년에는 교육 개념에 충실한 지식 교육, 즉 자유교육 (liberal education)의 이상을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그리스의 고대 교육원리에 의거하여 학생들을 지식의 형식에 입문시켜 편견이나 오류로부터 자유로운 합리적 이성 계발을 위한 교육을 의미한다. A 중학교에서 하고 있는 경쟁적이고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교육 개념에 충실한 지식교육을 통해 인지적 안목이나 신념체계를 형성하고 합리적 정신을 발달 시는 내재적 교육 목적을 추구해야 한다.

 교육의 내재적 목적은 교육의 개념 혹은 교육의 활동 그 자체가 가진 목적을 의미한다. 그 내용은 합리성의 발달, 지식의 형식 추구, 자율성의 신장 등을 의미한다.

 

찾아서 쓰고 나서도 맞는지 잘 모르겠다. ^^;

 

                                                                                                        

- 교육과정 설계 방식의 특징 3가지 설명 [4점]

다음으로, 교육과정 설계 방식 및 수업 전략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입니다. 교육과정 설계 방식 측면에서, 종전의 방식은 평가 계획보다 수업 계획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어서 교사가 교과의 학습 목표에 비추어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였는지를 확인하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교사는 계획한 진도를 나가기에 급급한 나머지,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예방하지 못하였습니다. 내년에는 학생들의 학습 목표 달성 정도를 확인하는 데 유용한 교육과정 설계를 하고자 합니다.

평가 계획보다 수업계획 중심으로 되어 있는 설계는 백워드 설계이다. 백워드 설계는 목표 설정, 평가 계획, 수업활동 계획의 3단계로 교육과정을 설계를 하도록 되어 있다. 백워드 설계의 특징은 첫째, 성취 기준을 강조하였다. 목표 설정 과정에서 교과의 내용 성취기준을 반영하며, 평가 계획을 통해 내용과 관련된 수행 성취기준을 명확히 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학생의 영속적 이해 강조하였다. 교수-학습에서 학생들에게 기본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매우 높은 수준의 이해와 수행을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셋째, 구체적인 평가 계획 강조하였다. 학습내용 선정에 앞서 매우 구체적인 평가 계획안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이 정도로 일단 정리를 해봅니다.

 

 

- 학습 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 과제 제시 방안 3가지 설명 [4점]

또한 수업 전략 측면에서 볼 때, 수업에 흥미를 잃어 가는 학생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데 소홀했습니다. 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이 배워야 할 학습 과제 그 자체는 학생들에게 흥미로울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교사가 수업에 흥미를 잃은 학생들에게 학습 과제를 어떻게 제시하느냐에 따라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내년에는 이들의 학습 동기를 향상할 수 있는 학습 과제 제시 방안을 마련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교수 학습이론 중에 학습 동기 향상과 관련된 이론이 무엇이 있을까요? 켈러의 ARCS 모형은 수업시간에는 많이 배웠는데, 문제 유형으로 출제를 하니 그게 그건지 알지 못했습니다.

학습 동기 향상을 위한 과제 제시 방안은 켈러의 ARCS 모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ARCS 모형은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의 네 요소를 동기유발 요소로 구분하고, 각 요소별 구체적인 교수전략을 제시한다.

첫째,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지각적 주의 환기를 일으켜 학생들 의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하고 유지한다. 둘째, 친밀한 인물이나 사건, 예문 등 활용한다. 교수 내용을 학생들의 필요나 가치와 관련지어 줌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촉진한다. 셋째,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제시한다. 쉬운 것부터 학습 과제를 수행하면 성공에 대한 자신감이 생겨 학습 동기를 촉진할 수 있다.

 

 

- 학습조직의 구축 원리 3가지 설명 [4점]

내년에 우리 학교는 교육 개념에 충실한 지식 교육을 하고,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학습 동기를 향상하는 데 좀 더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이 일의 성공 여부는 교사가 변화의 주체로서 자발적인 노력을 얼마나 기울이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학교는 교사 모두가 교육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지식과 학습 정보를 서로 공유하면서 지속적으로 변화해 가는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학습 조직의 구축 원리에 대한 이론은 밑에 블로그에 설명이 아주 잘되어 있습니다. 내용은 별도로 설명이 가능하지만, 이것은 정말 단발성의 문제 유형이 었다고도 생각이 되네요.

 

교육학 학습조직? 분석 및 출제원리파악! (기출분석)(교육행정)

교육학 학습조직? 분석 및 출제원리파악! (기출분석을 통해서) /교육행정 안녕하세요! 임고생 돌핀입니다. ...

blog.naver.com

학습 조직은 모든 교사가 교육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지식과 정보를 서로 공유하 고, 협력적 학습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변화해 가는 조직을 말한다.

학습조직의 구축 원리 3가지는 개인적 숙련, 정신 모델, 공유 비전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개인적 숙련은 개인이 추구하는 지식, 기술,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개인적 역량을 지속 적으로 넓혀가고 심화하는 것이다. 둘째 정신 모델은 주변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을 이해하는 인식체계 및 사고의 틀을 새롭게 하기 위해서는 성찰과 탐구라는 두 가지 연습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공유 비전은 조직이 추구하는 방향이 무엇이며, 그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모든 구성원들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사실 위의 내용을 보면, 교육학 시간에 배웠던 기억이 없습니다.

이렇게 배우지 않았던 부분이 나온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결국 이런 문제는 모든 수험생들에게 동일한 조건일 것입니다.

문제에서 문맥을 읽어 내는 것도 필요해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