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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 행정 복습 #6/6 - 의사소통과 교육 정책 결정

Unknown9 2021. 2. 1.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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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사 소통론

1-1. 의사소통의 기능

정책 결정, 의사결정의 합리성 달성

구성원의 심리적 욕구 충족 -> 사기 진작, 참여 촉진

조직 내 활발한 의사소통 -> 조직 목표에 대한 구성원의 이해 -> 조정 효율과 -> 리더십 발휘

[스캇(Scott)의 의사소통의 기능]

  1. 통제 : 집단 내 구성원들의 활동을 통합 조정
  2. 동기부여 : 구성원들에게 해야 할 것을 인식
  3. 감정표현 : 구성원들의 욕구불만, 만족감 표출
  4. 정보제공 : 구성원들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 필요한 정보와 자료 교환

 

1-2. 의사소통의 유형

(1)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구분 공식적 의사소통 비공식적 의사소통
개념 조직 내에서 공식적인 계층 경로와 과정을 거쳐 행하는 의사소통 방식 구성원 상호의 친분, 신뢰 등의 인간 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방식
유형 수직, 수평적 의사 소통 또래모임, 자발적 협의 및 대화(토론)
수단 공문서(지시와 보고, 품의, 가정통신문 등) 소문, 인간적 만남과 대화, 정보 교환적 대화 등.
장점 상관의 권위와 위계 질서
의사의 명료성과 전달의 편리성
책임소재의 명확성
정보의 사전입수와 보존이 용이
의사결정의 용이성과 활용성
공식적 전달의 보완에 용이(조언)
목표 통일성과 능동적 행위 촉진
전달 신속성과 의견 교환의 융통성
상황의 암묵적 배경의 이해
개인 욕구의 충족과 소외감 극복
단점 의사전달의 융통성 미흡
변화 상황에 신속한 대응이 미흡
일방성은 소외감, 불만 유발
내면적 배경(사정) 간과 가능성
기밀유지의 곤란
상권의 권위와 조직의 위계성 훼손
책임소재의 불명확성
공식적 의사소통 무력화 초래
사익에 의해 공적 목표의 훼손
조정 및 통제의 곤란

(2) 조하리 창 (Johari Window)

조셉과 해리에 의해 고안된 의사소통 모형,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할 때 영향을 주는 자신에 관한 네 가지 종류의 정보로 분류.

  피드백



  정보가 자신에게 알려짐 정보가 자신에게 알려지지 않음
정보가 타인에게 알려짐 개방<민주> 미지<독단>
정보가 타인에게 알려지지 않음 비밀<과묵> 무지<폐쇄>

 

2. 교육정책 결정 모형 (2021 출제)

2-1. 교육정책의 개념 

사회적, 공공적, 조직적 활동으로서의 교육활동에 관하여 국민의 동의를 바탕으로 하면서 국가의 공권력을 배경으로 강행되는 기본 방침 또는 지침

현실성         합리적(이상)
쓰레기통 점증모형 만족모형 혼합 모형 최적 모형 합리적 모형
변화 현실 반영
조직화된 무질서
시간, 해결책, 선택기회, 참여자등의 흐름을 고려
현실의 긍정
현재의 결함을 지속적으로 수정하여 일부 향상과 창조
의사결정자의 한정된 능력
최적의 대안보다 상태에 대한 만족
합리와 점증 절충
기본방향 합리성/특정상황 점증성
합리-초합리성
직관-창의 고려
경제적 합리성
질적 가치 평가
이성과 합리성
결정자 전지전능
대안 포괄 탐색
투입-효과 분석

2021 출제 문제

A안에 해당하는 의사 결정 모형은 합리성 모형을 말한다.

 - 한계 : 결정자가 전능하다는 전제이나 결정자의 지적 능력에는 한계가 있다.

B안에 해당하는 의사 결정 모형은 점증 모형을 말한다.

 - 한계 : 현정책보다 약간 향상된 정책에만 관심을 갖으므로 보수적이고 소극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2-2. 합리성 모형 (이상적, 규범적 접근)

결정자가 전능하다는 전제, 최적 대안의 합리적 선택, 목표의 극대화 등을 전제

(1) 특징 - 경제적 합리성

  1. 문제를 인지하고 가치-목표를 명확히 결정
  2. 모든 행동 대안을 체계적-포괄적으로 탐색 분석
  3. 각 대안의 결과를 투입-효과 분석에 의하여 비교-평가
  4. 문제 해결을 위한 최선의 대안을 선택

(2) 한계

  1. 인간의 주관적 판단을 고려하지 않고 인간사회의 변화를 간과하는 폐쇄 이론
  2. 인간이 전지전능하지 못하므로 완전한 예측 불가
  3. 결정자의 지적능력의 한계
  4. 완전한 대안 발견 및 선택에 많은 비용 소요
  5. 목표의 가변성 존재

2-3. 점증형 모형 (현실적-정치적 접근)

(1) 특징 - 정치적 합리성

  1. 의사 결정자는 모든 대안을 포괄적으로 분석-평가하기보다 현 정책보다 약간 향상된 정책에만 관심
  2. 한정된 수의 의사결정 대안과 결과만 분석
  3. 당면한 문제의 끊임없는 재정의, 재검토

(2) 한계

  1. 보수주의적, 소극적 성격
  2. 인간사회의 타성적-반쇄신적 경향 심화
  3. 바람직한 정책 기준이 없을 경우 정책이 방향성 없이 표류
  4. 결정에 있어서 단기적인 정책, 임기응변적 정책에만 관심
  5. 강자(권력, 영향력 큰 집단)에는 유리 약자에는 불리

2-4. 최적화 모형

합리 모형과 점증 모형의 비판

점증 모형의 타성적, 현실 안주적 성격 비판

합리성과 초합리성을 동시에 고려, 최적치 추구

(1) 특징

  1. 가치적 기준을 포함한 질적 모형
  2. 합리적 용인과 초합리적 요인(주관, 직관, 창의력 등)을 함께 고려
  3. 대한 탐색/선택 시 경제적 합리성 중시 
  4. 정책의 집행에 대한 평가와 환류 작용을 강조
  5. 상위 정책 결정을 중시

(2) 한계

  1. 의사 결정에 있어서 사회적 과정에 대한 고찰이 불충분
  2. 초합리성이라는 것의 구체적인 성격이 불명확
  3. 이상에 치우치는 경향

2-5. 혼합 모형

합리 모형과 점증모형의 장점을 혼합

기본방향의 설정은 합리 모형

방향 설정 후 특정 문제 해결은 점증 모형 사용

(1) 특징

  1. 전반적인 국면과 세부적인 국면을 함께 고려
  2. 상황에 따른 융통성을 제공 -> 환경 변화에 적응
  3. 의사 결정 시 결정자의 능력을 고려

(2) 한계

  1. 이론 독자성이 없고, 절충 혼합 모형의 성격
  2. 합리 모형과 점증 모형의 결함 극복 한계
  3. 의사 결정이 기본적 결정과 특정 문제 결정 간의 원활한 전환이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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