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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fX6vp1_Q850?si=tdsjC29GM3sGaYhT
주요 문제점
- 욕구 결핍으로 인한 과잉 행동
- 코로나로 인해 또래집단기(사회적 관계 형성)가 상실됨.
- 감각적·정서적 욕구 충족이 부족해 아이들이 과잉 행동(탐색, 집중력 저하)으로 나타남.
- 부모의 과도한 학업 압박으로 놀이와 창작 활동이 제한됨.
- 감각 경험과 학습 능력 저하
- 디지털 미디어에 오래 노출되면서 감각 발달과 신체 활동이 줄어듦.
- 상상력과 사고력이 떨어지고 끈기가 부족.
- 언어 능력(대화와 문해력)도 저하되며, 책이나 라디오 대신 디지털 기기에 의존.
- 사회적 관계 능력 부족
- 아이들이 인사와 기본적인 인간관계를 배우지 못함.
- 공동체 의식 약화(자기 중심적 태도 증가).
- 친구들과의 갈등 해결 경험 부족.
교육 방향 및 대안
- 정서적 결핍 해결:
- 아이들에게 놀이와 창작 기회를 제공해 감정과 욕구를 충족시킴.
- 공부보다 정서 안정과 상상력 발달에 초점.
- 감각적·사회적 활동 강화:
- 손으로 무언가를 만들고, 친구들과 협력하는 활동을 통해 사고력·언어 능력 향상.
- 디지털 기기 의존을 줄이고, 직접적인 경험과 상호작용을 늘림.
- 인간관계와 공동체 의식 형성:
- 또래집단 활동을 통해 갈등 해결, 배려, 협력을 배우게 함.
- 부모와 대화 시간을 늘리고, 자녀와 정서적 유대 강화.
교육의 본질적 목적
- 학업 성취보다 정서적 안정, 사회적 관계 형성, 자립적 사고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
- 아이들이 성장 과정에서 건강한 내면과 상상력을 키워야 한다는 점 강조.
결론
- 현재의 교육 방향은 단기적 성적 향상에 치우쳐 있으며, 장기적으로 아이들의 정서적·사회적 결핍을 초래.
- 학부모와 교육자는 아이들의 정서적·사회적 성장에 집중해야 하며, 이를 위한 작은 실천(놀이, 대화, 예체능 활동)이 필요.
- 이는 미래 세대의 행복과 건강한 사회 구축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임.
요즘에는 사교육으로나 40년전 어린시절 처럼 놀 수 있습니다.
또래 숲속 발도르프 유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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