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우리 모두가 외면하는 요즘 초등아이들 문제양상 3가지 - 찬슬교육 요약본

Unknown9 2025. 1. 7. 11:27
반응형

 

https://youtu.be/fX6vp1_Q850?si=tdsjC29GM3sGaYhT

 

 

주요 문제점

  1. 욕구 결핍으로 인한 과잉 행동
    • 코로나로 인해 또래집단기(사회적 관계 형성)가 상실됨.
    • 감각적·정서적 욕구 충족이 부족해 아이들이 과잉 행동(탐색, 집중력 저하)으로 나타남.
    • 부모의 과도한 학업 압박으로 놀이와 창작 활동이 제한됨.
  2. 감각 경험과 학습 능력 저하
    • 디지털 미디어에 오래 노출되면서 감각 발달과 신체 활동이 줄어듦.
    • 상상력과 사고력이 떨어지고 끈기가 부족.
    • 언어 능력(대화와 문해력)도 저하되며, 책이나 라디오 대신 디지털 기기에 의존.
  3. 사회적 관계 능력 부족
    • 아이들이 인사와 기본적인 인간관계를 배우지 못함.
    • 공동체 의식 약화(자기 중심적 태도 증가).
    • 친구들과의 갈등 해결 경험 부족.

교육 방향 및 대안

  1. 정서적 결핍 해결:
    • 아이들에게 놀이와 창작 기회를 제공해 감정과 욕구를 충족시킴.
    • 공부보다 정서 안정과 상상력 발달에 초점.
  2. 감각적·사회적 활동 강화:
    • 손으로 무언가를 만들고, 친구들과 협력하는 활동을 통해 사고력·언어 능력 향상.
    • 디지털 기기 의존을 줄이고, 직접적인 경험과 상호작용을 늘림.
  3. 인간관계와 공동체 의식 형성:
    • 또래집단 활동을 통해 갈등 해결, 배려, 협력을 배우게 함.
    • 부모와 대화 시간을 늘리고, 자녀와 정서적 유대 강화.

교육의 본질적 목적

  • 학업 성취보다 정서적 안정, 사회적 관계 형성, 자립적 사고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
  • 아이들이 성장 과정에서 건강한 내면과 상상력을 키워야 한다는 점 강조.

결론

  • 현재의 교육 방향은 단기적 성적 향상에 치우쳐 있으며, 장기적으로 아이들의 정서적·사회적 결핍을 초래.
  • 학부모와 교육자는 아이들의 정서적·사회적 성장에 집중해야 하며, 이를 위한 작은 실천(놀이, 대화, 예체능 활동)이 필요.
  • 이는 미래 세대의 행복과 건강한 사회 구축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임.

 

요즘에는 사교육으로나 40년전 어린시절 처럼 놀 수 있습니다.

또래 숲속 발도르프 유치원. 

 

http://tore.kr/

 

또래숲속발도르프교육예술원

 

tore.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