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육행정 조직이론
1) 과학적 관리론 <테일러>
이윤 <- 효율성 <공식적 조직>
(1) 목표 : 일류 노동자 목표
(2) 과정 : 표준화 (시간측정)
(3) 산출 : 성과급 (벌칙)
* 지도자 중심 = 권위적 지도성
[학교에 적용]
1. 행정의 낭비요소 제거 : 시간관리(측정)
- 학교 시설 활용
- 공식적 조직 : 체계화
**교사가 수업에 전념
2. 교수방법 (교육공학) 발달
- 프로그램 수업, 매체 ...
3. 경쟁 보상 : 외발적 동기 유발
2) 인간 관계론 <정의적 영향>
이윤 <= 효율성 <비공식적 조직>
(1) 사회 심리적 영향 강조 : 사기, 문화, 동료 관계
(2) 관심(복지, 배려) -> 생산성 확대를 촉진
(3) 호손실험
- 작업 조건 변화 (But, 공사 종료후 동기가 저하)
(4) 최고위층부터 인지 필요
- 민주성
반응형
'백업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02] 교육정책 결정 모형 (0) | 2020.04.05 |
---|---|
[교육행정] 하그리브스의 학교(조직) 문화 유형 (0) | 2020.04.05 |
[교육심리] 위트킨(Witkin)의 인지양식 - 장독립형, 장의존형 (0) | 2020.04.05 |
[교육심리] 기대이론, 기대x가치 이론 (0) | 2020.04.05 |
[교육심리] 성취동기, 성취목표 지향이론 (0) | 2020.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