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간은 자기 노력에 따라 결과를 기대하고, 그 기대의 실현을 위해 행동을 결정,
즉, 개인은 원하는 보상을 얻을 수 있는 활동에 대해 노력을 기울이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자
레빈: 사람이 놓인 환경에서 "대상에 대해 사람이 매기는 값"
엣킨슨 : 성공 확률, 기대가치, 행위 결과에 대한 전망
브룸(Vroom) : 동기 = 기대 x 합(유인가 X 도구성), 도구성은 보상 확률
기대x가치 이론
이미 기출 되었고, 지엽적인 부분이라 넘어가도 되겠으나, 기록은 해둘까 싶다.
인간은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에 그 성공에 대한 개인의 가치를 곱한 수치만큼 동기화 된다.
성공 기대 x 성공가치 = 동기
성공 기대 요인
1. 과제 난이도 인식
2. 자기 도식
성공 가치 요인
1. 내적 흥미
2. 중요성
3. 효용성
4. 비용
반응형
'백업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01] 교육행정 조직이론 - 과학적 관리론 (0) | 2020.04.05 |
---|---|
[교육심리] 위트킨(Witkin)의 인지양식 - 장독립형, 장의존형 (0) | 2020.04.05 |
[교육심리] 성취동기, 성취목표 지향이론 (0) | 2020.04.05 |
[교육심리] 귀인이론 (0) | 2020.04.05 |
[교육심리] 자기 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SDT) (0) | 2020.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