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측정관(measurement) : W. Wundt, F. Galton, A. Binet
- 어떤 대상이나 사건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숫자를 부여하는 것
평가관(evaluation) : Tyler
- 설정된 교육목표에 준해서 학습자의 행동이 어떻게 변화했는가에 초점
총평관 (assessment) : H. Murray
- 인간의 특성을 하나의 검사나 도구로 측정하여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여 러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위 블로그에서 표를 퍼왔습니다.
<측정관․평가관․총평관의 비교>
|
측정관 |
평가관 |
총평관 |
1. 교육관 |
선발적 교육관 |
발달적 교육관 |
인본주의적 교육관 |
2. 인간관 |
인간의 행동 특성은 불변한다. |
인간의 행동 특성은 변화하며, 변화시킬 수 있다. |
인간의 행동 특성을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나타난다. |
3. 주된 관심 |
평가도구의 신뢰도 |
평가도구의 내용 타당도 |
평가도구의 구인타당도 |
4. 측정방법 |
표준화된 측정방법 |
다양한 증거수집 방법 |
다양한 증거수집 방법 |
5. 환경관 |
환경변인을 무시하고 통제 |
환경을 행동 변화의 자원으로 간주 |
환경은 개인의 변화를 요구하는 압력 |
6. 검사결과의 이용 |
예언, 분류, 자격부여 |
학생의 변화, 동기화의 수단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판정 |
예언, 분류, 자격부여, 선발 역할에 비추어 본 진단 |
반응형
'백업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사회] 6주차(2) 폴 윌리스 - 저항이론 (0) | 2020.10.12 |
---|---|
[교육사회] 6주차(1) - 피에르 부르디외 - 문화 재생산론 (0) | 2020.10.12 |
[교육행정#03] 조직 동기 이론 (0) | 2020.04.05 |
[교육행정#02] 교육정책 결정 모형 (0) | 2020.04.05 |
[교육행정] 하그리브스의 학교(조직) 문화 유형 (0) | 2020.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