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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
발달: 사회, 문화 맥락의 상호작용적 학습이 내부 발달을 촉진
교육: 자신보다 앞선 존재에 의한 상호작용적 교육을 강조
ZPD(근접발달영역) : 잠재적 수준의 새로운 자극은 기존 실제적 발달 수준에 근접하여 제공
도움의 조절(fading) : fade out = scaffolding
비계(scaffolding) : modeling -> coaching -> self-instruction(내재화)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은 사회적 구성주의라고도 한다. 피아제는 개인적 구성주의라 한다.
둘의 차이는, 같은 구성 주의 내에서도 피아제는 개인의 발달을 전제로 한 학습을 이야기 하였으며,
비고츠키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ZPD(근접발달영역)
마법의 중간지대, 자신이 스스로 과제를 처리할 수 있는 수준인 실제 발달수준고 도움을 받아야 수행할 수 있는 잠재발달 수준 사이의 영역
ZPD 교수적 지침
1. 진단: 학슴잠재력 평가로 ZPD 파악
2. 교육내용 설정 : 실제 발달 수준보다 앞선 과제를 설정
3. 학습방법(조직) : 협동학습
4. 상호작용 : 교수적 대화
5. 학습 발판 제공 : 비계(scaffolding)
오옷, 아래 정리가 잘되어 있다. 참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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