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 옷 정리가 잘되어 있음.
학령 전 것은 넘어가고
사실적(타율적) 단계 (6~10) : 결과 -> 현상, 결과를 가지고 현상의 도덕성을 판단, ex)엄마를 돕다가 컵 15개를 깨뜨린 아이가 쨈을 훔쳐 먹다가 1개 깨뜨린 아이보다 나쁘다고 판단
상대적(자율적) 단계 (10세 이후) : 과정 -> 의도, 의도에 따른 과정을 보고 도덕성을 판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수준 | 단계 | 특징 |
인습전 | 주관화 | 처벌 -> 복종 |
상대화 | 욕구 쾌락 -> 순응 | |
인습 | 객관화 | 관심 -> 착한아이 |
사회화 | 질서 - 권위 | |
인습후 | 일반화 | 사회 계약 |
보편화 | 보편적 양심에 따른.. |
질문지를 읽고 각 학생의 내용에 따른 단계를 기술하고, 설명하는 것,
반응형
'백업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0) | 2020.04.04 |
---|---|
[교육심리] 엘킨드 - 청소년의 자아 중심성 (0) | 2020.04.04 |
[교육공학 기저 이론] 학습이론 - 행동주의 (0) | 2020.04.04 |
[교육학] 교육평가 - 수행평가 (0) | 2020.02.04 |
[교육학] 리커트 척도 (0) | 2020.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