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학습이론 행동 주의
- 학습은 일정 시간 동안 지속되는 외적 행동의 변화이다.
고전적 조건화 - 파블로프, 쏜다이크
- 학습은 학습자가 특정 자극에 대해 적절한 반응을 했을 때 발생한다.
-> 소리, 그림, 문장 등 조건화된 특정 자극을 제공
조작적 조건화 - 스키너
- 학습은 특정 자극에 대해 적절한 반응을 했을 때 나타나는 적절한 강화의 결과이다. (강화를 중시)
-> 변별자극 제공 (학습 목표)
-> 강화의 중요성 강조 (외재적 동기)
-> 간략한 단계로 구분하여 제공 (수업의 계열)
-> 행동수정을 위한 적용 (피드백)
위키글은 한번 읽어 보면 될듯.
반응형
'백업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엘킨드 - 청소년의 자아 중심성 (0) | 2020.04.04 |
---|---|
[교육심리] 도덕성 발달 (0) | 2020.04.04 |
[교육학] 교육평가 - 수행평가 (0) | 2020.02.04 |
[교육학] 리커트 척도 (0) | 2020.02.03 |
[교육학] 왜, 지금 존 듀이를 읽어야하나 펌. (0) | 2020.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