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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수학습 복습 #3/4 - 수업 모형(교수-학습 이론)

Unknown9 2021. 1. 2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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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헤르바르트의 교수 방법

1-1. 개괄적 이해

SKIP, 

1-2. 교육 방법론

교육 목적인 도덕성 함양으로 위한 방법론으로 관리, 훈련, 교수를 제시

관리 : 외부의 권위적 힘으로 욕구나 행동을 규제, 과제를 주고 거기에 몰두하게 함으로써 질서를 유지하는 적극적 관리법과 감시, 금지, 명령, 처벌 등의 외적 강제력 등의 소극적 관리법.

훈련 : 교육 본래 영역으로 교재나 아이디어를 매개로 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학생의 정서와 도덕성을 도야하는 방법. 보수적 훈련, 규정적 훈련, 결정적 훈련, 조성적 훈련.

교수 : 인격 형성을 목적으로 학생들에게 정보(지식)를 전달

        

1-3. 교수 원리

전심 -  개별 관념에 초점을 두고 점차 명확하게 파악하는 과정

치사  - 개별 관념들을 통일된 하나의 덩어리로 통합하는 과정.

명료 : 물체를 분명하게 보는 것, 대상에 대한 뚜렷한 인식, 개개의 관념을 명확히 구분

연합 : 신-구 관념의 결합된 인식, 기존 관념에 새로운 관념을 결합

계통 : 연합된 관념을 체계적으로 조직, 중요성 여부에 관련을 구분

방법 : 체계화된 지식을 활용하고 응용

                                                                                                                                                                                                   

2. 프로그램 수업

 

2-1. 주요 특징

 강화 이론에 바탕을 두고 학습 과제의 내용을 작은 단위로 구조화하여 단계적으로 학습 -> 누구나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제작한 개별 학습

[특징]

학생의 적극적 반응을 유도

학생의 반응에 대해 즉각적 피드백

학생의 속도에 따른 스몰 스텝으로 구성

2-2. 프로그램 수업의 기본 원리

  1. 점진 접근(스몰스템)의 원리 : 과제 세분화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점증적으로
  2. 적극적 반응의 원리 
  3. 자기 속도(pace)의 원리
  4. 즉시 확인(정답 반응). : 좋은 학습은 결과에 대한 정오가 즉시 이루어졌을 때
  5. 학습자 검증의 원리  : 스스로 반응에 대한 정확한 검증

 

3. 블룸의 완전 학습 모형

3-1. 핵심 키워드

  1. 자기 구속적 예언 : 완전 학습 기대
  2. 이질 집단 구성과 소집단 협력 학습 : 
  3. 명확한 수업 목표 :
  4. 출발점 진단 : 인지적 정의적 출발점 확인? 무슨 말인가?
  5. 충분한 학습 기회 : 진단평가-결손처리, 형성평가-보충, 심화 피드백
  6. 적절한 학습 단서 : 수업 보조 활동

 

3-2. 수업 과정

표를 하나 넣어야 합니다.

  1. 학습 결손 진단.
  2. 학습 결혼 처리
  3. 수업 목표 명료화
  4. 교사 수업
  5. 수업 보조 활동
  6. 형성평가
  7. 보충 학습
  8. 심화 학습
  9. 소집단 학습
  10. 총괄평가

내용을 저리 해야 합니다.

 

4. 브루너의 발견학습

4-1. 개념 이해

안내적 발견학습 - 교사가 어느 정도 지도를 하여 발견하게 하는 방법 -> 지도적 발견 

구분 1 수준 2 수준 3 수준
문제 확인 교사/교과서에서 확인 교사/교과서에서 확인 학생
문제해결 과정 교사/교과서엣허 결정 학생에 의해 해결 학생
잠정 문제해결 학생에 의해 해결 학생에 의해 해결 학생

4-2. 발견학습의 특징

중심 개념과 기본 요소로 된 교재의 기본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

학습 효과의 전이를 강조

학습 과정 = 지식의 생성과정, 학습의 결과보다는 방법이 중요

스스로 생각하는 학습자의 주체적 학습을 강조

 

4-3. 발견 학습의 5가지 국면

  1. 학습자가 학습하기 좋아하도록 하는 최적의 경험 제공
  2. 최적의 이해를 돕는 지식의 구조화
  3. 학습하고자 하는 자료의 최적 계열화
  4. 성공과 실패하 하는 역할, 상과 벌의 역할 (강화의 방법)
  5. 학습 장면에서 사고를 자극하기 위한 절차.

음.. 연결을 할 수 있을까?

 

4-4. 발견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1. 학습목표를 협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조직
  2. 학습의 초점을 제시하여 질문
  3. 학생들이 탐구할 수 있는 자유
  4. 학생들이 탐구하는 동안에 교사는 이를 관찰
  5. 학생들에게 탐구적 기술을 가르쳐야
  6. 학생들이 탐구적인 노력을 나타낼 수 있도록 환경 조성
  7. 학생들의 사고를 확대시키도록 자극 

 -> 학습 목표와 환경을 자유롭고 협동적으로 조성하는 역할

 -> 초점 제시와 자극을 주기 위한 발문자 역할

 -> 관찰자이자 탐구 기술 전수자로서의 역할

 

5. 오수벨의 설명식 수업(유의미 학습)

 

5-1. 주요 특징

  1. 교사와 학생간의 많은 상호작용을 요구 - 교사가 주도, 학생의 반응 요구
  2. 많은 예증을 사용 - 예증에 언어, 그림, 토표, 사진 등이 사용
  3. 학습 방법이 연역적 - 포괄적 -> 구체적 개념 순
  4. 교수학습은 계열화 - 다음 단계로 이행하기 위한 순서 정해져 있음.

 

5-2. 주요 개념 : 선행 조직자

선행 조직자의 역할은

  1. 무엇이 중요한지 학습자의 주목을 끈다
  2. 제시되는 자료와 밀접한 관련
  3. 기존 지식으로부터 적절한 관련 정보의 회상
유형 비교 조직자 설명 조직자
기능 친숙함 - 변별력 중대, 인지적 다리 생소함 - 인지구조 포섭의 발판
적용 재생 - 통합 조정(상위/병위)
- 포유류 - 파충류 설명시 속성을 포함하는 척추동물을 제시
정착-점진적 분화(하위)
- 포유류의 개념을 선행조직자로 소개하고 이어서 하위 종류 소개

5-3. 주요 수업 원리

  1. 점진적 분화: 일반적 -> 세분화 -> 특수한 의미
  2. 통합적 조정: 새로운 개념 - 학습된 내용, 일치-통합
  3. 선행학습 요약- 정리 :  기존 학습 내용 요약 - 정리, 학습 과제 반복을 통한 확인, 교정, 명료화, 차등 연습 및 복습 등.
  4. 내용의 체계적 조직 : 학습 내용을 계열적, 체계적으로 조직
  5. 선행 조직자 : 5-2 참조
  6. 학습 준비도 :  학습자 기존의 인지 구조 및 발달 수준.

6. 가네의 목표별 교수 모형

6-1. 핵심 개념
학습 : 일련의 정보처리 과정을 거쳐 장기 기억에 저장되는 것

위계적 구성

  1. 학습 능력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의 단계로 축적
  2. 높은 수준의 지식, 기술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낮은 단계의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 (위계성, 선수학습)
  3. 학습 과제는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위계적으로 상이한 수준의 학습 능력을 요구(학습 능력화)
  4. 다른 위계의 학습 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알맞은 학습 유형을 적용(조건의 상호작용)

6-2. 교수 조건과 절차

  1. 학습의 결과를 세분화, 범위와 복합성에 따른 위계적 학습영역
  2. 새로운 지식과 기능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학습자의 내적 상태를 확인
  3. 내적 학습과정을 지원하는 데에 필요한 환경적 자극을 배열

6-3. 수업 사태

구분 학습자 내적 상황(수업사태, event)
학습을 위한 준비 1. 주의 - 주의 집중 유도하기
2. 기대 - 수업 목표 일러주기
3. 작동적 기억으로 재생 - 선수학습의 확산 자극하기
획득과 수행 4. 선택적 지각 - 학습과제에 내재한 자극 제시하기
5. 의미론적 부호와-의미화 저장 - 학습 안내하기
6. 재생과 반응 - 성취행동-수행을 유도하기
7.강화 - 피드백 제공하기
재생과 전이 8. 재생을 위한 암시 - 성취행동-수행을 평가하기
9. 일반화 - 파지 및 전이 높이기

** 메릴의 내용 요소 제시

교수 목표 내용들을 내용 차원과 수행 차원의 분류체계에 따라서 범주화, 각 목표 유형들은 일차 제시형과 이차 제시형의 독특한 결합방식으로 미시적 교수 처방

 

일차적 자료 제시 형태

  -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 반드시 제시되어야 하는 것 - 기본적인 수업의 주요한 수단

이차적 자료 제시 형태

 - 일차적 자료 제시 형태를 정교화 -> 학습자의 정보처리 과정을 촉진, 맥락적 배경과 같은 흥미 있는 항목을 제공

 - 정교화(어떤 사상을 가르칠 때 그것을 보다 더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거나 학습자가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부수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노력)

 - 맥락(c), 선수학습(p), 암기법(mn), 도움말(h), 표현법(r) 피드백(FB) 등

 

 

7. 라이겔루스의 정교화 교수

7-1. 교수 처방 원리

  1. 수업내용 : 단순->복잡한 것 계열 구성 : 안정된 인지 구조, 의미있는 맥락 제공, 의미있는 적용력의 학습 제공
  2. 선수학습 요소의 학습 계열은 각 학습 주제에 필요할 때만 소개
  3. 학습자통제를 촉진시켜줄 수 있는 방식으로 수업을 조직
  4. 비유를 사용하여 인지 과정을 촉진

 

7-2. 교수 전략의 핵심

관련 내용 단계(수업사태)
전체 구조 파악 : 줌렌즈(거시->미시)
가네 목표 위계 + 브루너 지식의 구조 + 오수벨 선행 조직자 == 정수(epitome)
가네, 스키너 1. 정교화된 계열화 : 단순(간단) -> 복잡(세부)
피아제, 오수벨 2. 선수학습 계열화 : 선수능력 관련 내용
오수벨 3. 요약자 : 망각 방지-> 요약, 사례 연습
정보처리 이론 4. 종합자 : 동기유발을 위한 순서도, 표
5. 비유 : 친숙성 -> 추상성을 구체적 경험과 연계
자기결정성 이론 6. 인지전략 활성자 : 심상, 비유 -> 인지과정 조절 및 인식
7. 학습자 통제 : 학습자가 흥미로운 내용 및 적절한 전략을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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