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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수학습 복습 #2/4 - 교수 설계 이론

Unknown9 2021. 1. 24.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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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수 학습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 학생들의 자발성이 입각하여 학습지도를 추진
  2. 개별화의 원리 : 학습의 내용과 진도 등을 학습자의 개성과 능력에 부합
  3. 사회화의 원리 : 공동학습을 통해서 협력적이고 우호적인 학습을 진행
  4. 통합의 원리 : 흔히 전인교육 차원에서 학습을 종합적인 저체로 지도
  5. 직관의 원리 : 개념 인식은 구체적인 사물을 직접 제시, 직접 경험 제공
  6. 과학성의 원리 : 학생의 사고력을 충분히 발달시킬 수 있는 과학적 수업
  7. 합자연성의 원리 :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수준별로 지도.
  8. 목적의 원리 : 학생의 목적에 따른 의식적이고 계획적인 학습활동.

4가지는 기본 원리로 파악해야겠습니다.

2. 글레이저의 교수 설계

 교육공학적 접근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기 위해, 교수 목표 설정, 출발점 행동의 진단, 교수 절차, 학습 성과의 평가 4단계

 

수업 목표 -> 출발점 행동 -> 수업 절차 -> 성취 평가

 

교수 목표 - 도착점 행동을 행동 목표로 진술

출발점 행동 - 교수 전의 능력, 수준, 동기 등

교수 절차 : 수업 계획과 전개, 형성평가, 보조행동(투입행동 결정) 등

학습 성과의 평가 : 목표 도달에 대한 총괄 평가, 교수 절차와 자료 적합성

 

3. ADDIE와 Dick & Carry 설계

ADDIE

Analysis - 분석

Design - 설계

Development - 개발

Implementation - 실행

Evaluation - 평가

 

Dick & Carry

정리가 따로 필요할지는 모르겠지만, 개략적으로 이해를 해야겠습니다.

 

4. 켈러의 동기 유발 교수 설계

4-1. 관점 이해

4-2. 배경 이론 이해

4-3. ARCS 전략의 개념

    내용 유관 이론
A (Attention) 주의

호기심에 관심을 유발-유지

지각적 주의 : 
인식(탐구)적 주의
다양성

[가내의 주의집중]
교사의 어조
흥미 발문, 농구공 돌리기
[비고츠키와 블룸]
ZPD에 따라 자료조정
수업보조 활동
R (relevance) 관련성

교수를 주요한 필요와 가치에 관련시키기

친밀성 : 친밀한- 이름, 인물, 사건, 배경지식
목적 지향성 : 실용적 목적, 성취 목적의 기준 제시나 설정
필요나 동기 적합성 :  다양한 수준의 목적, 방법 선택, 협력 학습

[반류라의 사회인지]
친밀한 동일시 대상
[롸이겔루스/오수벨/가네]
비유와 계열화 및 선수학습 재생
[가네의 목표별 수업]
목표주지, 성취 행동 시험
[브룸(VROOM)의 기대 이론]
보상의 가치(흥미, 유용성)
[데시의 자기 결정설 이론]
자기 통제감
C (confidence) 자신감

성공에 대한 자심감과 긍정적 기대 부여.

학습 필요 조건 제시 : 자기 능력을 알고 인정, 학습 목표와 평가 기준
성공 기회 제시 : 계열화 (위계적 자료), 점진적 학습, 다양한 난이도
지각된 조절감 : 결과에 대한 자기 통제감, 시작-종착 결정

[브룸과 앗킨슨]
기대이론(기대X가치)
[롸이겔루스와 오수벨]
선수학습 계열화
점진적 학습 원리
[스키너의 프로그램 수업]
스몰스텝
자기속도
[데시의 자기 결정성 이론]
자기 통제감

S (stisfaction) 만족감

강화를 관리, 자기통제 가능성 부여(제공).

자연적 결과 : 연습 문제, 모의상황, 후속 적용 기회
긍정적 결과 : 선택적 보상, 강화계획의 일관성
공정성 : 기대 수준이나 약속된 기준에 비추어 실제 평가 수준을 판단 

[롸이겔루스와 오수벨]
요약자 : 선행학습 요약 - 정리
[행동 주의]
자극 수반성, 강화
 

 

대충 정리를 하였는데, 수정을 해서 뺄것은 빼고 논술 문제와 연계를 해보고자 합니다.

 

2021 정보 문제에 켈러의 ARCS의 A(주의집중)하위 요소 3가지를 기술하라라는 문제가 나왔습니다.

 

지각적 주의

탐구적 주의

다양성

위 3가지를 쓸 수 있었을 까요?

연계해서 암기를 하지 않으면 쓰기가 어려운 단답형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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