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학] 2020 기출 문제 분석

Unknown9 2021. 1. 24.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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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여러 번 풀이를 했을 2020 기출문제입니다.

그래도 2022를 위해서 분석이 필요하겠지요?

위 내용을 기반으로 서론을 써봅니다.

서론은 간략하게 내용 점수가 없으므로 형식을 맞추어 "최근 학교의 교육 과정에서 토의식 수업 활성화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하지 못하고 있다. 토의식 수업 활성화 방안을 지식관, 교육내용 수업설계 학교 문화의 변화 방향의 관점에서 논하고자 한다. "

이런 식으로 기술합니다.

 

 

지식론의 명칭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이다. 사회적 구성주의란 개인이 지식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 언어를 매개로 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지식의 성격은 상대적이다. 상대적인 지식은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지식이 아니라 변할 수 있는 지식을 말한다.

교사의 역할은 수업의 안내자 및 조력자 역할을 한다. 그것으로 인해... 학생이... 수업에서... 있도록 안내하고 조력할 수 있다. 좀 더 세부 설명.

학생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능동적 학습자 역할을 한다. 부연 설명

 

주제와 연계를 한다.

 

영 교육과정이란 공식적 교육과정에서 배제되어 가르치지 않거나 있더라도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게 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영 교육과정이 교육내용 선정에 주는 시사점은, 

B 교사가 말하나 교육 내용 조직 방식의 명칭은 중핵 교육 교육과정을 말한다.

중핵 교육과정의 장점은 여려 교과에서 배운 지식을 실생활 문제에 적용을 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단점은 토의의 중심부에 있는 문제와 관련된 여러 교과의 일부 만을 학습하기 때문에 단편적인 지식만 습득하게 된다는 점이다. 

주제와 연계를 한다. 1줄로 서술. 

 

정착 수업 앵커드 

원리

 - 비디오 매체(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 

 - 실생활과 관련된 맥락적인 과제를 제시

 

 

위키를 활용을 하게 되면

위키 활용을 잘 못하는 학생들이 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고 너무 방대한 자료를 습득하게 되어 방향성을 상실할 수 있다. 

학생들이 저자가 되는 것처럼 출처가 불분명한 자료를 사실처럼 받아들여 학습에 사용되게 될 수도 있어 정확성의 문제가 있게 될 수도 있다.

위키의 경우는 평소에 느끼던 위키의 문제점을 2가지로 적으면 되겠습니다.

 

 

우려하는 학교 문화유형은 기계 문화이다. 기계 문화는 교사를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적 존재로 보는 것이다.

그러한 문화를 개선하는 방안은 학생 자치 활동을 통한 참여적 민주적인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과.

개방적인 풍토를 조성할 수 있게 토론이 있는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의 활성화를 꾀하면 될 것이다.

 

이 정도로 정리하고 결론을 내면 문제에 대한 대부분의 답변은 가능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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