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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수학습 복습 #4/4 - 교육 방법의 유형

Unknown9 2021. 1. 24.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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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문제를 보니교육방법의 유형에 대한 기분 문제가 나올수도 있겠습니다. 기초는 정말 중요합니다.

 

1. 강의법

1-1 강의법의 적용

적합

  1. 새로운 논제 및 단원 소개
  2. 지식의 전달
  3. 학생이 수집하기 어려운 자료 제시
  4. 단시간에 많은 정보의 제공
  5. 과제의 전반적인 정보다 방향을 제시
  6. 교과서의 내용의 보충

부적합

  1. 수업목표 달성을 위한 학생 참여
  2. 목표의 다양성, 고등정신기능 함양
  3. 고차원적이고 귀납적으로 구조화 되어 실험이나 실습이 필요한 과제
  4. 장기적인 피드백
  5. 학생의 지적능력이 평균 이하 일때

1-2. 강의에서 설명 기법 및 유의점

[설명 기법]

  1. 수업의 순서에 대해서 설명
  2.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여 설명
  3.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하고 재미있는 비유, 예화 사용
  4. 수업내용의 명료한 설명
  5. 학생과 상호작용을 유지하면서 설명

[설명할 때 유의점]

  1. 중요한 부분은 강조해서 깊이 있게 언급
  2. 원문을 많이 소개
  3. 고등정신을 기를 수 있도록 내용을 조직하여 제시
  4. 교과서에 없는 예문과 사례들을 다양하게 설명

2. 문답법

2-1. 장단점

장점

  1. 초점이 분명한 학습활동을 조성
  2. 습득한 사랑의 정리 및 정착
  3. 학생의 주위를 환기, 적극적인 흥미와 동기유발 등으로 적극적인 참여
  4. 학습자의 주체적 학습을 가능
  5. 사고력과 발표력의 함양이 가능

단점

  1. 교사중심으로 흐를 가능성 내재
  2. 교사가 자의적으로 우수아 중심으로 진행하여 부진아에게 좌절감과 소외감들을 초래
  3. 학습속도의 지연
  4. 사고의 영역을 한정하여 사고의 통일과 연속을 방해

(그냥 경험, 늘 문답법식 수업을 진행하게 되면 답변을 하는 사람만 계속 답을 하는경우가 생기거나, 아무도 답을 잘 안해서 교사가 이래저래 끌고 갈수 밖에 없게 된다.)

 

2-2. 문답에서 발문의 목적

  1. 학생과의 의사소통 촉진
  2. 조제의 내용에 주의 집중
  3. 학생들의 지식 이해 정도를 평가
  4. 학생들의 사회적 행동을 통제 

질의 응답을 많이 해보면 아무래도 집중을 하게되고 학생들의 상황을 잘 알게 된다.

 

2-3. 문답에서 발문의 구비 조건

  1. 명확성과 간결성 - 학생이 질문이 뭔지 알아야 겠지요? 명료해야...
  2. 반성적 사고과정의 자극 - 생각해서 답변해야?
  3. 학생의 능력, 경험에 적절 - 적절한 수준의 문답
  4. 바른 언어 사용
  5. 발문의 일의성 - 한 발문에 하나의 답
  6. 발문의 목적성 - 위계적 목표 반영? 뭐지?

* 발문은 전체 학생들에게 생각할 여유주고 다양한 학생들에게 해야함.

 

*발문은 중요하니 해석의 나의 언어로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나의 언어로 재구성을 해도 범위에서 벗어나는 용어를 사용하면 안될것이다.

 

3. 토의법 (2020)

3-1. 토의법의 의미와 효과

의미

학습조직을 고정X 학습목적에 적절한 토의집단 구성

토론을 통한 문제 해결에 협력

집단 사고를 통한 집단적 결론이끄는 학습 방법

교육적효과

  1. 학생의 지적 능력을 신장
  2.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를 강화
  3. 문제해결력을 함양
  4.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적 만남을 증진, 긍정적 관계를 만드는데 도움

 

 

3-2. 토의 수업의 조건

  1. 목적이나 주제의 명료성 (명확성)
  2. 내용은 학생들의 발달 단계나 흥미에 적절하게 제시
  3. 과제는 학생이 사전에 충분한 기초 조사
  4. 자유스러운 분위기
  5. 남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
  6. 교사의 적절한 참여와 지도

* 토의 하는 주제가 명확하고 내용이 어렵지 않으며 충분히 준비를 하고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서로 존중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지고 교사의 적절한 참여하에 수행되어야한다.

4. 협동학습법

4-1. 협동학습의 목적과 특징

목적

  1. 자기 주도성 및 협동심 육성
  2. 인격성 함양 및 인간관계의 증진
  3. 민주 시민으로서의 태도 육성

특징

  1. 협동적 과제와 유인 구조->긍정적인 상호 의존 관계 중시
  2. 학생들 사이에 대면적 상호작용 
  3. 학습과제 완성에 개인의 책임을 중시

4-2. 어깨동무 학습

원리

  1. 5-6명의 이질적 구성원 구성, 협동적 행위에 대해 보상, 협동 격려 조장
  2. 과제는 집단별로 부여 평가와 보상도 집단별
  3. 시험은 개별적으로 시행 + 성적은 소속된 집단의 평균 점수를 획득
  4. 집단내 다른 학생들의 성취정도가 개인의 성적에 영향

한계

  1. 무임승차 효과, 봉효과 - 사회적 빈둥거림
  2. 집단 보상에 개별보상을 병행 시행 필요

4-3. 직소 I 모형

조각그림 맞추기에서 유래, 부분이 잘 만나서 하나의 완성된 그림이 되는것

학습 구성원들이 개별적인 전문가로서 학습해 온 부분을 모아 협동으로 하나의 완성된 학습에 이르는 과정을 행하는 수업과정

집단 구성->개인별 전문과제 부과->전문과제별 모임 및 전문가 집단에서의 협동학습 -> 원소속집단에서의 협동학습 -> 개별 평가-> 개인점수 산출

단점? 협력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4-4. 직소 II 모형

집단 목표와 성공 기회의 균등성을 보장하기 위한 모형, 직소 I에 STAD의 개별 평가와 팀평가 방법을 그대로 접목.

팀평가를 통해 팀 경쟁을 유발 

공동 목표 + 성공기회의 균등 배분 제공

 

4-5. 모둠 성취 분담(STAD) 모형

타인과의 경쟁이 아니라 자신과의 경쟁을 하게 함으로써 소외되지 않고 인지적으로나 정의적으로나 긍정적 효과를 얻음.

특성

  1. 모둠 목표 - 상호 도움과 협력을 위한 목표
  2. 개별 책무 - 분업 책무성과 개인 능력 발휘
  3. 성공의 기회 균등 - 능력 무관, 향상 점수 기여
  4. 모둠 간 경쟁 - 구성원 결속과 학습 동기 유발

요기까지 개요를 다시 타이핑을 해보았다.

손글씨보다는 타자가 훨씬 빠른데 도표나 그림을 그리는데는 한계가 있는 것 같다.

 

교육학 단권화 전공 단권화 과정을 거칠 텐데,

그때 한번 그림을 그릴테니, 오려 붙일 수 있을 것 같다. -_-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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