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학] 교수학습 복습 #1/4 - 교수(수업) 설계

Unknown9 2021. 1. 24. 13:06
반응형

1. 교수 설계 원리

1-1. 가네의 수업계획 지침

개개인에게 알맞은 방향으로 가능한 충분히 발전시키려는데 있음.

 

- 수업 계획 원리(유의점) - 

  1. 수업 계획은 집단속의 각 개인을 고려해야한다.
  2. 장-단기 계획을 모두 포함해야한다.
  3. 인간이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한다.

* 부연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1-2. 교수 설계의 형태

체계적 설계

 - 주어진 목표의 효과적, 효율적 달성을 위한 직선적 순차적 수업활동 설계

체제적 설계

 - 설계자의 상상력과 창조성을 토대로, 상황적인 틀성을 고려하여 역동적 상호작용을 가지고 융통성있게 설계

 

1-3.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교수 설계

구분 객관주의 구성주의
교수 목적 객관적 실체에 대한 법칙 파악 세상에 대한 스스로의 해석을 보이는 것
교수 내용 객관적 법칙이라고 밝혀진 체계화된 지식 현실세계와 동일한 복잡한 문제 상황속에서 지식 제공
내용 조직 지식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방식으로 조직 복합적인 현실과 다양한 관점이 포함되는 환경으로 설계
주체 학생 교사에 의해서 정보가 새겨지는 백지 학생은 세계에 대한 이론을 만들어내는 사상가
교사 교사는 학생들에게 정보를 퍼트리고 설교하는 방식,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을 확인하기 위해서 정확한 답을 추구
교사는 일반적으로 학생들을 위한 환경을 매개시켜주는 상호 작용적인 방식으로 행동
교사는 후속학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학생들의 현재 개념과 관점을 추구
교수 전략 학생들에게 개인적으로 반복연습 피드백의 제공, 외적 흥미요소를 강조한 전략 다양한 문제 상호아에서 지식 활용 기회제공,
스스로의 의미구성 기회 제공
학생의 능동적이고 협력적 참여 조장
교수 평가 교수 후 목표달성 여부의 객관적 테스트 학습과정에서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수행여부 파악
설계 핵심 교수 목표 및 과제의 구체적 분석 목표달성을 위한 교수 전략의 고안 현실상황의 복합성을 나타내는 환경 구성
발생학적 지식생성의 환경 구성

 

2. 교수 목표 분류

2-1. 불룸의 인지적 교수 목표 : 복잡성

 

지식 사실, 개념, 원리, 방법, 유형, 구조 등을 기억했다가 재생:  정의, 기술, 확인, 명명, 진술 + ~하다 등.  반복 - 암기
이해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번역, 해석, 추론하는 능력 설명 - 예증
적용 과거에 학습된 자료를 구체적으로 사태에 활용하는 능력
 : 변경, 계산, 논증, 조직, 수정, 논증, 예측 +. ~ 하다 등.
실습 - 전이
분석 요소, 관계를 분류, 분서 하여 구조, 조직 원리를 발견하는 능력 
 : 분류, 도표화, 구별, 확인, 분석, 세분화+ ~ 하다 등.
연역 - 귀납
종합 부분과 요소의 독창 적인 종합 문제 해결 능력
 : 가정 체계화 실험 계획 해결 창조(혁신) 재구성 + ~ 하다
확산적 사고 - 일반화
평가 내외적 기준을 가지고 어떤 방법, 생각 드을 비판, 판단 하는 능력 식별 - 추론

2-2. 크래쓰월의 정의적 교수 목표 : 내면화

감수 자극 등을 수용하고 주의를 기울임
반으 적극적 참여 행동
가치화 확신을 하는 내면화 행동의 정도
조직화 개념화에 기초한 생활 양식
인격화 가치 일반화, 내면적 일관성                           

2-3. 그론룬트의 목표 분류

일반 교수 목표

명세적 교수 목표 

 

3. 교수 목표의 진술

2021년 기출을 보면, 이런 기본적인 내용을 기반으로 문제가 출제가 될수 있다고 생각한다.

만일 교사가 수업 목표를 마련하고자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질문이 있을 수있고

교수 목표 진술의 일반원리는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이야기를 해볼 필요가 있겠다.

3-1. 교수 목표 진술의 일반 원리.

  1. 준거가 구체적 결과로 제시 되어야한다. ->  수업은 종료된 학습 결과 및 기대되는 행동으로 진술, 무슨 말일까? 학습 결과가 어떻게 기대된다. 이 목표를 달성하면 무엇 무엇을 설명할 수 있다? 이런 의미?
  2. 명시적인 목표를 행위동사로 진술해야한다. ->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를 해보면, 예제가 있을 텐데 말입니다. 일단 추후 업데이트 필요사항아라고 봅니다.
  3. 포괄성과 일괄성이 있어야 한다. -> 학습 결과의 폭넓은 결과가 포함? 철학적 일관성? 
  4. 현실성이 있어야 한다. -> 수업을 통해서 성취 가능한 목표

3-2. 학자별 목표 진술의 일반 원리

타일러

 - 학습자의 결과적 행동 + 행동이 나타내는 구체적 내용 + 행동은 충분히 세분화

 

메이거 - 타일러 보다 조작주의 적인 방법을 극대화

 - 학습자의 결과적 행동 + 그 상황 및 조건 + 수락 기준 (숙련상 준거)

 - 논술 문제가 주어졌을 때, 정확한 답을 60분 인에 전개할 수 있다. "

 조건.                                 수락기준. 행동

 

가네

 학습 능력에 대한 행위 동사 + 상황  + 조건 + 대상

"논술 문제를 제시 했을때, 지문을 이용하여 씀으로써 논술문을 완성할 수 있다"

 (상황).                             (도구).              (행동).       (대상).    (학습능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