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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 심리 복습 #5/5 - 정보처리 이론 및 학습이론

Unknown9 2021. 1. 21.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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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보처리 이론

1-1. 정보 처리의 구조.

 

자극 -> 
자극 ->
자극 -> 
단기-감각 저장 지각
->
<-
주의
단기 기억 -> 작동기억 반응, 저장
->
<-
인출
장기기억
무제한 일시 수용
선택적 주의
제한 용량(5~9개, 5~20초) 청킹(분류, 조합), 이중부호화, 자동화(조작<기억) 일화기억(사건)
의미기억(명제)
네트워킹(체계)

 

1-2. 정보 처리의 전략

감각등록기 - 단기 기억장치 : 선택적 주의

 - 필기(판서)하는 동안 설명 안하기

 - 판서할 내용을 미리 자료로 제공 후 설명

 - 중요한 부분에 밑줄 그어 설명

 

 

단기기억 : 저장 공간 늘리기

청킹 : 큰 묶음, 단위로 조합, 기억의 수용량 증가 (뭔가 설명이 부족한듯)

자동화 : 구구단, 문법의 자동화

이중부호 처리 : 정보가 이중적 형태로 보존, 대상/사건의 이미지화, 추상적 대상/사건 언어화.

 

장기기억 : 유의미 부호화

조직화 : 관련 있는 내용을 공통 범주나 구조로 묶는 과정, 위계적 순서도, 도표

맥락화 : 물리적(장소), 정서적(맥락)을 통합 연계, 예) 모의시험

정교화 : 제시된 항목과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들과 연합. 현재의 정보를 우리의 기존 지직과 관련, 정보 통합 및 보존.

 

2. 전이이론

2-1. 전이의 개념과 조건

개념 : 한 가지의 학습 결과가 다른 학습이나 새로운 상황에 영향.

수직적 전이 :  고차적 행동 수준의 학습을 촉진

수평적 전이 : 특수한 학습이 다른 분야에 영향.

전이의 조건

  1. 학습 유사성 : 선행학습과 후행학습 사이에 조건, 원리, 내용, 반등 같은 결과의 유사성
  2. 선행학습 정도 : 선행학습이 철저하고 완전할 수록 유리
  3. 시간적 간격 : 선행학습과 후행학습 사이의 시간적 간격이 적절 
  4. 학생의 이해정도 : 학생이 학습의 원리와 방법을 잘 알때.
  5. 학생의 지적 능력과 태도 : 지적 능력이 높고, 적극적인 태도 일때.

2-2. 전이의 유형

형식 도야설

동일 요소설

일반화설

형태이조설

메타인지설

전문가-초보자 이론

 

설명은 추가 정리를 하다가, 필요하다 싶으면 넣고, 유형에 대해서는다른 교재도 볼 예정입니다.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1.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해

- 학습 : 환경의 조성에 따른 학습자 행동의 변화

- 환경 : 바랍직한 행동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학습의 외재적 조건

학습 원리

  1. 강화의 원리 :  정적강화가 부적강화보다 효과적

  2. 효과의 법칙 : 결과에 대한 정오의 피드백과 필요한 정보의 제공이 학습의욕을 높힘

  3. 연습의 법칙 : 강화와 함께 계속 적인 반복 연습이 필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왓슨의 행동주의

쏜다이크의 시행착오설

스키너의 조작적(도구적) 조건화설

 

2. 사회인지 학습이론

반듀라의 사회인지(관찰) 학습 이론

 

3. 행태주의 학습이론

형태주의 심리악의 이해

쾰러의 통찰설

레빈의 장이론

 

 

4. 구성주의 학습이론

4-1. 조나센의 구성주의 학습 환경 설계

 -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위한 학습환경 과 인지적 융통성을 허용하는 환경을 강조

 - 지원 도구 및 자원

- 문제/프로젝트

- 관련사례

-정보 자원

- 인지적 도구 ...

 - 교수 지원 활동

모델링

코칭

비계설정

 

4-2. 인지적 유연성 이론

 -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상황적 요구에 탄력성있게 태처하는 능력 하양

 - 실제적 상황에서 다양하게 비정형화된 소규모 사례, 학생들이 다룰 수 있는 복잡한 과정을 제공(폴리곤의 비유)

 

4-3. 인지적 도제 이론

-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마스터(전문가)와 견습생 관계

- 모델링(전문가 시험과 학습자 관찰) -> 코칭(학습자 모방과 지도) -> 스캐폴딩(비계설정) -> 페이딩(도움 후퇴, 조절)

4-4. 상황 학습이론

 - 지식이 사용되는 상황 맥락을 강조

 - 시뮬레이션, 모의실험 등. 

4-5 앵커드(맥락 정착) 교수이론

 - 관심의 대상이 되는 문제나 쟁점들이 들어있는 이야기, 모험담, 상황 등과 같은 정황(anchor)을 중심으로 구성

 - 다양한 이야기나 상황을 담은 호환용 video disk 프로그램 활용

 

 

추가정리가 필요하지만, 현 시점에서는 우선 언급하고 정리하는 방향으로 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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