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학] 교육 심리 복습 #4/5 - 지능이론과 인지 양식

Unknown9 2021. 1. 21. 15:13
반응형

1. 지능이론 

1-1. 스피어만의 일반 요인설

 일반적 용인은 여러 인지 과제들을 수행하는데 공통적으로 필요한 능력, 지적활동의 종류를 초월해 여러 생활 장면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 다중요인설

쏜다이크의 다요인설

써스톤의 군집요인설

 

1-3. 길포드의 지능 구조 모형(3차원 구조)

지능은 정신적 '조작'(과정 유형)-> 조작이 수행되는 대상으로서의 내용(자료유형)-> 특정유형의 검사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조작에 대한 수행에서 비롯되는 산출(결과 유형)이라는 세관점

 

1-4. 카텔의 지능 이론

전체 지능, 결정 지능, 유동지능

 

1-5. 스턴버그의 삼위일체 이론 = 성공지능

(조화와 균형 중시)

  1. 구성적 요소 : 정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분석 하는 가 여부
  2. 경험적 요소 : 새로운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비교하거나 사실들을 새로운 방법으로 경합시키는 통찰력과 자동화
  3. 상황적 요소 : 환경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하는 실제적이고 현실세계적인 측면

1-6.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

이미 출제되어서 자세한 설명은 생략. 

  1. 언어지능
  2. 논리-수학지능
  3. 공간 지능
  4. 음악 지능
  5. 신체운동 지능
  6. 개인간 지능(대인관계지능, 인간 친화 지능)
  7. 개인 내지능 (자기 성찰 지능, 자기 이해지능)
  8. 자연탐구 지능
  9. 실존적 지능 (Optional)

인지양식[학습양식]

2-1. 위트킨의 인지 양식

장의존형

 - 사물을 인식할 때 주변의 영향을 받는다. -> 비분석적, 직관적 -> 타인 의존 경향

 - 교사 관계 :  감정적, 닮고 싶어함, 지도와 시범 요구, 사회적 보상(인정)요구, 교사 개별 지도시 동기 상승.

 - 사회 관계:  사교적, 협동학습 선호, 동료를 도와주고 싶어함

 - 수업 전략 : 순차적 프로그램, 흥미와 경험에 관련 지어, 학습 중 상호작용, 모둠 학습 협동학습, 온정적 교정적 피드백, 강의자, 시연자, 점검자, 강화자, 역할의 교사, 자기 과업을 인식 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약점 관점)

장독립형

- 사물을 인식할 때 주변의 양향을 받지 않는다. -> 논리적, 분석적 -> 본인의 내적 준거에 따른 자기 지향적 정보 처리 경향.

 - 교사 관계 : 형식적, 가까이 하지 않음. 독자적 과제 해결, 비사회적 보상 추구

 - 비 사교적, 추상적인 분야, 개별학습, 경쟁적, 개인적 인정 추구, 사회 환경 영향 x

 - 구체적 사항, 수학, 과학을 다루는 수업,  학생 자신의 구조를 개발 발견학습 완전 학습 독자적인 프로젝트, 필요시에만 피드백, 자문역, 경청자, 중재자 촉진자. 협동적 활동을 강화할 필요는 있음. (약점 관점)

 

카겐의 인지 양식은 Skip

 - 이후 다른 교재에도 있으면 추가 예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