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학] 03 교육 심리 복습 #3/5 동기 (발달) 이론

Unknown9 2021. 1. 18. 16:37
반응형

3. 동기 (발달) 이론

1. 인본적 동기 이론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

자아실현 :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잠재력을  최고로 발휘함으로써 자신이 되고자 한다.

아래 블로그에 잘 정리가 되어 있다. (표는 아래 블로그를 참조)

 

매슬로우 5단계, 7단계, 8단계 이론 비판

매슬로우에 따르면 성장 욕구와 달리 결핍 욕구는 외부에 의해서 채워져야 한다. 결핍 욕구가 충족되어야 ...

blog.naver.com

욕구와 행동 : 욕구 자체는 타고나지만, 욕구 충족을 위한 전략이나 행동은 후천적 학습 결과

누적적 위계성 : 하위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어야 다음 단계의 욕구로 진행.

결핍과 성장 : 하위는 결핌(긴장 해소) 욕구, 상위는 성장(긴장 추구) 욕구로 구분

 

2. 인지적 동기 이론

2-1. 기대x가치 이론(2013 상반기)

레빈 : 사람이 놓인 환경에서 "대상에 대해 사람이 매기는 값"을 강조하여 그 가치를 설명

엣킨슨 : 동기의 3요소: 성공 확률, 기대 가치, 행위 결과에 대한 전망

브룸 : 노력이 성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는 기대와 그 성과에 의한 보상을 줄 것이라는 수단성에 대한 기대감의 복합적 함수에 의해 결정.

 

기대x가치 이론은 성공 기대와 개인의 가치를 곱한 수치 만큼 동기화 된다는 관점

 

기대x가치 이론의 요인

성공 기대요인

  1. 과제 난이도 인식 - 성공에 대한 기대감
  2. 자기 도식 - 자아 개념, 개인의 신념 및 사람들에 대한 믿음

성공 가치 요인

  1. 내적 흥미 - 자신의 목표, 흥미, 일상적 경험 등 내재적 특성
  2. 중요성 - 자기 도식의 목표를 확증하는 정도
  3. 효용성 - 외재적 동기의 일종으로 행동의 결과로 획득할 수 있는 유용한 결과
  4. 비용

 

2-2. 자기 효능감  이론

  1. 완숙 경험(성공경험) : 현재와 비슷한 과제에 대한 과거 성공 경험은 매우 중요한 요소
  2. 각성 수준 : 과제를 접했을 때 염려와 걱정은 효능감을 낮춤, 흥분은 효능감을 높임(가정및 교실 환경)
  3. 대리 경험 : 학생이 동일시하는 모델이 수행을 잘 하면 효능감이 높아짐(가족, 친구, 교사등..)
  4. 사회적 설득 : 교사나 부모 등 주위의 격려나 긍정적 피드백은 효능감을 높이는데 도움

2-3. 자기 결정성 이론(인지주의 + 인본적 경향)

 

동기가 외적인 이득이 아니라 자기 결정성에 대한 내적 자각이라는 측면을 중시

유능감 : 과업 자체나 그 활동이 자기 능력에 대해 관련을 맺은 정도

통제감(자율성) : 과업 제체를 수행할 때 수행 전반에서 자기 결정 및 통제감에 대한 주관적 자각

관계성 : 부모, 교사, 또래 등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의 내적 욕구와 외적 인정을 추구

 

2-4. 귀인이론 : 능력, 노력, 과제, 운

 : 와이너의 귀인 변경 프로그램 : 학생들이 학습의 성공과 실패를 외적 원인보다는 내적 요인에, 안정적 원인보다는 불안정한 원인에, 통제 불가능한 원인 보다는 통제 가능 원인에 귀인을 할 때 학습 동기가 증가

 

귀인의 4요소와 3차원

  귀인 요소
소재 내부 능력(소질), 노력
  외부 과제 난이도, 행운
안정 안정 능력, 과제 난이도
  불안정 노력, 행운
통제 가능 노력
  불가능 능력, 과제 난이도, 행운

하이더의 내-외적 귀인

 내부 귀인 : 기질, 성격 특성, 태도 등 내적 요소

 외부 귀인 : 사회 규범이나 외부 압력, 우연한 기회등 상황.

 

켈리의 공변 모형

 - 사람들은 한가지 정보에 의거해 판단하기 보다는 상대방에 대한 축적된 여러가지 정보를 바탕으로 귀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합치성, 특이성, 일관성

 

2-5. 성취목표지향 이론

목표 구분 중점
숙달
(학습)
접근 과제에 대해 내적으로 숙달, 학습, 이해를 추구
회피 과제를 숙달시키지 못하는 것을 회피
수행
(평가)
접근 타인과의 경쟁 우위를 추구
회피 능력이 없어보이는 것을 회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