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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03 교육평가 복습 요약

Unknown9 2021. 1. 13. 2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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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 평가의 개념

1-1. 선발 주의와 발달 주의

선발 주의

 - 유전론 : 지적 능력은 타고난다.

 - 교육을 통한 변화는 비관적

 - 지능과 학업성취도는 밀접

 - 교육 실패는 개인의 책임

 - 평가 : 소수 능력자 측정 선발

 

발달 주의

 - 환경론 : 변할 수 있다.

 - 교육을 통한 변화는 긍정적

 - 지능과 학업성취도는 별개 (밀접한 관계라면 교육은 실패)

 - 교육 실패는 학교과 교사의 책임

 - 평가 : 목표 도달 여부

 

1-2. 검사관

측정관

 - 환경의 불변성, 개인적 정적 특성, 규준 양적 기술 강조, 객관도 신뢰도

평가관

 - 환경의 변화성, 개인의 변화 특성, 준거, 양적, 질적 기술, 내용 타당도 강조 

총평관

 - 환경의 변화성,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가변적인 것, 전인/적합도 본질적 기술, 구인 타당도

 

2. 교육 평가 모형

2-1. 타일러의 목표 성취 모형

광범위 교육 목표 분류와 행동적 목표 진술로 목표 달성 평가 :목표 성취 달성은 교수 프로그램의 성공과 동일시

  1. 교육 목표의 선정과 세분화에 이바지
  2. 학습 경험의 선정 및 조직에 기여
  3.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에 공헌

2-2. 스크리븐(M.Scriven)의 가치 판단 모형*

평가란 전문가(전문적) 판단으로서 교육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일

평가 자체의 성질과 평가 그 차제 및 프로그램의 유용성 판단에 주된 관심

  1. 평가의 내재적 준거와 외재적 준거를 구별 (평가) - 평가 속성 판단 부수적 효과 부작용 고려 (유의사항)
  2. 형성평가와 총합 평가의 구분 (프로그램)
  3. 목표 자체의 가치와 질 평가  (목표)
  4. 목표 평가와 탈 목표 평가의 구분 (프로그램)
  5. 비(非) 비교 평가와 비교 평가의 구분 (프로그램)
  6. 메타 평가 (평가) - 평가 자체를 개선

평가를 평가하는 것

1. 내재 & 외재

2-3. 스터플 빔의 의사결정 촉진 모형

평가란 의사 결정자에게 투입(목표)과 산출(결과) 사이에 효율성을 가늠하는 데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돕는 과정. 목표 중심 평가의 확장형으로도 평가받는 모형

  1. 상황(맥락, 요구) 평가 : 목표 결정의 합리적 기초(이유) 제공
  2. 투입 평가 : 자원 활용에 필요한 정보 제공
  3. 과정 평가 :  실천과정의 통제를 위해 프로그램의 설계와 절차를 개선하여 실천.
  4. 산출 평가 :  산출(획득) 결과를 목표, 상황, 투입, 과정 등에 연결하고 측정하고 해석

3. 평가 도구의 척도

3-1. 평가도구의 특성

타당도 : 목표 의도 지향 (2017, 종류)

<목표, 내용, 준거>

신뢰도 : 검사 결과의 일관성 (2019)

<오차 - 정확>

객관도 :  채점자 신뢰도, 일관성 

실용도

 

3-2 타당도 유형

  1. 내용 타당도 (2017) - 측정도구의 내용(목표), 내적 준거에 비추어 보는 것 (예, 학력검사)
  2. 예언 타당도 - 피검사자의 미래의 행동이나 특성을 예언(예, 교직 적성)
  3. 공인 타당도 - 새 검사 시작 시 기존의 유사 검사와 상관관계 (예, 동기 검사)
  4. 구인 타당도 - 조작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특성을 측정했을 때,  과학적 개념으로 분석 및 의미를 부여하는 것 (예, 교유도 검사, 점수가 높은 사람은 친구가 많을 것이다.)

3-4 신뢰도 측정

재검사 신뢰도

 - 한 개의 평가 도구 혹은 검사를 같은 집단에게 두 번 실시해서 전후의 상관관계 산출

동형 검사 신뢰도

 - 미리 두개의 동형 검사를 제작하고, 그것을 같은 피험자에게 실시해서 두 동형 검사에서 얻은 점수 사이의 상관을 산출

반분 검사 신뢰도(동질성 계수 : 2019)

 - 한개의 평가도구(검사)를 한 집단에게 실시한 점수를 두 부분의 점수로 분할하고, 두 부분을 독립된 검사로 해서 그 사이의 상관을 계산

문항 내적 합치도(동질성 계수 : 2019)

 - 검사 속의 문항 하나하나를 모두 독립된 한 개의 검사 단위로 생각하고 그들 사이의 합치성, 동질성, 일치성을 종합하는 입장.

 

3-5. 신뢰도 제고 방안

  1. 전체 대상을 평가
  2. 출제 범위를 좁게, 골고루
  3. 검사의 문항수와 답지(선택지)의 수를 늘림
  4. 문항의 지시문이나 설명을 명확하게
  5. 검사 문항을 동질적으로 출제
  6. 문항 곤란도가 중간 정도(50%) 수준인 문항을 많이 출제

3-6. 객관도 제고 방안

  1. 채점의 기준과 모범 답안 등을 미리 명료하게 정한다.
  2. 답안 채점은 개별 응시자 단위가 아니라 문항 단위로 채점
  3. 다수의 채점자가 채점, 평균을 구한다.
  4. 문항별 배점은 사전 계획, 특이사항에 대해서는 협의를 명시

 

3-7. 측정(척도) 수준

  1. 명명 척도 - 확인, 분류, 최빈치, 성별, 상품유형 등.
  2. 서열 척도 - 순위 비교, 중앙값, 상호 선호 순위, 시장 지위 등.
  3. 등간 척도 - 간격비교, 산술평균, 태요, 의견, 온도, 주가지수 등.
  4. 비율 척도 - 절대적 크기 비교, 기하/조화 평균, 매출액, 구매 확률, 무게 소득, 나이 등..

 

4. 평가 유형

4-1. 규준과 준거

상대(규준) 평가

 - 개인 점수를 비교집단의 규준에 맞추어 상대적 서열에 의해 판단.

 - 개인차 변별

 - 신뢰도-평균

 - 정상 분포

장점

  1. 개인차 변별에 적합
  2. 객관성 및 신뢰성
  3. 외발적 학습 동기 유발
  4. 분류, 선발, 정치에 이용

단점

  1. 내적 성취감 향상이 어려움
  2. 상대적 박탈감, 문제행동 초래
  3. 경쟁심 조장 - 이질감 초래
  4. 교육 개선을 위한 기여가 미흡

 

절대(준거) 평가

 - 사전 준거에 비추어 특정영역의 성취 여부나 정도에 따라 평가

 - 완전 학습

 - 타당도, 학업 성취도

 - 부적 편포

장점

  1. 교육 발전에 기여
  2. 교수-학습 개선에 기여
  3. 학생 정신 건강에 기여
  4. 학생의 성취감, 성공 감 부여

단점

  1. 개인차 변별이 곤란
  2. 주관성으로 신뢰성 저하
  3. 학습에 외발적 동기 적용 곤란
  4. 통계적 활용에 곤란

4-2 교육과정 상 평가

진단평가

 - 학습 초기(수업 전 또는 중간)

 - 교수 전략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학생을 정치(배치)하는 기능

 - 학습 결손의 진단/보충

형성평가

 - 수업 도중

 - 학습과제 성취 여부의 결정 및 교수 전략 개선

 - 학습 곤란도 개선

총괄평가

 - 학기 학년말

 - 학생 성적의 판정과 자격 부여

 - 교육의 질적 관리

 - 교육 프로그램 선택 결정

 

4-3. 기타 평가

능력 참조 평가

 - 학생이 지니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했는가?

성장 참조 평가

 - 교육의 과정을 통해 이전보다 얼마나 성장했는가?

노력 참조 평가

 - 학생이 열심히 노력했는가?

5. 수행평가

 개념

 - 학생이 실제 상황에서 스스로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하는 것 외에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 내도록 요구

 - 참 평가, 자연적 평가

 

실제 상황에서 개방적 과제, 학생들이 반응을 구성하거나 활동을 수행

풍부한 반응을 구성 산출하도록 충분한 시간 필요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과제에 대한 선택을 허용

점수화 규칙은 학생들의 수행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판단에 기초

 

장점

  1. 고도의 사고 기능 평가에 용이 - 창의성 문제 해결력
  2. 전인적 발달과 변화 평가에 용이 - 수행과정 지정의 평가 기능
  3. 개성적 성장 평가에 용이

단점

  1. 인적- 물적 자원이 많이 필요
  2. 교수-학습의 목표와 포괄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움
  3. 신뢰성 및 객관성 확보에 어려움

6. 2021 기출문제 중 교육평가 관련

 

오늘 읽은 교육평가 방안 보고서에는 학생이 주체가 되는 평가가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어. 내가 지향해야 할 평가의 방향으로는 적절한데 그 내용이 구체적이지는 않더라. 학생이 스스로 자신을 평가하게 하면 어떠한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그리고 내가 수업에서 이러한 평가를 어떻게 실행할 수 있을지 더 자세히 알아봐야겠어.

- 김 교사가 적용하고자 하는 평가 방식이 학생에게 줄 수 있는 교육적 효과 2가지, 이 평가를 수업에서 실행하는 방안 2가지 [4점]

김 교사가 적용하고자 하는 평가 방식 - 자기 평가

자기 평가가 학생에게 줄 수 있는 교육적 효과  2가지

  1. 자기 성찰적 평가 활동을 통해 자신의 인지 수준이나 학습전략을 돌아보는 과정에서 메타인지 향상
  2. 학생이 스스로 학습목표 세우고 학습 달성에 대한 계획 수립하고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 제공
  3. 학생의 자기 성찰을 통한 학습과정의 일부로 인식
  4. 인지적 능력과 함께 학습동기 및 태도 등 정의적 능력을 통합적으로 개선할 수 있음
  5. 자신의 학습 및 평가 통제 관리할 수 있는 기회 -> 자기 조절 학습 역량 개발
  6. 교사의 평가 부담 분담

수업에서 실행하는 방안 2가지

  1. 포트폴리오 평가 과정 중, 자신의 산출물에 대한 자기 성찰의 내용을 포함시켜 실시
  2. 항목별 점검법/체크리스트 법 : 주어진 항목에 따라 자신의 학습과정과 결과를 점검하여 체크하는 방법
  3. 자기 성찰적 글쓰기/성찰 노트/성찰적 저널/학습 반성 일지 :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을 기록하고 기술하는 방법. 과제 해결 중 어려웠던 부분 다음의 목표 등에 대한 성찰적 글쓰기를 실시
  4. 평정척도 법 : 스스로의 학습과정과 결과에 대해 평점을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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