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학 ] 02 교육과정 복습 #2 - 교육과정의 유형 4가지

Unknown9 2021. 1. 8. 16:53
반응형

 

교육과정의 유형

 

1. 경험중심 교육과정

정의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괴는 모든 경험'

전통적 교수요목 인정 = '모든 학생들에게 공통된 문서'

경험중심 강조 = '학생 개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는 경험자체'

 

특징

A. 교과활동 못지않게 과외활동도 중시

B. 아동중심교육과 전인교육을 강조

C. 문제 해결력 함양과 사회에 적응하는 생활인 육성을 강조

 

배경 학문

- 프래그머티즘

- 동일 요소설

 

장/단점은 2016에 기출이 되었다. -> 기초학력 저하 단점.

 

2. 교과중심 교육과정

정의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배우는 일체의 교과와 교재'

인류의 생활의 경험이 축적된 문화 유산으로 이성 계발

배경 학문

 - 형식도야설 <능력 심리학> -> 능력 연마설 => 형식도야 -> 심리적 전이

 

특징

A. 문화유산 전달이 주된 교육내용

B. 교사중심 교육과정

C. 설명위주의 교수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정의

' 한정된 학교 교육에서 학문의 핵심 개념을 선정-표현'

학문의 핵심을 이루는 기본 개념 원리

이성적 탐구 능력과 지력의 개발

 

특징

  • 지식의 구조 강조 - 지식 교육의 경제성
  • 선형 교육과정 중시 - 표상양식의 체계화
  • C. 탐구 과정(발견 학습)을 강조 - 귀납적 학습

장점

  • 동기 유발
  • 장기 기억, 전이에 용이
  • 초보지식 - 고등지식 간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

단점

  • 인성(정의적) 발달 소홀
  • 분과적 (학문) 지식 이해로 복잡한 문제 해결에 도움이 안됨
  • 소수의 지적 능령이 있는 학생들에게 는 성공적이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실패 가능성
  • 교사 훈련 인적 물적 자원 필요

4. 인간중심 교육과정

정의

'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

- 학문형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

- 현대 사회의 비인간화, 교육의 도구화 등으로 등장: 정의적 발달, 목적적 인간 교육, 인간성 회복이 필요

 

특징

  • 잠재적 교육과정 중시
  • 학교환경의 인간화 강조
  • 자아실현을 교육 목표로 설정
  • 인간주의적 교사 필요

 

Todo #1 - 기출 내용과 연관 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