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학] 02 교육과정 복습 #1 - 개념 및 쟁점

Unknown9 2021. 1. 8. 18:24
반응형

결정 수준

  • 국가 및 사회 
    • 국민교육 헌정, 교육법, 교육부 고시의 교육과정, 장학, 교사용 지도서 등. 
  • 교사
    • 교사가 작성안 수업안 수업행위 등
  • 학생
    •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을 포함.

 

진행 수준

  • 계획된 교육과정
    • 문서 속에 담긴 의도된 교육과정, 교과서, 교수-학습 자료, 학교의 교육방침 등..
  • 전개된(실천한) 교육과정
    • 수업속에 반영된 교육과정, 교사에 의해 수업속에서 재현된 교육과정
  • 실현된(경험한) 교육과정
    • 실제적 교육과정 혹은 잠재적 교육과정

 

층위개념

  • 표면적 교육과정
    • 의도적으로 조직하여 교수
  • 잠재적 교육과정
    • 의도적으로 조직되지 않고 은연중에 학습
  • 영교육과정
    • 명시성의 의도성이 없거나 있:어도 학습기회 배제

 

 

 

2021년 교육학 기출 포인트 

스나이더의 교육과정 실행

교육과정의 전개과정을 보는 시각에 대한 문제

 

충실도 관점

상호적응(조정, 재구성)관점

형성(생성) 관점

 

교육과정 운영 관점을 스나이더 외(J. Snyder, F. Bolin, & K. Zumwalt)의 분류에 따라 설명할 때, 김 교사가 언급한 자신의 

기존 관점의 장점과 단점 각각 1가지, 새롭게 관심을 가지게 된 관점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 2가지 [4점]

기존 관점은 충실도 관점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장점은 

 - 교육과정 개발자의 의도에 충실하게 교육과정 운영

단점은

 - 계획된 교육과정의 전달자 역할로 소극적인 역할 만 함.

 

새롭게 관심을 가지게 된 관점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은

- 생성관점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교육과정 실제] 스나이더 (Snyder)의 교육과정 실행(의 관점)

교육과정의 전개과정을 보는 시각에 대한 문제​충실도 관점1) 개념외부에서 개발된 교육과정 (계획된 교육...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