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심리] 성취동기, 성취목표 지향이론

Unknown9 2020. 4. 5. 11:19
반응형

성취 동기는 도전적이고 어려운 과업을 훌륭이 성취하고 싶어 하며, 성취결과보다 성취 과정에서 만족을 얻어려는 내적 욕구를 말한다.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은 성취결과를 그들의 최종목표로 생각하지 않고 성공의 수단 또는 과정으로 생각한다.

 

성취 목표 지향이론

성취목표는 학습자가 과제에 참여하는 이유에 관한 학습자의 지각에 초점을 맞춘 이론

구분   중점 활용된 표준
숙달 접근 과제에 대해 내적으로 숙달, 학습, 이해등을 추구 자기 도전과 향상, 이전보다 진보하거나 깊이 있는 이해하는 과제 개입형
회피 과제를 숙달시키지 못하는 것을 회피 흔히 완벽주의자처럼 실수 또는 틀리지 않으려는 태도
수행 접근 남과의 경쟁에서 이기며, 더 우수하다고 인정받아 최고가 되는 것을 추구 자아 개입형으로 규준 측면에서 최고의 성적을 획득, 경쟁에서 이기는 것
회피 선생님과 다른 학생 앞에서 능력 없어 보이는 것 회피, 즉, 어리석어 보이거나 지는 것을 회피 자아개입형으로 규준적 측면에서 최악이 되거나, 가장 낮은 성적을 받거나, 가장 느린 사람이 되지 않는 것

어떤 상황이 제시 되고, 성취 목표 지향이론의 숙달 목표인지 수행목표인지를 구분하고, 접근인지 회피인지 구분을 해서 내용을 정리해보자.

 

 

 

목표지향이론(goal orientation theory)

목표지향이론(goal orientation theory) (1)목표와 동기 ①목표는 현재의 위치와 원하는 위치 간의 차이를 ...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