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심리] 귀인이론

Unknown9 2020. 4. 5. 08:53
반응형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이나 실패에 대하여 자신의 행동으로부터 원인을 찾아내어 귀속시키는 경향

 

와이너(Weiner), 원래는 하이더의 이론. 

 

내외적 (소재)

안정성

통제 가능성

--> 능력, 노력, 운, 과제

결국은 노력가능한 영역을 

 

하이더 

내부 귀인: 내적인 요소(기질, 성격 특성, 태도)등에서 귀인하는 것

외부 귀인: 상황적 요소(외부압력, 사회적 규범, 우연한 기회 등)에 귀인하는 것

 

그래서 와이너의 이론으로 정리가 되었음. 

 

차원

소재(내외적 요소) : 원인이 학생 내부에 있는지 외부에 있는지?

안정성 : 항상성이 있는지 시간/상황에 따라 변하는지?

통제성 : 학생의 의지로 변화시킬 수 있느냐, 없느냐?

 

 차원|요소 능력 노력 과제
소재(내외) 내부 내부  외부  외부
안정성 O X X O

통제성

X O X X

 

아래 정리 잘되어 있음.

 

 

교육심리학 스무번째(귀인이론)

2) 귀인이론 행동의 결과, 특히 성공과 실패를 설명하는 방법에 관한 인지적 접근을 귀인 이론(attribution...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