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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2018 기출문제 분석

Unknown9 2021. 2. 1. 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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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A 중학교 학생들의 학업 특성 조사 결과에 관해 두 교사가 나눈 대화 중 일부이다. 대화의 내용은 (1) 교육과정, (2) 수업, (3) 평가,(4) 장학에 관한 것이다. (1)~(4)를 활용하여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는 교육’이라는 주제로 논하시오. [20점]

 

(1) 박 교사가 제안하는 워커(D. F. Walk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 이 모형을 교육과정 개발에 적용하는 이유 3가지 [4점]

박 교사 : 선생님, 우리 학교 학생의 학업 특성을 보면 학습흥미와 수업참여 수준이 전반적으로 낮아요. 그리고 학업성취, 학습흥미, 수업참여의 개인차가 크다는 것이 눈에 띄네요.

김 교사 : 학생의 개인별 특성이 그만큼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하겠죠. 우리 학교 교육과정도 이를 반영해야 하지 않을까요?
박 교사 : 그렇습니다. 그런데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개인별 특성을 중시하는 의견과 교과를 중시하는 의견 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조율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적절한 논쟁을 거쳐 합의에 이르는 심사숙고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1) 워커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명칭

 - 숙의 모형, 자연주의적 모형

 - 현실의 구체적인 교실장면에서 교육의 3요소인 교사, 학습자, 교재 등과 환경을 중심으로 탐구

(2) 교육과정 개발에 적용하는 이유 3가지

 

이유가 특징이라고 하면될까요? 사실 워커의 모형을 이해를 잘 못하니 왜 적용하는지를 모르겠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한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교육과정의 개발이 타일러의 처방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 -> 그래서 적용을 해야하는데 왜?

타일러의 교육 과정을 이해를 해야 설명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다시 봐야겠네요. -_-a

강령(토대)->숙의->개발  이것은 절차인데, 절차만으로는 설명이 어렵겠습니다. 

 

박 교사가 제안하는 개발 모형은 워커의 자연주의적 모형이다. 자연주의적 모형은 실제 상황에서 교육과정이 어떻게 개발되는가를 기술하며, 발견한 것을 토대로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설명하는 틀이다.

자연주의적 모형을 교육과정에 적용하는 이유는 첫째, 둘째, 마지막으로.. ..

 

[주제와의 연계]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는 교육이 되려면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중시하의 의견을 표방 공감대를 형성하고

타당한 방법으로 합의를 도출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

 

(2) 박 교사가 언급하는 PBL(문제중심학습)에서 학습자의 역할 2가지, PBL에 적합한 문제의 특성과 그 특성이 주는 학습 효과 1가지 [4점]

김 교사 : 네, 그렇다면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수업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박 교사 : 우리 학교 학생에게는 학습흥미와 수업참여를 높이는 수업이 필요할 것 같아요. 제가 지난번 연구수업에서 문제를 활용한 수업을 했는데, 수업 중에 학생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것 같았어요. 게다가 제가 문제를 잘 구성하지 못했는지 별로 흥미를 보이지 않더라고요. 문제를 활용하는 수업에서는 학생의 역할을 안내하고 좋은 문제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PBL(문제중심학습)은 실제적 문제 해결을 통해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이다.

 

학습자의 역할 2가지, 아래 3가지를 잘 풀어 쓰면 되겠습니다.

 - 문제 해결자

 - 협력적 학습자

 - 자기주도적 학습자

PBL에 적합한 문제의 특성

 - 비구조화된 문제

 - 실제적인 문제

 - 학습자를 고려한 문제

 - 결과물이 명시된 문제

 

특성이 주는 학습효과 1가지

 -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 촉진 -> 흥미, 동기 유발 -> 문제 해결력 함양

이정도 를 잘 서술하면 될것 같다.

 

 PBL(문제 중심 학습)은 제시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이다. 학습자의 역할은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문제 해결자의 역할과, 다른 학습자와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는 협력적 학습자의 역할이 있다. PBL에 적합한 문제의 특성은 실생활과 밀접한 실제적인 문제, 답이 정해지지 않은 비구조화된 문제, 그리고 학습자를 고려한 문제의 특성이 있다. 이러한 특성이 주는 학습 효과는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을 촉진하여 흥미 및 동기를 유발하게 되고 최종적으로 문제해결력을 함양하게 되는 것이다. 

 

[주제와의 연계]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는 교육이 되려면

교사는 PBL과 같은 학습자의 학습흥미와 수업참여가 보장되는 수업을 설계하여 운영할 때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교육이 수업장면에서 실천될 수 있다

 

아래 글을 한번 읽어보고 요약을 해보자.

 

PBL이란 무엇인가 : 미래 교육은 결국 다 PBL로

PBL은 교육의 미래다 | 앞으로의 모든 교육은 PBL이 될 것이고, 또 되어야만 합니다. 교육전문가들은 다 아는 내용이시겠지만, 유관 분야에 계신 분들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오늘은 PBL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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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박 교사가 제안하는 평가유형의 명칭과 이 유형에서 개인차에 대한 교육적 해석 1가지, 김 교사가 제안하는 2가지 평가유형의 개념 [4점]

김 교사: 그렇군요. 이처럼 수업이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하게 되면 평가의 방향도 달라질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의 평가에서는 학생의 능력, 적성, 흥미에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수업과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도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박 교사: 동의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가결과를 해석하고 판단하는 기준도 달라질 필요가 있습니다. 예컨대 학생의 상대적 위치가 어느 정도인지를 판단하기보다는 미리 설정한 학습목표에 도달했는지 여부를 중시하는 평가유형이 적합해 보입니다.
김 교사: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유형 외에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도 제안할 수 있겠네요.
박 교사 : 좋은 생각입니다.

 

평가유형의 명칭

미리 설정한 학습목표에 도달했는지 여부 중시 -> 절대평가(준거지향평가)

박 교사가 제안하는 평가 유형의 명칭은 절대평가이다. 절대 평가는 학습목표의 도달 여부를 중시하여 준거지향평가라고도 한다.

교육적 해석

준거 지향 평가에서 개인차에 대한교육적 해석은 개인차는 누적적 실패에서 오는 결과이며, 개인차는 교육적 노력에 의해 해소 될수 있다고 보았다.

 

김 교사가 제안하는 평가 유형의 개념 2가지

능력 참조 평가는 학생의 능력 대비 얼마나 최선을 다했는가를 평가 하는 것을 말한다.

성장 참조 평가는 학생의 초기 성취 수준에 비하여 얼마나 성장했는가를 평가 하는 것을 말한다.

 

(4) 김 교사가 언급하는 교내장학 유형의 명칭과 개념, 그 활성화 방안 2가지 [3점]

김 교사 : 그런데 저 혼자서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해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수업을 설계하고 평가하는 것은 힘들어요. 선생님과 저에게 이 문제가 공동 관심사이니, 여러 선생님과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해서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이 좋겠어요.

교내 장학의 유형과 명칭

동료끼리 상호 협력하여 전문성 개발을 도모함

2-3명의 교사가 상호 협력적으로 전문성  발달을 이루어가는 것

활성화 방안 2가지 - 아래 중에 두가지를 골라 서술. 신뢰, 유대, 참여, 상호도움 생각을 해서 정리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1. 참여 교사들간의 신뢰로운 인간관계 형성이 중요함
  2. 이전에 상호 유대가 없었던 교사들간에 동료장학을 실시할 경우, 지속적으로 상호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지원해 줄 수 있는 역할이 필요함
  3.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의식이 필요함
  4. 상호간에 도움을 주고받는 동료장학이라는 인식이 필요함

일단 문제에 대한 파편들은 담아 놓았습니다.

좀더 하면서 답안을 작성해 보아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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