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학] 교육 행정 복습 #5/6 - 장학이론

Unknown9 2021. 2. 1. 12:08
반응형

1. 장학의 이해

(1) 장학의 목적과 목표

교사가 전문가로서 성장할수 있도록 돕고 교수

목표

  1. 교사의 교수행위에 변화를 일으켜 학새의 학습을 향상
  2. 교육과정과 내용을 개발 수정 보완하여 학생의 성취를 제고
  3. 교육자료와 학습 환경을 개선하여 교사의 수업 기술 방법을 개선

(2) 장학 지도의 원리

  1. 태도의 원리 : 장학지도자의 건설적이고 진취적인 태고
  2. 창조의 원리 : 기존의 것을 개선, 새로운 것에 도전
  3. 협력의 원리 : 민주사회의 집단 과정 존중
  4. 과학성의 원리
  5. 효과의 원리

(3) 장학 활동의 유형과 특성 (*)

구분 지시적 장학 협동적 장학(2014上) 비지시적 장학(2018)
교사 성장 단계 생존기
(초임교사)
조정기
(2~4년 교사)
완숙기
(5년 이상 교사)
장학 지도 책임 장학담당자>교사 장학담당자=교사 장학담당자<교사
장학 유형 임상장학 동료장학 자기장학
장학 담당자 활동 표준화, 보강, 지시, 제시, 시범 문제해결, 절충, 경청, 명료화, 제시 경청, 격려, 문제해결, 명료화, 제시
교사의 활동 특성 표준을 수용, 모방 상호 협력과 조정 자기평가와 연구

 

2. 장학의 유형

2-1. 마이크로티칭 (**)

소집단 교수 방법

교실에서 개인적 시범 -> 매체를 이용한 피드백 -> 집단 토론 -> 연속적 상황 경험 -> 이상적, 축소된 수업 연습

  1. 계획수립 : 5-20분 동안 수업영역 관련 기술 선정
  2. 모의수업과 녹화 : 3-10명이 모의 수업 진행, 비디오 녹화
  3. 재생과 분석 : 장학자 또는 동료들과 비디오 반복 시청 수업 관찰 분석
  4. 평가 및 피드백 : 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수업 실시자에게 피드백(장학사 멘토링, 집단 피드백, 자기 반성 등)
  5. 계획의 재수립

2-2. 약식 장학 (**)

단위 학교의 교장 또는 교감이 간헐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학급 순시나 수업 참관

-> 교사들의 수업 학급 경영활동 관찰 -> 지도 및 조언 제공

단위학교, 일상적 -> 일상 장학

교장, 교감의 계획과 주도-> 비공식 성격 -> 타 장학대비 보완 및 대안적 성경 -> 행정적 감독 (글래손)

  1. 학교교육 및 경영의 전반에 관하여 개선을 위한 교장이나 교감의 적극적인 의지와 노력
  2. 평상시의 자연스러운 수업활동이나 학급경영을 활동 관찰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의미있는 지도-조건을 제공
  3. 약식장학을 통하여 교장이나 교감은 학교교육, 학교경연, 학교 풍토 등 전반 영역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2-3. 요청 장학

교사의 요청으로 장학담당자 초청

장학의 형식적 분류

시교육청이나 지역 교육청에 지도-조언을 요청하는 경우 실시되는 장학

 

2-4. 컨설팅 장학

교내외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교원들의 직무상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을 위한 대안 마련 및 실행과정을 지원, 자문

자율장학, 임상장학, 선택적 장학, 요청장학, 발달 장학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