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심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Unknown9 2020. 4. 4. 19:33
반응형

 

 

피아제의 인지 발달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인지 발달론(認知發達理論, 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은 인간의 인지 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한 피아제의 이론이며, 심리학의 인지이론에 있어서 영향력 있는 이론이다. 피아제는 심리학자이면서 생물학자였다. 따라서 그의 이론은 생물학과 인식론에 그 뿌리를 두게 되는데, 여기서 인식론은 인간이 발생학적으로 인식하는 존재로 타고난다는 것이다. 인지 발달론 또한 생물학과 인식론에 그

ko.wikipedia.org

음... 피아제는 쓸것이 많은데, 압축해서 강조점을 기술해보자.

비고츠키(Vygotsky)와 같이 언급이 많이 되는데 가장 큰 자이점은

피아제 : 발달에 따른 학습 ( 발달 -> 학습), 독립적 발견자

비고츠키 : 학습에 따른 발달 (학습 -> 발달),  사회적 존재

이라고 할 수 있겠다.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

  • 논리적으로 추상적 문제 해결
  • 가설 연역적 추리 가능
  • 조합적 추리 가능

청소년기 사고의 특징

  • 추상적 사고(반성적 추상화)
  • 명제적 사고
  • 가설-연역적 사고
  • 조합적 사고

발달 단계나 동화, 조절, 인지절 불균형, 평형화 등등..의 개념은 미리 알아두고 생각해서 사용할 수 있으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