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공학 기저 이론] 학습이론 - 행동주의

Unknown9 2020. 4. 4. 13:56
반응형

학습이론 행동 주의

 - 학습은 일정 시간 동안 지속되는 외적 행동의 변화이다.

 

고전적 조건화 - 파블로프, 쏜다이크

- 학습은 학습자가 특정 자극에 대해 적절한 반응을 했을 때 발생한다.

-> 소리, 그림, 문장 등 조건화된 특정 자극을 제공

 

조작적 조건화 - 스키너

 - 학습은 특정 자극에 대해 적절한 반응을 했을 때 나타나는 적절한 강화의 결과이다. (강화를 중시)

 -> 변별자극 제공 (학습 목표)

 -> 강화의 중요성 강조 (외재적 동기)

 -> 간략한 단계로 구분하여 제공 (수업의 계열)

 -> 행동수정을 위한 적용 (피드백)

 

 

고전적 조건형성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고전적 조건형성(古典的條件形成, Classical Conditioning)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으로, 특정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던 자극(중성자극)이 그 반응을 무조건적으로 이끌어내는 자극(무조건자극)과 반복적으로 연합되면서 그 반응을 유발하게끔 하는 과정을 말한다. 파블로프의 개 실험이 이에 관하여 잘 알려져 있다. 고전적 조건형성이론(古典的條件形成理論)은 특정한 자극에 따라 생기는 반응은 그와 다른 성질의 자극으로

ko.wikipedia.org

 

조작적 조건화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조작적 조건화(操作的條件化, Operant Conditioning)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으로,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여기서 선택적 보상이란 강화와 벌을 의미한다. 조작적 조건화는 작동적 조건화(作動的條件化), 도구적 조건화(道具的 條件化, Instrumental conditioning)라고도 한다. 반응행동과 조작행동[편집] 반응행동은

ko.wikipedia.org

위키글은 한번 읽어 보면 될듯.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