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사회] 7주차 - 해석적 접근 (하그리브스)

Unknown9 2020. 10. 19.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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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하그리브스 정도만 남기고 다른 인물들은 Skip하도록 하겠습니다. 

 

 

데이비드 하그리브스

  • 학교사회에서 구성원 개개인의 의도와 목표는 다른 사람의 의도와 선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 대한 해석이 필요하다고 주장.
  • 미드(Mead)의 상호작용이론을 적용하여 학교의 구성원인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을 기술
  • 교실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편은 교사이므로 교사가 상황을 어떻게 규정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

 

  • 교사 유형은 그들 스스로에 대한 자아개념에 따라 세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음
  1. 맹수조련형(Liontamers) :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가르치고, 윤리적 행동을 훈력시커 길이 잘 든 모범생으로 만드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교사들.
  2. 연예인형 (Entertainers):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느끼도록 교수자료를 풍부하게 만들고 시청각 기법을 활용하는 등, 즐겁게 배우도록 해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교사들.
  3. 낭만가형(Romantics): 학생은 누구나 학습하기를 좋아하므로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교사들.

 

올해 들은 교육학 교육사회 강의 중에 하그리브스 정도만 기억에 나네요. 시험에 나오는 문제는 3가지중 한가지에 대한 정리를 한다던가, 그런 방법으로 나올 수도 있겠는데요. 기존에 맹수조련형 교사에 대한 이야기와 개선점으로 낭만가형 교사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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