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평가] 개념 - 측정관, 평가관 , 총평관

Unknown9 2020. 4. 15. 10:40
반응형

측정관(measurement) : W. Wundt, F. Galton, A. Binet

 - 어떤 대상이나 사건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숫자를 부여하는 것
평가관(evaluation) : Tyler

 - 설정된 교육목표에 준해서 학습자의 행동이 어떻게 변화했는가에 초점
총평관 (assessment) : H. Murray

 - 인간의 특성을 하나의 검사나 도구로 측정하여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여 러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교육평가 - 측정관(선발적 교육관), 평가관(발달적 교육관), 총평관

교육평가 4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1. 측정관 1) 선발적 교육관의 입장 : 측정관은 선발적 교육관에 근거하고 있다. 2) 인간의 행동특성은 고정적이며 불변한다. : 측정관에서는 인간의 행동특성이 고정적이며 불..

vkdlfl11.tistory.com

위 블로그에서 표를 퍼왔습니다.

<측정관평가관총평관의 비교>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1. 교육관

선발적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

인본주의적 교육관

2. 인간관

인간의 행동 특성은 불변한다.

인간의 행동 특성은 변화하며, 변화시킬 수 있다.

인간의 행동 특성을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나타난다.

3. 주된 관심

평가도구의 신뢰도

평가도구의 내용 타당도

평가도구의 구인타당도

4. 측정방법

표준화된 측정방법

다양한 증거수집 방법

다양한 증거수집 방법

5. 환경관

환경변인을 무시하고 통제

환경을 행동 변화의 자원으로 간주

환경은 개인의 변화를 요구하는 압력

6. 검사결과의 이용

예언, 분류, 자격부여

학생의 변화, 동기화의 수단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판정

예언, 분류, 자격부여, 선발

역할에 비추어 본 진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