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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 6주차(1) - 피에르 부르디외 - 문화 재생산론

Unknown9 2020. 10. 12.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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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뜬금 6주차네요. 시간이 나는대로(?) 지난 수업도 올려 보겠습니다.

 

온라인 수업이라 그런지 자꾸 딴 짓을 하게 되어서, 가능하면 수업 시간에 하는 자료를 정리를 하면 누군가라도 도움되지 않을까 생각하여(제가 제일 도움이 되겠지만)올려 봅니다.

 

피에르 부르디외의 문화 재생산론을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문화 재생산론(피에르 부르디외)

문화 생활에서 나타내고 있는 불평등 현상에 주목하고 이러한 불평등 현상을 해명하기 위해 문화 자본이라는 개념을 구안

 

문화 자본

 - 사회 구조적 수준 : 고급 문화재나 예술 작품의 소장, 그러한 문화예술 작품의 감상능력

 - 일상 생활 수준 : 박물관 방문, 음악회를 비롯한 예술 공연에 참석하는 심미적 취향 등.

 

결국, 학교 교육은 문화재생산의 핵심 기제

 - 학교는 지배문화를 합법화하고 불평등을 재생산학4ㅗ 있음. 

 

여기서 아비투스란 개념이 등장합니다.

아비투스(habitus): 라틴어에서 파생된 말로 습성을 말함.

- 특정 시간과 자리에서 사회적 문맥에 의해 가르쳐지고 획득된 성향.

- 사회적 문맥에 의해 가르쳐지고 획득된 성향.

- 인지와 평가와 행동의 틀 전체로 정의

- 사회적 성공과 실패의 가능성을 본능적으로 감지해 내는 성향을 말함.

 

지배 계급 자녀들은  자신들의 아비투스에 따라 학교 교육이 제공하는 사회이동의 사다리를 하나씩 오르는 순간마다

자신의 포부수준을 계속 상향 조정해 나감.

노동 계급 자녀들은  정통 문화를 전수받지 못하였을 뿐 아니라 사다리를 올라가야 할때 순간마다 지각된 객관적 성공 기회에 맞추어 자신의 포부 수준을 낮게 조정해 나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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