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교육학

[교육행정#01] 교육행정 조직이론 - 과학적 관리론

Unknown9 2020. 4. 5. 19:52
반응형

교육행정 조직이론

 

1) 과학적 관리론 <테일러>

이윤 <- 효율성 <공식적 조직>

(1) 목표 : 일류 노동자 목표

(2) 과정 : 표준화 (시간측정)

(3) 산출 : 성과급 (벌칙)

* 지도자 중심 = 권위적 지도성

[학교에 적용]

1. 행정의 낭비요소 제거 : 시간관리(측정)

 - 학교 시설 활용

 - 공식적 조직 : 체계화

**교사가 수업에 전념 

2. 교수방법 (교육공학) 발달

 - 프로그램 수업, 매체 ...

3. 경쟁 보상 : 외발적 동기 유발 

 

2) 인간 관계론 <정의적 영향>

이윤 <= 효율성 <비공식적 조직>

(1) 사회 심리적 영향 강조 : 사기, 문화, 동료 관계

(2) 관심(복지, 배려) -> 생산성 확대를 촉진

(3) 호손실험

 - 작업 조건 변화 (But, 공사 종료후 동기가 저하)

(4) 최고위층부터 인지 필요

 - 민주성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교육행정 이론은 특히 성립 초기에 행정학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였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행정학 이론이 교육행정 이론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행정학(scien

blog.daum.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