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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2014 상반기 기출 문제 분석

Unknown9 2021. 2. 9. 2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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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은 A고등학교의 최 교사가 작성한 성찰 일지의 일부이다. 일지 내용을 바탕으로 철수의 학교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청소년 비행이론에서 2가지만 선택하여 설명하고, 철수의 학교생활 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담 기법을 2가지 관점(① 행동중심 상담,② 인간중심 상담)에서 각각 2가지씩만 논하시오. 그리고 최 교사가 수업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선택한 2가지 방안(①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근거한 수업 전략,② 장학 활동)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일지 #12014년 4월 ○○일 ○요일

  우리 반 철수가 의외로 반 아이들과 잘 지내지 못하는 것 같아 마음이 쓰인다.철수와 1학년 때부터 친하게 지냈다는 학급 회장을 불러서 이야기를 해 보니 그렇지 않아도 철수가 요즘 거칠어 보이는 동네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되어 학급 회장도 걱정을 하던 중이라고 했다.그런 데다 철수가 반 아이들에게 괜히 시비를 걸어 싸움이 나게 되면,그럴 때마다 아이들이 철수를 문제아라고 하니까 그 말을 들은 철수가 더욱 더 아이들과 멀어지고 제멋대로 행동한다고 한다.오늘도 아이들과 사소한 일로 다투다가 갑자기 소리를 지르고 물건을 던지고는 교실에서 나가 버렸다고 한다.행동이 좋지 않은 친구들과 몰려다니며 그 아이들의 행동을 따라 해서 철수의 행동이 더 거칠어진 걸까?1학년 때 담임 선생님 말로는 가정 형편이 그리 넉넉하지 않고 부모님이 철수에게 신경을 쓰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행실이 바른 아이였다고 하던데,철수가 왜 점점 변하는 걸까?아무래도 중간고사 이후에 진행하려고 했던 개별 상담을 당장 시작해야겠다.그런데 철수를 어떻게 상담하면 좋을까?

  일지 #22014년 5월 ○○일 ○요일

  중간고사 성적이 나왔는데 영희를 포함하여 몇 명의 점수가 매우 낮아서 답안지를 확인해 보았다. OMR카드에는 답이 전혀 기입되어 있지 않거나 한 번호에만 일괄 기입되어 있었다.아이들이 시험 자체를 무성의하게 본 것이다.점심시간에 그 아이들을 불러 이야기를 해 보니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이 대학 진학을 하지 않고 취업할 본인들에게는 전혀 쓸모없이 느껴진다고 했다.특히 오늘 내 수업 시간에 휴대전화만 보고 있어서 주의를 받았던 영희의 말이 아직도 귀에 생생하다.“저는 애견 미용사가 되려고 하는데,생물학적 지식 같은 걸 배워서 뭐 해요?내신 관리를 해야 하는 아이들조차 어디 써먹을지도 모르는 개념을 외우기만 하려니까 지겹다고 하던데,저는 얼마나 더 지겹겠어요.”라고 말하는 것이었다.학교에서 배우는 기초 지식이나 원리가 직업 활동의 근간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어떻게 아이들이 깨닫게 할 수 있을까?내가 일일이 다 설명해 주지 않아도 아이들이 스스로 교과의 기본 원리를 찾을 수 있게 하려면 어떤 종류의 과제와 활동이 좋을까?이런 생각들로 머릿속이 복잡하던 중에,오후에 있었던 교과협의회에서 수업 전문성 개발을 위한 장학 활동을 몇 가지 소개받았다.이제 내 수업에 대해 차근차근 점검해 봐야겠다.

◦ 답안의 논리적 구성 및 표현 [총 5점]
◦ 논술의 내용 [총 15점]
-청소년 비행이론 관점에서의 설명 [3점]
-행동중심 상담 관점에서의 기법 논의 [3점]
-인간중심 상담 관점에서의 기법 논의 [3점]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근거한 수업 전략 논의 [3점]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장학 활동 논의 [3점]

 

사실 2014 까지만 와도 지금과는 출제 경향이 많이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철수의 학교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청소년 비행이론에서 2가지만 선택하여 설명

차별 접촉 이론과 낙인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겠다.

차별 접촉 이론은 청소년 비행은 친밀한 집단 내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모방을 통해 학습

낙인이론은 타인이 자기 자신을 우연히 비행자로 낙인 → 비행이 발생

 

철수의 학교생활 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담 기법을 2가지 관점

① 행동중심 상담

② 인간중심 상담

각각 2가지씩만 논하시오

 

이 부분은 전혀 보지 않아서, 알 수가 없다. 상담 심리 전공이 별도로 빠진 이후로 교육학 과목에서는 사라지게 되었으니, 모범 답안을 보고 정리만 해보자. 그래도 교육학 강사들은 혹시나 하는 마음에 설명을 하지만, 교육심리/상담 부분은 많이 약화가 되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행동 중심 상담 관점에서 첫째,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그에 대한 대가로 제공되는 강화인과 벌인에 관한 협약 맺고, 그 협약에 따라 자극 제공하면서 행동 수정을 한다. 철수와의 협의를 통해 목표행동과 계약조건 등을 계약서로 만들어 철수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강하도록 유도한다. 둘째, 문제가 되는 행동과 반대되는 바람직한 행동 찾아 강화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즉, 철수가 상반되는 행동, 즉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행동이나 잘 어울리는 행동 등이 있을 때마다 칭찬한다.

인간 중심 상담 관점에서 첫째,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이나 행동 특성들을 있는 그대로 수용, 내담자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준다.최 교사는 철수를 문제아로 평가하지 않고 철수의 문제행동과 억눌린 감정을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 둘째,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에서 마치 내담자인 것처럼 듣고 이해하는 것이다. 최 교사는 철수가 문제행동을 하며 느끼는 감정이나 그가 겪은 경험을 철수의 입장에서 느끼고 공감함으로써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최 교사가 수업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선택한 2가지 방안

① 학문중심교육과정 이론에 근거한 수업 전략은 첫째, 나선형 교육과정에 따라 학습과제 조직, 기본개념과 원리가 내재된 탐구자료를 과제로 제시하는 것이다. 둘째, 학생 스스로 탐구하여 교과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할 수 있도록 적절한 단서를 제공하면서 안내한다. 

 

② 장학 활동

"교과협의회에서 수업 전문성 개발을 위한 장학 활동" 문맥에서 찾으면 자기 장학은 제외하고

임상장학과 동료 장학의 예를 드는 것이 좋겠다.

임상장학은 장학담당자와 교사가 일대일 관계 속에서 교사의 수업지도 문제 해결, 수업기술 향상 목적으로 실시→최 교사는 자신의 요청으로 장학담당 자와 계획 협의회, 수업관찰, 피드백 협의회를 거쳐 자신의 수업을 향상
동료 장학은 동료와 서로 협력하여 서로의 수업을 관찰하고 상호 조언하는 장학→최 교사는 공통의 관심사를 갖고있는 동료 교사와 상호 간에 수업을 관찰·분석·피드백→수업 활동 개선 사실 내용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없다.

 

일단은 구색을 맞추어 보았다.

내용은 정리해서 향후에 필요한 부분을 추출해 보도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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