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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 사회 복습 #1/3 - 교육 사회학의 이론 이해

Unknown9 2021. 2. 2.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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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능론과 갈등론

1-1. 기능론과 갈등론 개념 비교

(1) 기능론

사회 : 상호 의존성-합의성, 개인 성취에 의거 점진적-누적적 변화

학교 : 개인의 능력-지위 향상, 사회 불평등 해소

교육과정 : 합의에 의해 형성된 객관적 내용

가정 : 성취 및 지위 배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2) 갈등론

사회 : 상호 대립성-일방적, 계급과 지위의 제거 급진적-혁명적 변화

학교 : 사회의 불평등한 위계구조에 순응하도록 강요하는 곳

교육과정 : 원초적으로 지배적 편견을 담고 있는 계급 이념의 산물

가정 : 가정 배경이 학교 교육과 그 성취에 영향을 미침

1-2. 기능론의 유형

구분 핵심 내용
근대화 이론 근대적 가치외 행위를 전수
심리학적 - 성취동기 강조
문화확산론 : 기업가 정신과 기업 문화 확산을 강조
구조기능론 : 개인의 변화를 통한 중산층의 증가 목표
기술기능 이론 계층 이동을 촉진 : 사회-과학발달로 인해 높은 수준 기술 요구 직업 비율 증가
학교- 기술자와 전문가를 양성 배출
인적자본 이론 인적 자본-인간에 내재된 선천 자본 -> 개인의 능력 향상-> 노동 생산성 증가

기능론은 학교의 순기능을 위주로 설명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면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그것은 가정이나 사회 환경과는 무관하게 학교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런 방향으로 기술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1-3. 갈등론의 유형

구분 핵심 내용
경제적 재생산론

= 대응이론 (보울스, 긴티스)
학교 내의 사회 관계 = 경제구조의 사회관계
학생(노동자) 권한 박탈, 지식 전문화 및 과도한 경쟁
교육의 수단화
교육이 곧 직업 구조 수준
문화적 헤게모니론
(애플)
학교는 지배집단의 의미와 가치의 체계(헤게모니)의 매개자로서 보이지 않는 가운데 사회를 통제
문화 재생산론
(부르디외)
학교는 문화 자본의 생산, 분비, 소비 문화 시장
제도적 문화 자본, 객관적 문화 자본, 아비투스
가정 = 아비투스 (문화적 습성)
학교 = 상징적 폭력을 행사
종속이론 문화 제국주의 - 주변부에 대한 중심부의 언어가 계속적으로 지배적인 위치. (? 무슨 이야기?)
탈학교 교육론 - 가난한자들의 성공수단으로 학교 교육의 운명론을 없앤다.
저항이론
(윌리스)
인간을 수동적으로 보는 재생산론 비판
학교내의 불평등을 (간파)하여 거부 -> 육체노동직을 선택하는 재생산 (한계).
지위경쟁론 교육 체제 형성은 체제의 요구 보다는 갈등하는 이해관계의 영향.
우월한 지배집단이 특권적 지위를 강화하기 위해 교육적 욕구를 한층 상승시켜
낮은 사회집단이 보다 많은 교육기회를 요구하게 함.

갈등론의 시각에서 보면 문화 재생산론이 요즘 시각에서 더 볼 수 있을 것 같기는 하다.

그런데 개정 교육과정이 다시 배포될 예정인 상황에서 교육 사회의 역할은 좀 낮아 보인다.

 

2. 교육과정 사회학

2-1. 교육과정사회학의 개념 이해

신교육 사회학 "교육사회학적 논의를 교육의 핵심인 교육과정과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 등의 내부 현상에 눈을 돌리자"

현상학/해석학

교육과정(지식)

교사화 학생

 

2-2. 교육과정 사회학 주요 이론

구분 핵심 내용
지식 사회학 지식은 사회적 계층을 반영하는 사회적산물 -> 계층화-> 상류층에 유리 (갈등론 관점)
학교 언어 계층의 언어가 학업성취의 차이를 초래
노동계층과 중류계층의 차이
사회 변화 과학기술의 변화는 사회적 전문화와 분화를 촉진 -> 어찌보면 기능론 관점인듯. 
역사 변화 혁명기에는 도덕성, 보수기에는 실용주의, 복고기에는 혁명, ... 등.등.. 알고만..

이 내용으로 시험문제가 나올 수 있을까?

2-3. 번스타인의 교육 분류(**)

구분 가시 교수법 비가시 교수법
교육 과정 공부와 놀이가 엄격하게 분류
강한분류 강한구조로 체계화
공부와 놀이의 경계가 엄격하지 않음
약한 분류 및 구조
자율성 분업교육 자율성
종적관계(위계성)
교사 주도-행정가 통제
학생들은 자율성 없음

생산과 상징의 통합 - 학교는 상대적 자율성 저하
횡적관계(개방성)
상대적 자율성
교육 평가 드러난 성취를 중시 내적인 변화를 중시

이것을 어떻게 정리를 할까? 번스타인의 교육 분류에 대한 질문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3. 상징적 상호작용

3-1. 상징적 상호작용의 개념 이해

"행위 주체가 환경과 타인에 부여하는 의미 이해를 중요하게 강조"

  1. 교사 : 교사들의 자아개념에 따른 유형 (맹수 조련사, 연예인, 낭만가), 교사들의 학생 유형 분류, 자아 충족적 예언, 낙인 이론 등..
  2. 학생 : 교사에 대한 기대에 따른 학생들의 교사 유형 분류
  3. 수업 : 방어적 수업, 교사의 생존적 수업 등.

3-2. 하그리브스의 상징적 상호작용

교사 유형 내용 레빈
맹수 조련사형 윤리적 행동 훈련 -> 길이 잘든 모범 학생을 만드는 것 전제형
연예인형 학생들을 친구처럼, 학습에 흥미, 교수 자료 풍푸하게.. (방임형)
낭만가형 학생은 학습하기 좋아함, 수업 내용 상의 결정, 스스로 선택 학습 기회 마련 민주형

3-3. 맥닐의 방어적 수업전략(****)

배경 : 교사들이 학급 내 규율을 유지하기 위해 교수 방식도 학생들의 반응을 줄이는 방식으로 진행

단편화 : 교사가 내용을 단편, 분절된 목록들로 환원시켜 제시-> 통합, 확산, 융합적 사고를 방해.

생략 : 교사가 학생들이 몰라도 된다고 생각하는 부분이나 단원을 생략.

신비화 : 논의의 여지가 있거나 복잡한 주제에 대해서 알기 힘든 것처럼 제시, 전문가-고객 관계 형성, 학생들로 하여금 고객과 같은 심정-> 수동적 학습 초래

방어적 단순화 : 교사가 학생들의 능력을 낮게 보고, 동기화시키지 않음. ->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고 타협. -> 학생들의 저항을 줄임.. (???? 이해가 안 되는데.)  -->

방어적 수업은 암죽식 수업 (이인효 1991, 입시위주 수업의 특질: 암죽식 수업"

"암죽식 수업에 참여한 학생은 '머릿속이 환해지는', 다시 말해서 질문이 없어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필요한 지식을 떠먹여 주면 왜? 어떻게? 그런 질문은 없어지고 단순화해서 암기하는 방향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내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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