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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교육학] 2014-A-02 켈러 ARCS

Unknown9 2021. 2. 12.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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켈러의  ARCS는 A(Attension)  R(Relavance)  C(Confidence)  S(Satisfaction)이다.

친밀성, 친숙한 사례는 R(Relavance) 관련성과 관련이 있다. 

㉠ 관련성

만족감의 세부 내용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예전에 들었는데, 머릿속으로는 전혀 정리가 되어 있지 않네요.

내용을 보면 칭찬, 격려들의 피드백, -> 적절한 피드백일까요? 

㉡ 긍정적 결과

 

교육학을 하면서 키워드를 잘 외워야 할 것 같은데요.

2021년 전공 교육학에도 ARCS 중 Attension의 하위 요소 3가지를 쓰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교육학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전공 교육학에도 영향을 많이 준다는 것을 또한 알았던 부분이겠습니다.

 

생각난 김에 정리를 해봅시다.

아래 이미 정리를 했는데, 정리 내용은 잊어버리는!!! 센스 

 

 

켈러의 동기 유발 교수 설계 ARCS

이렇게 표로 그리면 인출이 안될것 같습니다.

 

 

  내용 유관이론
A(Attention) : 주의

지각적 주의 : 시청각 효과, 비 일상적 사건이나 내용
인식(탐구)적 주의 : 능동적 반응, 문제 활동 구상, 신비감
다양성 : 다양한 교수, 자료 
변화, 설명-토의 기회, 통합

[가내의 주의집중]
교사의 어조
흥미 발문, 농구공 돌리기
[비고츠키와 블룸]
ZPD에 따라 자료조정
수업보조 활동
R(Relavance) : 관련성

친밀성 : 친밀한- 이름, 인물, 사건, 배경지식
목적 지향성 : 실용적 목적, 성취 목적의 기준 제시나 설정
필요나 동기 적합성 :  다양한 수준의 목적, 방법 선택, 협력 학습

[반류라의 사회인지]
친밀한 동일시 대상
[롸이겔루스/오수벨/가네]
비유와 계열화 및 선수학습 재생
[가네의 목표별 수업]
목표주지, 성취 행동 시험
[브룸(VROOM)의 기대 이론]
보상의 가치(흥미, 유용성)
[데시의 자기 결정설 이론]
자기 통제감
C(Confidence) : 자신감

학습 필요조건 제시 : 자기 능력을 알고 인정, 학습 목표와 평가 기준
성공 기회 제시 : 계열화 (위계적 자료), 점진적 학습, 다양한 난이도
지각된 조절 감 : 결과에 대한 자기 통제감, 시작-종착 결정

[브룸과 앗킨슨]
기대이론(기대X가치)
[롸이겔루스와 오수벨]
선수학습 계열화
점진적 학습 원리
[스키너의 프로그램 수업]
스몰스텝
자기속도
[데시의 자기 결정성 이론]
자기 통제감

S(Satisfaction) : 만족감

자연적 결과 : 연습 문제, 모의상황, 후속 적용 기회
긍정적 결과 : 선택적 보상, 강화 계획의 일관성
공정성 : 기대 수준이나 약속된 기준에 비추어 실제 평가 수준을 판단 

[롸이겔루스와 오수벨]
요약자 : 선행학습 요약 - 정리
[행동 주의]
자극 수반성, 강화
 

 

아래 블로그에 켈러 ARCS의 내용이 이해 쉽도록 정리가 되어있네요.

교육학 정리 다시 할때, 아래 내용을 잘 추출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켈러의 ARCS 이론 개념 및 예시 (학습동기유발 교수이론)

켈러의 ARCS이론은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이론입니다. 기존에는 동기를 단순히 '성적'으로만 판단했습니다. '성적'이 높은 학생은 동기가 높을 것으로 생각하고, '성적'

brainlibrary.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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